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465 추천 수 1 댓글 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png


| 플랙탈 디자인에 숨겨진 강력한 수냉 쿨러

 

여름철 PC 사용에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무엇일까? 아마도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의 대답은 쿨링일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시스템 발열이 가중되는 여름철 높아만 가는 쿨링팬 소음과 이유를 알 수 없는 속도저하(써멀 쓰로틀링) 등으로 쾌적한 PC 사용은 이미 물 건너가 버리고 이로 인한 짜증 폭발은 소중한 가정의 행복에 그늘을 드리우고 애꿏은  쿨링팬 먼지를 불어내다. 니코틴 충만한 먼지에 콜록 이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 진폐증을 잉태하여 사경을 헤매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안녕하세요. 쿨엔 유령 유저 럭셔리입니다. 앞서 말도 안 되는 비약으로 FRACTAL Desing3열 일체형 수냉 쿨러인 kelvin S36 필테 글을 시작하였는데요. 저의 경우 이번 필테를 통해 생전 처음 수냉 CPU 쿨링을 사용하게 되어 kelvin S36에 대한 기대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특히 요즘 들어 자갤의 수냉 시스템이 눈에 들어와 없는 살림에 수냉 쿨러에 대한 갈망만 높아져 마음 한구석에 '수냉 못 지름' 멍에를 짊어지고 있었는데 이제 이 멍에를 내려놓을 수 있게 됐네요. 그것도 커스텀 수냉이 가능한 1/4" 표준 피팅을 지원하는 일체형 3kelvin S36으로 말이죠. ^^


 

2.png

 

| 커스텀마이즈와 확장이 가능한 건실한 스펙

 

플랙탈 디자인의 수냉 시스템 라인업과 각각의 스펙을 정리한 도표입니다. T12S24, S36 모두 G 1/4" 표준 피팅을 지원해 추가적인 수로 확장과 다양한 튜닝 튜브를 장착할 수 있으며 낮은 표면 마찰력과 스틸보다 단단한 세라믹 베어링을 내장한 워터펌프(블럭)를 사용해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펌프 최대 압력은 내경 8mm 튜브 안의 물을 1m까지 밀어 올릴 수 있어 메모리와 그래픽 카드까지 수로를 확장하더라도 충분한 수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워터 블럭의 베이스와 라디에이터의 재질은 구리를 사용해 높은 열 교환율을 보장하며 부식 또한 걱정할 필요가 없는 고급진~ 일체형 수냉쿨러입니다.  


 

 

3.png

 

| 거대한 패키지 알찬 구성

 

얼마 전 까지 i7 4790K 오버 클럭 테스트용으로 사용했던 딥쿨러 게이머 스톰 어쌔신 쿨러 패키지도 참~ 크다고 느꼈었는데 Kevin S36 패키지는 더 거대하군요. 패키지 외부는 비닐로 밀봉되어 있는데 수냉 제품을 처음 접한 흥분을 이기지 못하고 사진 찍기 전 홀라당~ 까버리고 쓰레기통에 넣어버렸네요. 문제는 밀봉 비닐에 티뮤 정품 확인용 스티커가 붙어있다는 거....를 지금에야 알았네요. 티뮤 관계자분 저 어똑하죠? ㅠㅠ


 

4.png

 

패키지 전면에 제품 Kelvin S36의 제품 사진과 측면 워터펌프(블럭)의 분해도가 프린팅되어 있습니다. Fractal Design 제품의 국내 정식 유통이 티뮤를 통해 최근에야 이루어져 한글은 찾아볼 수가 없네요. All 잉글리쉬~


 

5.png

 

패키지 개봉은 측면 커버를 들어 올리면 전면 전체가 열리는 방식으로 내부 구성품을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측면만 열리는 제품들의 경우 내부 구성품 꺼내기가 불편한데 이런 패키지 방식은 참 편한 것 같습니다.


 

6.png

 

박스를 개봉하니 사용자 가이드가 제일 먼저 저를 반겨 주는군요


 

7.jpg

 

일단 가이드는 나중에... 보고 구성품 확인이 시급하니.... ~ 난생 처음 보는 라디와 워터 블럭~


 

8.png

 

뚜껑 닫고 사용자 가이드를 정독하려 합니다. 잉글리쉬~ ~ 나 공대 학사 졸업했지......!?  그런데... 이놈의  울렁증은 뭘까!!!


