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016 추천 수 12 댓글 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kingsman-golden-circle-1.jpg

 

오해가 생길 수 있어 다시 올립니다.

 

영화가 재밌다는 글이 아닙니다~

 

만약 킹스맨 2가 혹 너무 재미없다면...

액션에 촛점을 맞추어 보면 혹 재밌을 수 있는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쪽의 글입니다.

(영화 자체의 지지가 아닌 액션 연출 자체만의 칭찬과 언급을 하고 싶었습니다.)

 

예를 들면 견자단의 정무문이 재밌다는 게 아니라....

견자단, 이연결, 이소룡의 정무문 액션 비교랄까요...

 

영화 자체의 호냐 불호냐...가 아닌 해당 영화 내의 액션 연출과 현재와 앞으로의 액션 게임 쪽에서의 액션 연출 쪽 내용을 읽어주신다면... ^^

 

 


 

단점 부터 말씀드리자면... 첫째도 스토리요, 둘째도 스토리입니다. 그렇지만 그냥 볼때 그렇게까지 재미없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제가 볼때 중간에 그냥 나가신 분이 4분이나 계셨습니다.) 스토리의 문제점은 첨에 일을 너무 크게 벌였는데 개연성이 없습니다. 그 다음은 영국과 미국의 충돌 유머가 영어권, 그리고 미영 문화 이외에는 자막만으로 쉽게 알기 어렵습니다. 또 빌런의 카리스마가 약하고, 소모된 캐릭터나 잘 살리지 못한 캐릭터가 의외로 많습니다. (대신 의외의 카메오를 넘어선 출연들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소소하지만... 킹스맨은 19금입니다. 그래서 더 즐겁지만... 이번 편에선 빌런의 카리스마가 약한 것을 좀 더러운 것으로 메꾸려한 면이 보입니다. 그것은 이 영화를 지지하는 저로서도 중간에 저 장면으로 나갈 수도 있겠다... 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영화를 보는 포인트가 스토리가 아니었습니다. 바로 액션 스타일과 그 연출입니다.

 

만화 원작을 실사화 영화화 할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그것이 아닐까 합니다.

 

마블과 DC 프랜차이즈 영화에서 거의 모든 부분에서 마블의 압승이지만, 단 하나 액션 영상만은 개인적으로 DC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물론 마블 액션을 비하하는 것이 아닙니다. 마블은 각각의 영화에 맞는 가장 완벽한 액션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만화 액션의 실사화만을 비교했을때 DC가 아닐까요? 물론 헐크 버스터와 헐크와의 전투씬 등은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만...) 사실 DC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잭 스나이더에게 욕 몰빵을 하지만, 저로서는 어쩌면 크리스토퍼 놀란의 잘못을 더 말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전적 위임했기에 그럴 수도 있지만...) 까놓고 말해서, 잭 스나이더에게 무슨 스토리적 개연성과 그로 인한 감동을 바라겠습니까... (300에서의 장애인 선입견이나 비하랄까... 기타 등등) 전체 제작에 관여된 놀란이 잡아줄 것이라 여겼는데... (사실 놀란도 그런 면에서는... 음...) 액션의 잭 스나이더 + 플롯의 놀란의 시너지가 전혀 없다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드래곤볼 등의 만화를 실사 영화로 만든다면, 그 전투 액션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가장 모범적인 액션 연출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맨 오브 스틸에서 마지막 조드와의 전투에서 거의 1인칭 공중전이 바로 그랬습니다. 또한 배트맨 v 슈퍼맨에서 둠과의 전투에서 배트맨 건물 이동 스타일리시나 원더우먼의 전투씬 역시 칭찬할만 합니다. 사실 DC 시리즈에서 가장 걱정했던 만약 다른 감독이 맡은 DC 영화와 잭 스나이더의 영화 사이에 액션 차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걱정했는데... 이번 원더우먼 영화가 그 걱정을 접었습니다. (물론 잭 스나이더가 관여되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머... ^^)

 

giphy.gif

 

 

다시 킹스맨으로 돌아와서, 전 이미 보여줄만큼 보여줘서 더 이상 보여줄 것이 없다고 생각했던 영화 액션 씬에서 또 하나의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바로 슬로우 모션의 완급 조절과 거기에 만화적 자세와 그 움직임의 연동이었습니다.

