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 오늘도 불계승
어제의 바둑으로 오늘이 더 강해진 거 같습니다.
그리고 바둑의 패러다임이 바뀔 거 같습니다.
이제 기계는 시만 쓸 줄 알면 되네요.
- 2019-07-26 10:16 이야기 > 좀비랜드 2 예고편 *1
- 2019-07-11 01:51 이야기 > 결국 질렀습니다 *18
- 2019-07-08 12:25 이야기 > AMD 나비, 하와이의 재림. 그러나... *6
- 2019-07-08 10:41 이야기 > 라이젠 마티스는 지금 사기엔 이르단 생각입니다 *18
- 2019-07-04 18:54 이야기 > SUPER? 그다지 수퍼하지 않은 수퍼지만... *24
Who's 잼아저씨
-
이번 대전 하기 전에 5개월간 유럽의 프로, 아마추어들의 16만번의 대국에서 3000만개의 판흐름을 배우고, 그 안에서 이기는 수를 찾는 공부를 했다고 합니다....;;;;;; 수치에서 깜놀.. 5개월만에 했다는거에 또 깜놀...;;
-
더 놀라운 건 저작권 문제 때문에 근래의 동양 3국 대전은 기보에 안 들어있습니다. 스스로의 판단만으로 이긴 것입니다.
-
헉...;; 그거야 말로 진짜 놀랠 노자군요....;; 그렇다면 전혀 새로운 대전이 들어와도 스스로 찾아낸다는 것이군요..;;;
-
어제 이세돌 九단이 놀란 수, 그리고 오늘 놀랄만한 수 모두 기보와 정석이 아닌 수입니다. 스스로 새로운 수를 만들었습니다
-
스스로 새로운 수를 만들었다기 보다는 단순히 질 수를 없앴다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지금 프로기사들도 뭐때문에 졌는지 아무도 알지 못하기 때문에 ㄷㄷ..승부처가된 수를 찾지도 못하고 있어요
-
아.. 표정을 보니깐, 제가 더 무섭군요... 뭔가, 해머로 머리를 수십대 맞은 표정이에요.
-
정말 알파고한테 물어보고 싶어요. 왜 그런 수를 두었느냐
-
이럴수가
-
이제 인류의 종말이 머지 않았을지도?
-
일본의 방사능 헬게이트는 아무것도 아닌것 같다는 느낌이 드는군요..;;;
-
바둑의 인기가 더더욱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는군요 ㅎㄷㄷ;;
-
흠 이제 좀 무섭네요..
-
ㄷㄷ.. 구글이 사명을 스카이넷으로 바꾼다는 유머글을 봤는데 좀 무섭더라구요 ㄷㄷ
-
상식적으로 경우의 수 계산하는 속도만 해도 AI를 이기는 게 가능은 한가 모르겠네요... ㅠㅠ
-
남은 대국도 힘들것같아요.
-
역시 이길 수 없는 것인가. ㅠㅠ
-
저걸 만든 사람은 누군가요? 그 사람이 더 천재같군요....
-
아바타 아자 황 박사도 개발팀 논문 제 1저자라고 하고요, 기타 해서 총 100여명 정도 이상의 과학/기술계의 인재들이 공동개발했다고 합니다.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인공 신경망응용 기술인 딥러닝은 요즘 뜨는 분야라 구글에서 테스트할 목적으로 인간이 하는 보드게임 중 가장 경우의 수가 많아(예측이 어렵고 학습이 필요한) 그동안 까다로웠던 바둑에 도전한거라 하더군요. 개념 자체는 예전부터 나왔지만 근래의 GPGPU 등 병렬 컴퓨팅이 발전해서 필요한 기반이 닦여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길확률을 높여가는식으로 안하고 질확률을 없애가는 식으로 하나보네요
질확률을 확률우선순위는 기보들로 미리 습득한거 같구요 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