 

9.png

 

울렁증을 뒤로하고 Kelvin S36 수냉 쿨러를 꺼내봅니다. 3열 라디에이터와 워터펌프(블록), 백색 블레이의 고운 자태를 간직한 Fractal 120mm 팬 쿨러, 3개의 쿨링팬을 연결하기 위한 삼발이 커넥터와 워터펌프 저항 커넥터, 써멀컴파운드, 워터블럭 마운틴을 위한 브라켓과 각종 볼트, 너트, 와샤, 마운틴 텐션 스프링~  


 

10.png

 

| 멋 부리지 않은 거만함 속에 감춰진 거부할 수 없는 매력

 

튜브 꼬고 앉은 Kelvin S36~

블랙 컬러에 화이트 블레이드 쿨링팬만으로도 아름다운 Kelvin S36 !!! 재질에서 느껴지는 질감과 피팅 부의 블랙 메탈릭의 디테일함은 Led로 멋을 부린 제품을 압도하는 퀄리티를 보여주네요. Fractal Design 이란 게 이런 느낌인가 봅니다.


 

11.png

 

복잡한 PC 내부에서 튜브의 접힘을 방지하기 위해 텐션 스프링이 튜브를 감고 있습니다. 워터펌프(블럭)와 튜브를 연결하는 피팅은 구리 재질이며 좌우로 결합부가 움직여 라디에이터 위치에 따른 튜브의 배치가 용이합니다.


 

12.png

 

3열 라디에이터 모습입니다. 120mm 쿨링팬 3개 장착이 가능하며 W 자 형상을 한 워터 포켓에 히팅 워터 유입과 쿨링 워터 방출 튜브가 각각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디에이터의 프레임은 알루미늄 재질이며 냉각수가 흐르는 수로 부분과 냉각 핀은 부식 걱정이 없는 구리 소재를 사용했습니다.


 

13.png

 

라디에이터 코어의 모습입니다. 촘촘한 구리 소재의  냉각핀과 11개의 납작한 형태의 워터 튜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4.png

 

여느 보급형 일체형 수냉 쿨러와 Fractal Design Kelvin S36 수냉 쿨러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표준 G 1/4" 피팅의 사용!!!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표준 피팅 사용은 수냉 쿨러의 수로 튜닝과 확장성 유무를 결정 짖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리테일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대다수의 일체형 수냉 쿨러는 표준 피팅 사용 부재로 튜브 튜닝과 추가적인 수로 확장이 어렵거나 불가능하지만, Kelvin 일체형 수냉 쿨러는 G 1/4" 표준 피팅을 사용해 사용자 입맞에 맞게 튜닝이 가능합니다. 수냉 전문샵에서 판매되는 피팅은 물론 철물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피팅 까지도 모두 호환이 되니  Fractal Design Kelvin S36의 커스텀마이즈 능력은 무한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사용자 튜닝에 따른 리크(누수) 위험성이 따르지만, 화려한 수냉 쿨링 튜닝은 이런 리스크까지 감내할 수 있을 각성 효과를 보이기에 충분하지 않을까요? 하단 오른쪽의 사진은 Fractal Design S36 일체형 수냉과 T12 수냉 라디에이터를 활용해 VGA, RAM, CPUFull 수냉을 구성한 Fractal Design의 홍보 영상을 캡처한 사진입니다.


 

15.png

 

내마모성이 높은 세라믹 베어링과 믿을만한 실링 구성으로 장기간 작동 신뢰성을 보장하는 Kelvin S36의 워터펌프(블록)의 모습입니다. Led 튜닝 구성은 안 되어 있지만 기본기에 충실한 내부 설계와 커스텀마이즈에 최적화된 고성능 워터펌프로 시간당 72L의 물을 순환시키며 CPU의 열 흡수가 이루어지는 베이스 안쪽 부분에 JET STREAM PLATE라는 독자적인 수로 구성 부품을 사용해 유속을 가속시켜 CPU에서 발생한 열을 빠른 속도로 흡열하게됩니다.  


