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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1.jpg

 

어크 유니티 100% 달성했습니다.

노트르담성당 화재로 유니티 배포로 인한 멀티인원유입을 기회로,

이번에는 유니티의 배경인 파리시내를 주구장창 제대로 달렸습니다.

 

 

002.jpg

 

유니티의 가장 큰 장점인 1:1 사이즈로 사실감 있어진 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구작부터해서 현재 플레이한 유니티까지 비교를 해보면 유니티의 표현력은 정말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후속작인 신디케이트, 오리진, 오디세이는 제가 하지 않아서 비교를 할 수 없네요 ^^;;

 

 

004.jpg

005.jpg

 

최근 화재가 난 노트르담성당을 배경으로 한 컷!!

 

 

003.jpg

006.jpg

 

프랑스혁명을 배경으로 만들어졌기때문에 기존시리즈들 보다 더 많은 NPC가 구현되어있습니다.

노트르담성당 동기화지점에서 내려다 본 지상의 NPC들이 정말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죠.

 

 

007.jpg

 

아지트인 테아트르 카페에서 햇살을 받으며 한 컷..

여유로움이 제일 잘 표현된 사진 같네요..

 

 

 

물론 이것만 적으면 기존유저들이 적어놓은 최고의 어크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막상 게임을 해보면.. 정말 그렇지 않다고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008.jpg

 

첫번째로 수집요소를 말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알 수 있는 사진입니다.

시퀸스 5에서 스토리진행상 먹을 수 있는 상자 및 유물, 퀘스트를 제외하고 모두 획득했죠.

제 성격상 최대한 초반부에 획득아이템을 모두 얻은 상태로 플레이하는 습관이 있어서..

정말 주구장창 돌아다녔습니다.

 

어크3, 4에서의 날아다니는 노트와 악보에 비하면 난이도는 낮지만..

비교할수없는 압도적인 수집아이템의 양과 퀘스트는 정말 진이 빠지게 했습니다.

 

물론 사이드퀘스트를 하는 맛은 숨겨진 유니티의 재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만..

이리저리 돌아다니다보면 진이빠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느껴집니다.

 

 

009.jpg

010.jpg

 

두번째로 조작감을 말할 수 있습니다.

구작부터 유니티까지 비교해보면 유니티의 조작감은 정말 욕이 나오게 하는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시리즈가 나가면서 발전해가는 모습은 충분히 볼 수 있습니다.

그 예로 파쿠르 하는 주인공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점점 발전해가는 파쿠르 모션이 눈을 즐겁게해주죠.

더군다나 기존시리즈에서 아쉬움으로 남았던 사격수의 견제로 인한 지붕을 통한 파쿠르이동은 정말 많이했네요..

 

다만, 그 조작이 너무나도 안좋았습니다.

맵이 1:1 사이즈로 설계되면서 실제사이즈로 표현되면서 첫번째 사진처럼 텍스쳐에 끼어있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시퀸스1에서 저렇게 대놓고 끼어있는 상황은 유니티에서 처음 겪었습니다.

 

그리고 망할놈의 창문, 베란다..

게임의 재미를 위해서 고층건물에서 특정층은 진입경로가 계단이 아닌 창문, 베란다를 통해서 진입해야하는데..

여기서 조작감이 최악이라고 느껴집니다.

 

벽에 매달려서 이동하다가 창문으로 들어가기 위해선 엑박패드기준 Lt 버튼을 누르며 들어가야합니다.

근데 이마저도 제대로 조작되지 않아서 나는 분명 창문으로 들어가도록 조작을 하는데 쓸데없이 벽타고있습니다.

 

또한 베란다 난간 및 모서리부분에서의 이동시 지면으로 내려가기위해선 B버튼 또는 Rt + B버튼을 눌러야합니다.

근데 이마저도 제대로 조작되지 않아서 입구에서 우두커니 앉아있다가 총맞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그리고 왜 특정 모션들은 없애버렸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기존시리즈들의 경우에는 지붕 등 꼭대기지점에서 지면의 적에게 들켜도 암살의 타이밍이 맞는 상황이면,

바로 암살을 적용해서 극적인 순간을 풀어가는 열쇠가 되었다면..