 

https://www.reddit.com/r/gifs/comments/6ohyov/kingsman_the_golden_circle_a_few_more_in_comments/

 

매트릭스로 시작된 불렛 타임이 거의 모든 미디어(게임에서는 맥스페인에서 스카이림 페이탈리티까지)에서 이용되었지만... 이젠 좀 과도하다 생각했습니다. 그로인해 극사실적 감성의 본 시리즈적 액션 및 연출(핸드헬드나 쉐이키 캠)등이 유행되었고, 다시 판타지적 요소와 현실적 요소의 조화를 보여준 존윅 등으로 지금 다시 탈출구를 모색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킹스맨 골든 써클 첫 액션씬인 택시 액션씬은 여러 모로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슬로우 장면과 보통 시간의 간격 조절과 그 전환 시점에서의 카메라 앵글, 배우 액션 포즈들이 멋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래도 악마를 보았다의 택시 격투씬을 아직까지 최고로 칩니다. ^^)

 

그리고 그러한 연출을 비교적 끝까지 잘 유지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는 아주 칭찬해~ 입니다.

 

78년작인 슈퍼맨1에서 나이아가라 폭포씬(로이스를 구하고 땅에 착지하는 장면)을 처음보고 실(연결 와이어)이 보이지 않는 것보다 그 안고 내려오는 움직임의 자연스러움에서 놀랐습니다. 그러다가 매트릭스를 보았고... 끝이라고 여겼었지만... 다시 이번엔 개인적으로 2002년에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을 보고 충격이었습니다. 그 충격은 처음으로 완전한 슈트를 입고 택시? 주변의 건달 3명을 처치하는 장면이었는데... 어떻게... 저런 움직임(만화적)이 실사 영화로 가능하... 구나... 하는 의미였습니다. 망했지만, 2004년 할리 베리의 캣 우먼도 가장 만화적인 움직임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캣 우먼이라기보다는 다크스토커의 펠리시아같은... ^^) 물론 이후로도 씬시티, 써커펀치 등이 절 만족시켰습니다. (물론 액션 연출 위주만...) 하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엑스맨은 액션적으로 보면 그냥 그랬습니다. (오히려 2005년 판타스틱 4의 미스터 판타스틱의 움직임이 더 좋았습니다. 캐릭터도... 물론 이것은 로건에서 깨졌습니다. 역시 19금...) 고전 외화 초능력 특공대나 전대물의 극대화된 액션이 아닐런지... 만화의 실사화 영화에서는 이러한 부분도 잘 고려했으면 합니다.

 

킹스맨은 사실적인 본 시리즈나 그 보다는 좀 더 판타지했던 007 시리즈와 사실과 판타지가 조화된 존 윅 시리즈와는 좀 다른 노선같습니다. 음... 메이저한 B급 영화?랄까요... 원티드가 왜 망했는지의 원인에 대한 해답이라고도 생각됩니다. B급 감성 충만한 메이저 영화로 보입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해당 액션을 지지합니다. 액션 연출만은 1편을 넘어선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충격의 교회씬에 비하면... 아무래도... 하지만, 그 씬은 그만큼 독자적입니다.)

 

게임에서도 사실 FPS와 TPS가 정착된지 오래라서... 스토리냐, 멀티냐로 너무 단순하게 나뉘어진 것 같습니다.

 

처음 페르시아의 왕자를 했을때 그 움직임에, 또한 첫 툼 레이더에서의 3D 액션 어드벤처의 감동과 맥스 페인의 불렛 타임 연출에서 놀랐고, 몬스터 헌터 등에서 초거대 몬스터와의 전투랄지... 갓오브워에서처럼 필요할 때 입력키를 넣어 연출씬을 만들어내는 구조랄지... 톰 클랜시 게임들이나, 어쌔신 크리드, 히트맨, 스카이림, GTA 등에서의 다양한 액션 연출은 아직도 기억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최근엔 타이탄폴 탑승 장면등이 흥미롭더군요.

 

게임에서도 아직 액션적인 면에서 더 많은 걸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하나는 킹스맨같은 슬로우모션의 완급 조절과 그에 상응하는 액션 및 카메라 앵글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앞으로 나올 스파이더맨(PS4)입니다. 