 

16.png

 

수냉 쿨러의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주기적으로 냉매인 물을 교체 또는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주로 사용하는 냉매는 순수한 물인 증류수를 이용하며 수냉 내부의 금속 부품 부식을 막는 첨가재를 혼합 사용하기도 합니다. Kelvin S36 일체형 수냉 쿨러는 2년 주기의 냉매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며 워터 펌프 측면에 Fill port를 통해 튜브의 탈착 없이 냉매 교체와 보충이 가능합니다.


 

17.png

 

CPU 히트스프레드와 맞닿는 베이스 부분입니다. 장착 전 보호 필름을 제거해야겠지요.

 


18.png

 

인텔 LGA 1150 소켓 장착을 위한 마운팅 브라켓의 모습입니다. 분리형 타입으로 워터 자켓에 슬라이드 방식으로 결합하는 방식입니다.  


 

19.png

 

표준 1/4" 피팅 사용으로 워터펌프 결합부와 튜브 결합부가 각각 분리 가능해 피팅 자체 또는 튜브 (PVC,아크릴 튜브) 튜닝이 가능합니다.  사진 우측의 피팅은 LED 내장형 튜닝 피팅인데... 이쁘네요. 커스텀마이즈.... 돈 먹는 괴물인데... 앙~ 전 못 본 거로 하겠습니다. 주르륵~


 

20.png

 

기본 번들 쿨링팬으로 제공되는 Dynamic GP-12 쿨링팬은 고성능보다는 정숙성에 초점을 맞춘 쿨링팬으로 블레이드의 Perpendicular bladesTrip Wire 형상으로 고속 회전에서도  32.2 dB(A) 정도의 소음 수준을 나타내며,  이음(異音)이 없어 소리에 민감한 사용자도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는 쿨링 팬입니다.


 

21.png

 

쿨링팬 측면에는 Fractal Design 로고와 블레이드 회전 방향과 플로어 방향이 음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2.png

 

4 Pin PWM 커넥터 적용으로 팬 스피트 모니터링과 회전 속도 조정이 가능하며 플랫타입의 전원선은 엉킴과 꼬임을 방지해 깔끔한 배선 정리가 가능합니다.


 

23.png

 

500~2000 rpm 속도로 작동하며 이음 발생을 최소화하는 톱니 모양의 Perpendicular blades가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4.png

 

라디에이터에 총 3개의 쿨링팬이 장착되며 더 높은 쿨링 성능을 위해 풍압과 풍량이 높은 제품으로 교체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개의 볼트로 쿨링팬 3개를 조립하는데.... 이런 XX... 뒤집어 장착했네요. 전동 드라이버 하나 장만해야겠습니다. ㅠㅠ


 

25.png

 

Fractal Design Kalvin S36 일체형 수냉 쿨러를 케이스 없이 조립한 상태입니다. 거대한 라디에이터와 워터펌프 Fractal Design 로고가 은근 멋스럽습니다. 사용 중인 미들타워 케이스에 kavin S36을 담아보고 싶었지만 사용중인 미들타워 케이스 상단에 폭 120mm 마운팅 홀이 없고 라디와 팬쿨러의 두께로 RAM에 간섭이 발생해 케이스내 장착은 포기했습니다. 얼마 전 Fractal Design에서 발표한 Define S 케이스가 급 땡기네요.

 

26.jpg

 

이놈 말입니다. 


 

27.png

 

| 지구력있는 CPU 쿨링을 원한다면 수냉 쿨링이 답!!!

 

언뜻 수냉 쿨링하면 떠오르는 생각이 일반 공냉 쿨러에 비해 모든 상황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데 사실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공냉과 수냉 모두 최종 열교환은 쿨링 팬에 의해 공냉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열전달과 흡열 역할을 담당하는 물질이 무엇이냐는 차이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공냉의 경우 이 역할을 금속 또는 히트 파이프가 담당하며 빠른 열전달을 특징으로 급격한 쿨링에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낮은 비열과 열용량의 한계로 지속적인 열이 가해지면 쉽게 한계를 드어내는 것이 공냉 쿨링의 특징이며 이에 반해 수냉 쿨링의 경우 높은 비열과 열용량을 가진 물을 냉매로 사용해 지속적인 열이 유입되는 상황에서 공냉에 비해 안정적인 쿨링 성능을 유지한다는 점이 수냉의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8.png

 