유니티에선 들키면 암살의 타이밍이 맞는 경우에도 적을 잡고 뒹굴거립니다. 적을 다시 공격해야하죠..

 

뭐 나중에 지면공격이 생기면서 이 부분은 보완되기는 하지만..

왜 이러한 기본적인 모션들을 시퀸스9 이후에 할 수 있게 해놨는지 이해가 전혀 안됩니다.

 

 

모션없앤 것중 제일 불만스러웠던 부분은..

적을 죽이고 난 후 땅에 떨어진 무기를 내가 사용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기존시리즈들에선 다 땅에 떨어진 무기를 사용해서 다양한 전투를 표현해냈다면..

유니티에선 이런저런 기능들을 모두 삭제하고 1 : 다수의 전투를 최대한 할 수 없고

진입, 은폐, 암살로 해결해도록 유도한 점은 정말 어처구니 없더군요..

 

그렇다면 왜 암살시의 모션들은 삭제했는지도 이해가 안갑니다.

수풀, 짚더미등의 은폐구역에서 적을 유인하기 위한 휘파람모션 삭제,

수풀, 짚더미등의 은폐구역에서 암살시 사용되는 팬텀블레이드(다트) 사용불가,

기본적으로 할 수 있던 NPC들이 앉아있는 벤치에서의 은폐모션은 포인트해금으로 변경된 점

 

이렇다고 생각하면 저런점이 이해가 안가는 참 미스테리한 게임이었습니다.

 

 

011.jpg

 

세번째로는 현질을 위한 요소를 너무 여러군데 포함시켜놓았다는 점입니다.

위 사진이 무슨 내용인가 하면, 위에서 언급한 수집요소들에 대하여 지도에 표시되도록 하는 부가요소입니다.

왜 이런요소가 있는지 의아해 하실 것입니다.

 

유니티에서는 각 지역의 동기화지점에서 동기화를 해도 해당 지역내에 있는 수집요소들이 모두 표시되지 않습니다.

표시되지 않는 수집요소들은 모두 일일이 찾아다니면서 진행을 해야합니다.

하다못해 사이드퀘스트도 이렇게 진행해야합니다. 사진에서 보면, 파리이야기, 살인미스테리가 그 예입니다.

 

근데 더 웃긴점은 유니티를 플레이하고서 답변해주는 일부유저들의 모습이었습니다.

맵이 1:1 사이즈로 달라지면서 그만큼 파리시내를 돌아다녀야하는 시간도 많아지고,

만에하나 일부 수집요소를 놓친다면 다시 돌아다녀야합니다.

그런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유저들이 질문을 하는 게시글을 올리면,

그냥 맵 구석구석 잘 찾아보면 되요.. 노력이 부족하다는 말투의 답변을 하더군요..

 

또한 사이드퀘스트가 표시되지 않는다는 게시글에도 이런 답변을 해놓더군요..

100% 달성을 하고나니.. 정말 기가차는 답변들이었습니다.

애초에 유니티는 대략 20개의 지역과 각각의 지역에 대략 4~5개의 사이드퀘스트가 포함되어있습니다.

문제는 지역에 할당된 퀘스트가 해당지역이 아닌 다른지역에 표시되어있거나,

다른 사이드퀘스트에 연동되어있어서 퀘스트를 해결해야 해금되는 퀘스트들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그냥 맵 구석구석 잘 찾아보라는 어처구니 없는 답변들을 보면서..

수집요소 찾으러 돌아다닐때는 외국사이트들을 돌아다니는 것이 오히려 더 편하더군요..

 

 

마지막으로 많은 유저분들이 최대단점으로 지적한 스토리..

엔딩을 보고나니.. 정말 허무했습니다..

기승전결의 높낮이가 없는 평평한 스토리라인, 기존시리즈에서 본듯한 진행방식..

정말 게임에서 제일 중요한 본질적인 것은 신경쓰지못한 것 같아서 정말 아쉬웠습니다.

물론 전작인 로그에 이어지는 스토리라인을 본다면, 로그와 합쳐 큰 사이즈의 어쌔신크리드라고 느낄수있습니다.