 

마블과 DC 전 히어로들 중에서 가장 역동적인 움직임을 가지고 있기에 사실 실패하기가 오히려 더 어렵다고 생각되는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홈 커밍까지의 액션 연출을 보면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에서 그웬 사망 씬외에는 딱히 샘 레이미의 스파이더맨보다 액션 연출 면에서 더 나아진 것이 없어 보입니다. 그것은 게임 역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이것은 배트맨 아캄 시리즈도...)

 

하지만, 이번 PS4의 스파이더맨 연출은 정말이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시 후 해봐야 알겠지만, 게임과 미디어의 장점을 극대화한 것처럼 보이는 영상입니다.

 

이처럼 액션의 길은 아직도 진행중이며, 어쩌면 VR과 결합된 체감 머신이나 진정한 VR에서 꽃을 피우지 않을까 합니다. ^^

 

=== 참, 약... 스포입니다. === (읽어도 해독하셔야 합니다. ^^)

 

참, 이번 킹스맨 골든 써클에서 엘튼 존은 가히 트로픽 썬더에서의 톰 크루즈 만큼의 반전적 모습도 보여집니다. (똑같은 의미의 반전은 아닙니다. 의외성입니다.)

 

또 막판 진입 시작 씬은 안토니오 반데라스의 데스페라도를 생각나게 합니다. (예고편에 나옵니다. ^^)

 

 

=== 다시 말씀 드리지만, 결코 절대 영화가 재미없어서 함께 합시다의 리뷰가 아닙니다 ! ^^; (호불호에서 저는 호이긴 하지만, 재밌다거나 깔 곳이 없다거나의 완전 지지 쪽은 아닙니다.)

 

게임 사이트기에 게임적 요소를 가미해서 혹시라도 더 재밌게 볼 내용들을 올려봤습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막 보고 와서 쓰는 거라... 영화 및 게임에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영화가 필리핀 현 상황을 소재로 삼은 듯 하기도 합니다. DC 영화(배트맨 v 슈퍼맨)처럼 던지는 메시지는 상당히 철학적이고, 깊이 생각해볼만한 면이 있지만... 그것을 잘 다루지도 풀어내지도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어찌 보면 초반 개연성 막장 전개는 끝나고 나서 생각해보면... 3편을 위해서 그동안의 모든 설정을 버리는 쪽으로 선택한 것은 아닐지...(이렇다고 해도 참 개연성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3편의 위스키는 어떤 액션을...? ^^;

 

 

===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의 시리즈 중심 철학은... 이번 편에서는 크게 보여지지 않습니다.

(사실 저번 편에서도... 그닥... 주인공의 성장을 빼고는...)


Who's Raingray

profile

Follow Your Heart with Slow Step

▼ 펼쳐 보기
Atachment
첨부 '2'
  • profile
    하람느루 2017.09.28 22:59

    동감합니다. 저번달에 나온 베이비 드라이버도 개연성부족으로 호불호가 엄청 갈렸었는데 이런 영화들은 스토리쪽 기대감만 약간 낮춰준다면 정말 만족할수 있는 영화들이죠.

    저도 내일모래 용산으로 킹스맨2 보러가는데 교회씬만큼 임팩트있는 씬이 없는것은 아쉽지만 이번작도  즐길 수 있을 것 같아 기대가되네요 ㅎㅎ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13
    헉... 제 글로 너무 기대하지는 마세요~ ^^ (모든 영화 감상의 기본은 평정심이 아닐런지요... ㅎㅎㅎ)
    개인적으로는 초반 택시씬과 막판 보스전 진입 초반, 이 두씬이 꽤 괜찮습니다. (예고편에 나옵니다~)
    물론 나머지 소소하게 즐길 거리들이 많습니다~ (물론 살짝 늘어지는 부분도...)
    근데 제가 볼때 중간에 4분이 나가셨습니다. (2명, 또 있다가 2명, 예의는 없게 큰 발소리를 내시면서...)
    그래서, 저로서는 호불호가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됩니다~ ^^
  • profile
    RideOnTime 2017.09.28 23:05

    저도 토욜에 예매해놨는데 액션신 보는 재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ㅎㅎ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13

    제 개인적인 생각인지는 모르지만... 액션씬만은 꽤 괜찮습니다. ^^

  • profile
    조그만쉼터 2017.09.28 23:17

    킹스맨 나왔을때 뭔가 되게 화제여서 기대하고 봤는데...