일상적인 컴퓨터 사용 환경에서 Fractal Design Kelvin S36의 성능이 공냉 쿨러와 비교해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PCMARK8을 활용해 벤치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벤치 항목은 Home Conventional 모드를 이용해 웹브라우징, 워드 라이팅, 캐주얼 게이밍, 비디오 체팅, 포토 에디터 항목으로 나누어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 결과 인텔 Stock 쿨러에 비해 월등한 쿨링 성능을 나타내지만, 히트파이프를 사용한 일반 쿨러와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그럼 조금 더 강한 테스트를 진행해야 Fractal Design Kelvin S36 숨겨진 쿨링 성능을 구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


 

29.png

 

그래서 occt를 이용해 Fractal Design Kalvin S36 일체형 수냉 쿨러을 갈궈 봤습니다. ~ 이제 좀 차이가 나는군요. 인텔 Stock 쿨러는 가볍게 100℃를 터치하고 보급형 공냉은 80℃를를 넘기네요. 그나마 공냉 상위 클라스의 어쎄신이 선전을 하고 있습니다만, 테스트 강도가 높아질 수록 Fractal Design Kelvin S36에 밀리는 모습입니다.

 
30.png
 
| i7 4790k 노뚜따 4.8Ghz 도전~
 
이번에는 쿨링 테스트의 정점인 오버클럭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된 CPU는 오버클럭을 즐기는 유저들을 잠 못 들게하는 인텔 i7 4790k입니다. i7 4790k의 경우 히트스프레드와 코어사이의 써멀 방식 문제로 오버 유저들의 원성을 한몸에 받고있는 CPU로 악마의 속삭임에 넘어간 일부 유저들을 뚜따와 리퀴드 써멀이라는 자해의 길로 들어서게 한 녀석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뚜따 유혹을 꾸준하게 받고 있지만, 간 떨려서 못하고 있습니다. 바이스 뚜따가 좀... 안전하다는데.... 코어 주변 절연만... 잘 해주면 리퀴드 써멀이 그렇게 효과가 좋다는데... 뚜따하고 써멀스프레와 코어 사이에 납 넣고 히팅건으로 솔더링을 해보면... 어떨까?.... 솔더링한 CPUKelvin S36을 언져 쿨링의 화룡점정을 찍어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이 머리속을 맴도내요. ㅎㅎ
현재 저의 경우 어쎄신 공냉을 이용해 노뚜따 상태에서 4.7Ghz Linx 0.6.4 버전 테스트를 통과했지만,  AVX2 명령어가 추가된 LINX 0.6.5 버전은 실패한 상태입니다. Fractal Design Kevlvin S363열 수냉인 만큼 발열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 내심 4.8Ghz 오버클럭의 성공을 내심 기대하고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Fractal Design Kevlvin S36의 기를 받아 4.8Ghz 오버클럭에 도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31.png
 
Fractal Design Kelvin S36 수냉 쿨링의 위력이 대단하네요. 좀 힘들긴 했지만, 4.7Ghz Linx 0.6.5 Pass~ & 4.8Ghz Linx 0.6.5를 모두 Pass 했습니다. 예전 어쎄신 공냉 쿨링을 사용한 오버 당시 넘치는 발열을 주체하지 못해 4.8Ghz 오버클럭 문턱에서 좌절을 맛봤는데 Fractal Design Kavlvin S36 일체형 수냉 쿨러가 소원 성취를 시켜 주는군요.

4.8Ghz 오버 상태에서 96의 CPU 최고 온도를 기록했지만, CPU 설정 전압이 1.41V라는 점을 감안하고 극한의 발열 상태가 이어지는 오버클럭 상황(노뚜따, 4Core Full Load,  4.8Ghz Clock Fix)에서 단 한 차례의 써멀쓰로틀링(열로인한 강제 Clock down) 없이 깔끔하게 Linx 0.6.5 통과했다는 점은 Fractal Design Kavlvin S36 수냉 쿨러의 성능이 여느 하이엔드 공냉 쿨러를 확실히 능가한다는 쿨링 성능을 갖추고 있음을 반증하는 결과라고 하겠습니다.