로그엔딩이 유니티의 시작이니까요. 그 부분에선 정말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따로 발매된 타이틀이라고 생각한다면.. 스토리라인의 강약이 너무 아쉬웠네요.

 

너무 단점을 나열해놓은 것같네요..

사실 단점이 많긴 합니다. 다만, 너무 평가절하된 느낌도 없지않아 있네요.

그래도 배경인 프랑스혁명을 잘 표현해서 군중속에서 암살을 하기위해 상황을 기다리는 맛은 정말 좋았습니다.

암살 후 시위하는 수많은 군중속으로 들어가는 모습은 유니티 최고의 맛(?)이라 느껴졌네요.

 

더군다나 스토리라인이 부실하다고 느꼈어도 어크 유니티에서 말하고자하는 메세지는 잘 말해줬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미션이 끝난 후 "암살단의 신조는 허락이 아니라 경고다" 라고 말하는 아르노의 메세지는

역시 어크시리즈에서 말하고자한 잘 표현된 메세지였고, 그만큼 와닿는 대사였다고 생각됩니다.

 

안해보신 분들에게는 그래도 추천드리는 나름 괜찮은 게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번역부분은 언급하기도 싫습니다 ㅡㅡ;;

 

007.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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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암드야아프디마 2019.05.26 15:32

    암만 생각해도 유비 오픈월드는 시스템상 100% 달성을 시도하면(가령 다이아몬드에 대한 욕심을 버리라는 디자인과 주제의식으로 만들어진 파크라이 2라던가) 너무나도 큰 고통을 안겨주는지라 아무리 도과헌터라도 포기가 많이 편합니다...ㅠㅠ

    유저들이 배타적인 면이 있는 건... 저도 나름 어크 광팬이지만 유니티가 필요 이상으로 너무 과하게 욕을 먹은 게임이라 그런가 어크 고인물 유저들이 '프랜차이즈 죽다 살아난것도 감지덕진데 좋게좋게 하자' 같은 마인드가 약간 있으신 듯 합니다. 저도 신디케이트 하고 글올리면서(차라리 신디보다 유니티 전투시스템이 훨씬 재밌습니다) 어느정도 느꼈던지라...

    여튼 수고 많으셨습니다.

  • profile
    엔틱군 2019.05.27 04:31
    작성해주신 글을 보고 신디케이트를 조만간 할 준비를 해야겠네요 ㅎㅎ;;
    액션이 훨씬 시원시원해진다는 평가가 있어 더욱 기대되네요,.,
    그전에 크로니클 인디아랑 러시아도 플레이 해야할텐데 ㅠㅠ
  • profile
    ZONEKR 2019.05.26 21:29
    으으으...저도 유니티 얼른 클리어해야하는데 이상하게 손이 안간다말이죠...
    100프로라니 수고하셨습니다!
  • profile
    엔틱군 2019.05.27 04:30
    저도 수집요소모으는데 정말 한동안 할 욕이란 욕은 다 했네요 ㅡㅡ;;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profile
    이부프로펜 2019.05.26 21:34
    크 전 사양낮은 컴으로 해서 저 그래픽을 제대로 못봤었는데 지금봐도 대단하긴 하네요 ㄷㄷ
  • profile
    엔틱군 2019.05.27 04:29
    유니티엔진의 힘을 느낄수 있었네요 ㅎㅎ;;
    제 컴퓨터에서도 불을 뿜는 유니티엔진의 힘!
  • profile
    무지개애교 2019.05.26 22:28

    유비식 오픈월드 100% 달성은 쉽지 않은걸로 아는데 달성하셨네요!! 수고하셨습니다 :) 

  • profile
    엔틱군 2019.05.27 04:28
    어크를 시작하면서 유독 어크시리즈는 업적 100% 달성할려고 플레이를 하게되네요 ㅎㅎ;;
    그나마 전작들의 괴랄한 업적들은 없어서 다행입니다 ㅋㅋ
  • profile
    S.T.E.E.L.N.A.I.L. 2019.05.26 22:38

    번역 : 불이야~!!

     

    화면 : 탕탕탕!! 빵야빵야!!

     

    게이머 : @[email protected]??????????????????????????