     

    너무 재미가 없어서 실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18

    그렇다면 이번 편은 더 실망하실 것 같습니다. 1편 보다 스토리 개연성이 훨씬 더 떨어집니다. ㅠ.ㅜ

    그럼 예고편 위주의 액션만 남는데... 그 액션 역시 그닥일 경우엔 이번 편은 패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스토리, 액션 다음은 유머인데... 그 유머도 한국 정서에는 그닥 다가오지 않습니다.

    10월 개봉 영화 중 대작 중에 블레이드 러너 2049가 있는데... 이것 역시 완성도나 호불호가 클 것 같아... 내심 걱정하고 있습니다.

  • ?
    우윤이 2017.09.28 23:24

    저도 오늘 보고 왔습니다..

    1편은 기대 없이 봐서 그런지 생각보다 재미있었는데..

    2편은 기대하고 봐서 그런지.. 기대에는 좀 못미치는듯 했네요..

    그래도 재미있게 본 편입니다.. 저는..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26
    영화 자체가 호불호가 클 것 같습니다~ ^^
    미디어는 그냥 개인 취향 아닐까요?
    본인이 즐기셨으면 좋고... 함께 나눌 사람이 있으면 더 좋은...
    그뿐이 아닐까 합니다~ ^^
  • profile
    이부프로펜 2017.09.28 23:25

    오늘 킹스맨2 보고 왔는데 저는 너무 재밌게 봤는데 같이 보러간 사람은 재미없었다고 하더군요 영화 도중에 피식거리는거도 저랑 몇몇 사람들만 그러는 느낌이 들고 -_-; 그리고 언급 하신 맨오브스틸도 같은 사람이랑 보러 갔었는데 이번이랑 동일한 반응이었어요 ㅋㅋㅋ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32

    제가 원래 재미없거나 망한 영화 중에 나름 꽂히는 장면때문에 꽂히는 경우가 많아서요~ ^^ (물론 극히 일부입니다. 저도 나름 보통 상식적인 사람... 대신 유명한 영화에서도 꽂히는 장면이 다른 경우가 많더군요.)
    처음 극장에서 화산고랄지, 지구를 지켜라등을 볼때도 그랬습니다. (같이 간 사람이 있었더라면 욕 먹었겠구나란 생각이 든... 극장 반응들...)
    스몰빌은 시즌 10까지 본 사람이 주변에서는 아직 저 뿐입니다... (물론 저도 인내와 애증으로... ^^)
    그나마 인터넷에 들어와야지 가끔 공감대를 가지신 분을 간혹 볼 뿐입니다. ^^
    (그래도 인터넷에서는 제가 조용히 공감한 바를 올리시는 분도 많으셨어요. 밴쉬 시즌 1 캐리와 올렉 격투 씬이라거나... 스모킹 에이스 앨리샤 키스 엘리베이터에서 사격씬 - 사격자세나 탄창 갈아끼는 장면... 등)

  • profile
    이부프로펜 2017.09.28 23:35

    엇 진짜 영화취향이란게 신기하네요 ㅋㅋ 언급하신 화산고랑 지구를 지켜라도 저는 재밌게 봐서 좋아하는 것들인데 ㅋㅋㅋ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41
    조심스럽게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 추천 드려봅니다. ㅎㅎ
  • profile
    이부프로펜 2017.09.28 23:44
    추천 감사합니다 ! 왠지 믿음이 가는 추천 같아요 ㅋㅋㅋ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50
    헉... 현대 사회에서 쉽게 누굴 믿으시면 곤란합니다~ ^^
  • profile
    RizeWave 2017.09.28 23:33

    킹스맨 1편을 너무 재밌게본 입장으로..

    그냥 이런거 저런거 다 빼고 2편은 너무 재미없더군요. 장황하고 지루하고..

    1편은 블랙코미디적인 요소라도 있었는데 그런것도 사라지고..

    그냥 보는내내 돈이 아까웠습니다.