이쯤 되니 뚜따~ 와 Fractal Design Kelvin S36 수냉 조합으로 i7 4790K의 오버 잠재력 좀 더 끌어내 보고 싶어지네요. 4790k AS 포기하고 뚜따 자해를 감행한다면 4.9Ghz 실사용~ 5Ghz Linx 0.6.4 pass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을 해봅니다. ^^ 오버 클럭에 일가견 있는 고수분이라면 그 이상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

32.png
이번 테스트는 Clock Fixed된 상태의 오버클럭 CPUOCCT 테스트입니다. 실사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인텔의 번들 Stock Cooler 사용 & 4.0Ghz Clock Fix 상태의 대조군과 Fractal Design Kelvin S36 수냉 쿨링 &4.5/4.6/4.7/4.8Ghz 오버클럭 CPU를 약 7분간 Full Load 시켜 온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온도 측정은 occt 자체 측정값이 좀 낮은 감이 있어 RealTemp를 이용해 Full Load 구간의 온도를 따로 측정하여 log 값을 추출하였습니다.
 
인텔 Stock Cooler 4.0Ghz Clock Fixed 상황에서 100℃를 마구 찍어댑니다. 거기다 써멀쓰로틀링이 35~50% 내외로 지속적으로 발생해 2Ghz 초중반으로 CPU 클럭을 강제 다운 시켜 4.0Ghz 클럭으로 발생하는 열조차 처리가 안되었습니다.
 
반면 Fractal Design Kelvin S36 수냉 쿨링은 4.5/4.6/4.7Ghz 오버 상태의 i7 4790k의 온도를 70 이하로 내려 앉히고 4.8Ghz 오버 상태에서 91 이하로 CPU 발열을 억제해 클럭다운 없이 오버클럭 상태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이정도라면 4.8Ghz 오버클럭 상태에서 스피드스텝 활성화만으로도 실사용기 가능할 것 같습니다.
 
Fractal Design Kelvin S36 수냉 쿨링 성능이 오버클럭킹에서 빛을 발하네요. 초입 수냉 사용자로서 Fractal Design Kelvin S36의 쿨링 성능이 놀랍기만 합니다. ^^

34.png
 
지금까지 Fractal Desing의 신상 일체형 수냉 쿨러인 kelvin S36에 대해 함께 살펴봤습니다.
오랜시간 PC를 사용하며, 화려한 커스텀 수냉을 바라만 보고 있었지만, Fractal Desing Celvin S36를 통해 커스텀 수냉 쿨링에 도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오랜만에 설레이는 마음로 필테틀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오버클럭 테스트 진행부에서는 Celvin S36의 안정적인 쿨링 성능에 자신감을 얻어 과감한 전압 세팅으로  노뚜따 상태에서 4.8Ghz 오버클럭을 달성해 달콤한 성취감도 맛 볼 수 있었네요. ^^!
 
뜨거운 여름 꼭 오버클럭용이 아니더라도 Fractal Desing kelvin S36 수냉 쿨러를 활용해 나만의 멋진 커스텀 수냉 시스템을 꾸며보는 소소한? 취미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그럼 저는 이만 이 정도에서 필테를 마무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티뮤 관계자분의 소소한 먹거리 투척으로 필테에 지친 몸을 보신할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 쫀드기, 미니 쥐포, 제티 초코 맛나게 섭취했습니다. ~♡~ 
 
 

35.png
글쓴이 님의 최신글
  1. 2017-11-03 22:22 필테 등록소 > 인텔 i7-7700K 5GHz 오버클럭 도전!
  2. 2017-03-30 21:24 필테 등록소 > GIGABYTE RX480 G1 GAMING 4GB
  3. 2017-03-15 05:53 필테 등록소 > ASUS PRIME B250M-PLUS / 카비레이크 메인보드
  4. 2017-03-08 11:38 필테 등록소 > 하이엔드 CPU 사용자를 위한 i7-7700(카비레이크) vs i7-6700K(스카이레이크) 비교 사용기
  5. 2017-03-01 19:32 필테 등록소 > 감성비 최강 BIOSTAR RACING B250 GT3 메인보드 - 카비레이크 메인보드

  • profile
    heorm 2015.07.06 08:03
    제품 리뷰 정말 잘보았습니다.
    쿨러에 신경쓴게 잘 보였습니다.
  • profile
    adamasWoW 2015.07.07 15:24
    잘 못 찍는 사진이지만 제품을 부각 시키기 위해 나름 노력을 했습니다. ^^;;;; 감사합니다.
  • profile
    heorm 2015.07.07 17:22
    아뇨아뇨 상당히 마음에드는 리뷰였습니다ㅎ
    다음 제품이 뭐든간에 기대 됩니다.