  • profile
    엔틱군 2019.05.27 04:28
    다른건 그렇다쳐도 지역명 중 Temple이 어떻게 탕플로 번역된 것인지 이해가 안가네요..
    그냥 모르는 프랑스어라 저렇게 표시했다면 할 말 없는데..
    다른 지역명들도 번역과 영문표기를 보고 정말 괴리감을 느꼈네요 ㅡㅡ
  • profile
    영수증 2019.05.27 02:35

    저도 최근에 플레이해보면서 비슷하게 느낀점이 많네요 

    그런데 100퍼센트는 진짜 어마어마하시네요 ㅋㅋㅋ

    저도 열심히 모은다고 모았는데 도저히 못하겠다생각하고 포기했는데 근성이 대단하십니다. ㅋㅋ

    하도 모을게 많아서 맵이 지저분할 정도인데 거기에 안뜨는 내용도 있었다니... 어마어마하네요

     

    그런데 제가 하던 그래픽보다 엄청 좋아보이네요

    무슨 모드를 받으셨나요? 4K로 플레이 하신건가요?

  • profile
    엔틱군 2019.05.27 04:26
    모드라니요 ㄷㄷ 그냥 사진이 잘나온것 아닐까요?
    제 그래픽카드가 gtx960 2gb라서 옵션적용할때 유튜브 최적화옵션 영상을 찾아서 적용했네요.
    그래픽카드로도 간당간당해서 리쉐이드나 모드는 꿈도 못꾸고, 4K는 지원조차 안되는 컴퓨터네요;;;;;

    수집요소는 자물쇠스킬2가 해금되는 시퀸스5까지 플레이하고서 모으기 시작했네요.
    시퀸스5까지하는데 하루면 충분했는데, 수집요소 모으는데 몇일이 걸린건지 ㅠㅠ
  • profile
    영수증 2019.05.27 11:57
    대충 커스텀 옵션썼는데 유투브 최적화옵션이 더 그래픽이 좋게보이나봐요ㅋㅋㅋ 역시 아는게 힘이라고 오리진 시작했는데 설정찾아봐야겠네요!

    시퀀스9깨고 자물쇠3있어야 열기편할텐데 자물쇠 2로 그냥 다 열고 다니시다니.. 리듬게임 초고수 ㅎㄷㄷ...

    100퍼 대단하십니다!ㅋㅋㅋ
  • profile
    촉수금지 2019.05.27 08:44

    유니티 >>>>> 넘을수 없는 4차원의 벽 >>>>>  신디케이트, 오리진, 오디세이  입니다.

     

    유니티에서 유비가 너무 무리해가며 디테일을 살렸고 그때문에 최적화 문제, 버그문제로 주가까지 폭락하는 후폭풍을 맞은후.. 그후 작품들은 상당히 너프해서 만들고 있습니다.

     

    유니티는 그래픽만으로는 2019년 현재에도 순정상태로는 비빌수있는 게임이 없다고 봅니다.

  • profile
    Rs 2019.05.27 10:04

    무료풀리기전인 3월에 플레이 후 후기 남겼었지만 그래픽은 정말 좋죠. 전투도 나쁘진않은데 ..

    오브젝트가 많으면 적은 앞에 있거나 쫒아오는데 바닥으로 못 내려오고 오르락 내리락 아주 쌩쇼를 하는거 때문에 미치죠;;   

    시리즈 신디게이트까지 다 클리어했지만 수집요소나 서브 미션은 건너뛰게되는 마음으로 바뀌었네요.

    하면서 놀랬던건 실제 에펠탑 보고왔기에 에펠탑 내부 구현과 주변배경은 정말 놀랬습니다.

    http://itcm.co.kr/g_board/7624752

     

  • profile
    골드문IT 2019.05.27 13:47
    어크 시리즈 하면서 수집품은 다 모으자 주의였는데 유니티는 스토리 엔딩만 보고 봉인 해버렀어요...
  • profile
    프리맨 2019.05.27 18:33

    100% 달성 축하드립니다.

    스샷들 전경이 정말 멋지네요! 잘 보고 갑니다 :)

  • profile
    융서 2019.05.29 22:25
    정말 그래픽은 개쩐다... 느낌있었는데 솔직히 이전작들에비해 조작감이 너무 구려져가지고..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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