  • profile
    Raingray 2017.09.28 23:39

    개인적으로
    1편 보스는 나름 지구 정화라는 목적이라도 있었고, 꽤 나름의 개연성을 가진 움직임도 보였다면...
    2편 보스는 목적도, 움직임도, 개연성도 모두 없었습니다. 거기에 발 맞추어 소위 주인공 주변도, 세계도 그냥 그렇게 움직입니다.
    그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저 역시 액션씬 일부를 좋아하지 않았다면... 어쩌면... (그래도 몇몇 패러디와 유머는... 전 살짝 웃었습니다. ^^; 아, 저는... 생각보다 B급 정서에 맞거나... 단순한... ^^)
    아, 그리고 생각보다 길더군요... 나와서 시계보고 깜놀...

  • profile
    Gaonnuri 2017.09.29 00:42

    많이 노잼이였나봐요?? 근대 1편도 스토리는 그냥 국장님이 미쳐서 노아의방주처럼 세상에 쓸모?없는 인간들을 쓸어버린다~ 정도!! 하지만 멋지게 비급감성과 화려한 액션을 버무린 영화였는데.. 그정도보다 이상한 괴작!?인가요 ㅋㅋㅋ

  • profile
    Raingray 2017.09.29 15:34
    에공 제가 너무... 재미없게 보신 분들을 위해서만 썼나 보네요~ ^^
    전 꽤 재미있게 봤습니다~ ^0^
    단지, 아직 개봉중이고, 호불호가 있다고 해서, 스포나 기대를 주지 않으려해서 그랬습니다. ㅎㅎ
    또 분란을 되도록 줄이고자... ^^
    미디어는 본인이 즐기면 된다는 주의인데... 의외로, 난 그 부분은 재밌게 봤어. 라는 표현도 논란이 되더라고요.
    정답이 없다고 생각하는 분야까지 정답이 있다는 것처럼 느끼게 하거나 본인의 감상보다 편의 입장에서 얘기해야 되기도 하죠. 가끔은 좀 답답하다고 여겨지지만, 일단 주의를 하고 있습니다.
    B급은 저에겐 그냥 B급(병맛) 감상인데... 아주 가끔은 거기에 의미도 부여되더라고요. 마치, 애시드 재즈나 시부야계라는 표현처럼 B급을 표현해야 하거나 기대하는듯 합니다. 그게 전 가끔 이해는 안되지만... ㅜ.ㅜ
    전 꽤 재미있게 봤습니다~ 하지만, 조금 걸리는 부분들이 몇 있기는 합니다. 그래도 끝까지 흥겹게 볼 정도였습니다~o ^^
  • profile
    dayorc 2017.09.29 02:05

    보통 주 타겟층이 20대 여성이 되어버린 감이 있어서..딱히 스토리에 중점은 안두고 보는 그런 영화죠. 근데 저도 콜린퍼스 볼 생각으로 봤고 콜린퍼스를 봤기에..하앜...어떻게 58살에 그렇게 멋지게 늙을수가 있죠..키가 187인게 문제가 아닌거 같던데..수트핏이..허엌..부러워..ㅠㅠㅠ흑흑흑흑흑흑

  • profile
    Raingray 2017.09.29 15:45
    주류는 어쩔 수 없겠죠~ 하지만, 소수도 취향은 존중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하지만, 소수라고 하기엔... 은근 콜린퍼스 파도 많아 보이던데요~ ㅎㅎ (역시 남자는 수트 핏이... ^^)
    저도 과거에 20대엔 리버 피닉스처럼, 40대 전후엔 톰 크루즈처럼, 60대 전후엔 숀 코네리처럼... 되고 싶었지만...
    이미 20대 기준부터 너무 큰 벽이... 험험... 암튼...
    자연스럽게... 세월을 보낸 듯한 분들은 남녀를 떠나... 너무 멋진 매력이 느껴집니다.
    저도 그런... 세월의 매력을 담은 사람이 되고 싶지만... 지방의 마력만을 담아가고 있기에... ㅠ.ㅜ
    암튼 수트핏을 위해서는 등과 허리가 잘 펴져야 된다기에...
    오늘도 스쿼트와 데드 리프트를 하는 계획과 꿈을 꿉니다~ ^^
  • profile
    2017.09.29 11:06