  1. Thermaltake Riing Plus 12 LED RGB TT 프리미엄 에디션 필드테스트

    글 원문 : http://zerothsology.tistory.com/73   반갑습니다 제로쓰(ZerothS) 입니다. 아무리 PC 튜닝이 진보한다 하더라도 빠질수 없는 것이 쿨러라고 생각합니다. 냉각 성능도 성능이지만, 현재는 누가 더 미적인 효과를 내는가에 경쟁이 붙었다고 하고 싶...
    Date2018.01.31 Category쿨링 ByZerothS Views116
    Read More
  2. 저소음과 고성능을 가진 FSP Windale4 AC401 쿨러

    1. 소개 및 스펙 이 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FSP에서 새롭게 출시한 Windale4 AC401 CPU 공랭 쿨러 입니다. FSP Windale4 AC401은 인텔(카비레이크 포함)과 AMD 소켓 전부 호환(라이젠 포함)이 가능하 며, 백색 알루미늄 방열판과 4개의 구리 히트 파이프를 ...
    Date2017.05.15 Category쿨링 By블레이드 Views184
    Read More
  3. 써멀테이크 Riing 12 LED RGB 256 Colors 아스크텍

    10여년 전 오버클럭에 취미를 들이면서 컴퓨터 쿨링 방식을 수냉으로 입문하였고, 그 후에는 UV 튜닝에 관심을 많이 가졌던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도 계속 오버클럭을 위해서 수냉 방식을 사용하고 있지만 언제부턴가 튜닝에는 관심이 시들해지기 시작했습...
    Date2015.12.18 Category쿨링 ByOCer Views987
    Read More
  4. 찬바다! 써모랩 BADA2010 QmaxUP CPU쿨러

            최고의 CPU 쿨러들이 많지만, 우리는 가격적으로나 크기를 타협해야 할 때가 가끔 있다. 중저가의 서드파티 CPU 쿨러를 선택할 때 무료로 제공되는 인텔의 번들 쿨러보다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가격대를 잘 맞춰야 한다. 그 ...
    Date2015.10.26 Category쿨링 By프로스트바이트 Views643
    Read More
  5. [리뷰] 스카이레이크 서포터! 국민 CPU쿨러 써모랩 트리니티 사용기

      새로운 CPU가 나올떄마다 찾게되는 써모랩 트리니티!   국민쿨러라고 불린만큼 가격도 저렴하고 소음, 발열을 모두 갖춘 가성비 좋은 녀석!   안녕하세요 강민건담입니다.   이번 인텔 스카이레이크를 만나게 되면서 CPU와 동봉된 초코파이 쿨러가 아닌 써...
    Date2015.09.29 Category쿨링 By강민건담 Views787
    Read More
  6. 일체형 수냉 쿨러의 정점 - Fractal Design Kelvin S36

      | 플랙탈 디자인에 숨겨진 강력한 수냉 쿨러   여름철 PC 사용에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은 무엇일까? 아마도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의 대답은 쿨링일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시스템 발열이 가중되는 여름철 높아만 가는 쿨링팬 소음과 이유를 알 수 없는 ...
    Date2015.07.06 Category쿨링 ByadamasWoW Views1465
    Read More
  7. 잘만 노트북쿨러 ZM-NC3000S

    점점 날씨가 더워지면서 노트북도 점점 뜨거워지고 있죠. 물론 최근에는 코어M을 사용한 노트북들이나 팬소음도 없고 발열도 적으면서도 빠른 노트북이 많이 나와있지만 게이밍 노트북을 쓰는 분들은 잘만 노트북쿨러 ZM-NC3000S 과 같은 제품을 사용을 고려...
    Date2015.06.16 Category쿨링 By씨디맨 Views539
    Read More
  8. 써모랩 바다 2010 CPU Cooler

      |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국민 CPU Cooler 써모랩 bada 2010   2009년 출시 이후 6년간 꾸준히 컴퓨터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써모랩 bada 2010 CPU 쿨러 인텔의 예전 코어시리즈 (LGA 775) 부터 현재 최신 프로세서인 하스웰시리즈 (LGA 1150/2011) 와 ...
    Date2015.06.02 Category쿨링 ByadamasWoW Views69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