    그래도 방한까지 했는디...ㅜ.ㅜ

  • profile
    Raingray 2017.09.29 15:57
    이번 방한은 많은 문제가 있어 보이더군요. (콜린 퍼스가 약속을 지켰다고도 할 수 있겠죠? 물론 회사 방침이겠지만... ^^)
    그 대부분은 현지 인원(간부?)들의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논란을 제대로 밝히고 알려서, 20세기 폭스 코리아의 임원들이 바뀌기를 바랍니다.
    내한 영상들을 보면 이래 저래 짜증과 피로가 보이는 배우들의 모습에... 좀 안타깝기도 하더군요.
    사대적이거나 무조건적인 과도한 환대를 할 필요는 없겠지만,
    스타들을 잘 이라기 보다 잘못되지 않게 대우해서 보내면... (두유노우 김치, 싸이, ... 영화와 상관없는 질문 크리세...)
    한국 내한이나 비중이 높아질 터이고... 해외에서 그에 대한 언급이라도 하면...
    외국의 한국에 대한 좋은 인식과 관심도 늘지 않을까요?
    (김영철씨 문제는 개인적으로 좀 과도한 비난이란 생각은 되지만...
    확실히 그 능력 문제와 준비 태도는 좀 많이 걸리긴 하더군요.
    앞으로는 에릭 남 고정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과거 쟈니윤 쇼에서 조영남의 해외 스타 대하는 태도에서는 제가 다 부끄러웠던...)
    다행히... 영국남자 조쉬분의 치킨 인터뷰에서는 그마나 제대로 밝은 표정이 보여지더군요.
    역시 한국 치맥의 힘은 대단한... ^^
    그래도, 한국 치맥은 즐기고 간 킹스맨 방한 스타들... ㅎㅎㅎ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3901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6517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5802 89
소개 [스샷] 푸룬님께 받은 BioShock: The Collection 클리어 11 file 임네닉 09.28 579 14
질문 엑스컴1의 재미는 뭔가요? 12 후니sss 09.28 995 4
잡담 혹 실망할 수 있는 킹스맨2, 나름 재밌게 보기...? 22 file Raingray 09.28 1016 12
잡담 [종료] 토비네타님 랜덤박스 대리깡 방송 3 코코넛먹자 09.28 283 16
질문 스고워3 스토리 괜찮나요? 5 후니sss 09.28 433 3
잡담 요즘 객기 행동 6 file 코코넛먹자 09.28 336 16
질문 고스트리콘 어떤 게임인가여? 4 Assass 09.28 295 6
잡담 랜박 망+나눔 진행중 18 file Hollicforyou 09.28 342 14
잡담 [트위치] 1부 배틀그라운드/ 2부 GTA5온라인 / 3부 다... 2 대모임 09.28 73 1
잡담 다이렉트게임즈 세일 자주하나요? 4 epik 09.28 3251 8
잡담 포트나이트 배틀로얄 하루만에 100만이라니.. 4 file 박성혁 09.28 575 7
잡담 랜박 결과입니다. 2 file Z'Gaming 09.28 360 7
잡담 고스트리콘 '무거운 훈장' 버그 해결했습니다! 4 file Nemesis 09.28 269 18
질문 스팀 업데이트는 인터넷을 통해 진행됩니다; 이건 뭔가요 15 file LuciDio 09.28 13925 6
잡담 다렉에서 약간 질렀네요. 11 에리지나 09.28 687 12
질문 랜박글중에 옆동네 장터에서 교환 하라던데 9 불꽃남자정반대만 09.28 668 3
잡담 갈때 마저도 정말 더럽게 떠난 Zonitron Production... 6 file 루비틱 09.28 399 8
잡담 저도 시류에 따라 랜박을 하나 까봤습니다 7 file Atlamillia 09.28 427 7
잡담 손이 근질근질.. 13 SiroCuma 09.28 269 4
영상 토탈워 워해머2 하이엘프 캠패인 플레이! #1 2 file 마린웨이브 09.28 346 5
잡담 이번 랜박 이벤트 꿀이네요 4 AirQuick 09.28 698 4
잡담 저도 랜박을 구매해보았습니다 2 file 테일 09.28 254 4
잡담 대세에 따라 랜박개봉~! 5 file 자슈어 09.28 398 5
잡담 랜박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8 file 브로칼리 09.28 702 12
질문 스카이림 리마스터 한글화 질문 3 file 스팀중독 09.28 566 3
Board Pagination Prev 1 ... 964 965 966 967 968 969 970 971 972 973 ... 2766 Next
/ 2766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