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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시뮬레이션급 게임은 배제하고


불편을 감수해도 사실적이면 좋겠다.

게임은 즐기는 것이니 상식선에서만 벗어나지 않으면 상관 없다.

적절한 리얼리티와 적절한 게임성을 원한다(.....)


게임 총기에 신뢰성 요소를 넣으려고 하는데, 사격중 기능고장이 발생하면 과연 좋아하려나 모르겟네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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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file
    꾸웅꾸웅Best 2016.08.29 15:49

    군대처럼 총 다쏘고 탄피 줍는 기능도!!

  • profile
    김가온 2016.08.29 14:46

    기능고장 좋은 요소죠.

    구현은 그냥 탄피걸림 정도가 좋지 않을까요. 기능고장으로 인한 재장전 1회 반복. 현실처럼 노리쇠가 부러졌다던가 하면 아예 파츠교체 전까진 쓰질 못하게 될 수 있으니 짜증날듯합니다.

    개인적으론 폴아웃3/뉴베가스 에서의 기능고장이 적절하다고 느꼈습니다. 내구도=정비 정도로 보면 되겠네요.

    내구도가 다 차 있으면 기능고장이 없지만, 내구도가 닳아 있을 땐 고장 확률이 늘어나고 내구도에 따라 데미지 등 성능도 기본 값에서 내려가기도 하고.

    새 총이 기능고장 나면 짜증나지만, 관리 안한 총이 기능고장 나면 납득할만 하죠.

  • profile
    FAHRENHEIT 2016.08.29 14:52
    제가 생각하는건 신뢰성으로 총기 벨런스를 잡기 위함이거든요

    오픈볼트 총기, 지속적인 연사에서도 명중률 하락이 크지않음 대신 오물에 취약하여 기능고장이 쉽게 발생

    이런 식인데, 총기 노후에 따른 정비 기능까지 넣으면 너무 귀찮지 않을까요?
  • profile
    김가온 2016.08.29 15:04

    기능고장으로 밸런스잡기엔 좀 어렵지 않을까요?

    필드에 진창 같은걸 준비하고 총기가 환경에 영향을 받게 하도록 하지 않는 이상에야, 그냥 설명만 그렇고 게임에선 고장확률이 10% 이런식으로 붙을거 같은데요.
    저같은 경우엔 1%라도 기능고장 확률이 없는 병기를 쓰고 싶을거 같거든요. 웨이스트랜드 2가 말씀하신 요건에 맞는 시스템이라고 생각되는데, 무기 개조를 통해 고장률0으로 못바꾸는 무긴 그냥 안써버렸습니다. 턴제 게임에서 한 턴을 그리 날려먹는다는게 상당히 스트레스였거든요.

    단지, 다들 경험하셨을 군생활에서도 보면 오픈볼트 식인 경기관총이나 클로즈드볼트 식인 소총이나 환경영향은 거의 전무하고 파츠의 수명에 따라 명기고 불량이고 나눠지고 대부분의 문제의 원인이 거기에 있던 게 떠올랐습니다. 해서, AVA나 폴아웃3/NV에 있던 내구도 시스템이 생각났습니다.

    관리가 귀찮다 하실지도 모르겠는데 그냥 내구도만 삥! 하고 회복시켜주면 아무런 문제 없어지는거니, 별 문제는 없을거 같습니다. 모든 총기가 다 그런건 아닌데, 제식소총류는 대개  수입도구도 넣어주니깐, R을 누르면 병기를 수입하여 내구도를 회복합니다 라거나 소모품으로 병기수입낭을 넣든 뭐 그런거죠.

  • profile
    ZardLuck 2016.08.29 14:50

    김가온님이 좋은 말씀을 해주셨네요. 저는 파크라이2에서 기능 고장이 괜찮다고 느껴졌습니다. 

    녹쓸고 그런 총들은 랜덤하게 탄이 안나가서 걸린 총알을 빼서 재장전하는 모션이 나오더군요. 

     

    나름 신박하기도 하고, 내 총이 없을때나 총알이 떨어지면 이런식으로 자급 자족을 했던점이 쏠쏠한 재미였던걸로 기억합니다.

  • profile
    암드야아프디마 2016.08.29 14:50

    메이저급 게임 중에 총기 잼 기능이 기억나는 건 파크라이2, 폴아웃 3/뉴베가스 정도네요. 파크라이2는 끝까지 관리 안 하면 폭발까지 하는지라 총기 잼 때문에 수시로 상점이나 임시거처를 들르고, 폴아웃은 별도의 아이템이나 스킬을 가지고 다녔어야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적절하게 설정하는 게 제일 좋을 듯 싶지만 정 구현하고 싶으시다면 내구도 시스템으로 구현하는 게 좋아 보이네요. 정글이나 사막 등 총기 사용환경에 따라 내구도 감소도가 높아지는 방식은 어떨까요?

  • profile
    FAHRENHEIT 2016.08.29 14:52
    아르바 땜에 떠나야 해서... 의견 많이 달아쥬시면 참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2016.08.29 14:53

    예전에 파크라이2에서도 총기 내구성이 있었는데, 솔직히 짜증나는 컨샙이었습니다ㅋㅋㅋ

    한창 총질중에 덜컥 거리면서 갑자기 총기 고장이라도 나면....ㅡ.ㅡ^

     

    저 같은 경우는 '게임은 즐기는 것이니 상식선에서만 벗어나지 않으면 상관 없다. '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풀려고 게임하는건데 스트레스 받아가며 게임하는건...ㅜ.ㅜ

  • profile
    crys 2016.08.29 14:55

    현실을 지나치게 벗어나지 않으면 상관없다 주의라서..

    크게 신경안씁니다..

    작전류게임하는데 장비 하나하나 갈아줘야 하는것도 고민하는데..

    그게 별도 노후관리까지 들어가면 토나올지도요...

  • profile
    Medusa 2016.08.29 15:04
    그런 게임을 아직안해봐서...
  • profile
    꾸웅꾸웅 2016.08.29 15:49

    군대처럼 총 다쏘고 탄피 줍는 기능도!!

  • profile
    잼아저씨 2016.08.29 15:55

    제가 공용화기 장갑차 거치 사격 했을 때 탄띠 금속링크가 탄통에 걸려서 발사가 안 된적 있었습니다. 사격 기능 고장 대부분은 급탄부가 원인이니 리얼리티를 추구하신다면 고장배제 뿐만 아니라 탄띠나 탄창을 소모품으로 두거나 내구성을 두는 것도 어떨까 하네요. 물론 천조국 특수부대같이 맥풀 같은거 바르고 다니면 그게 더 이상하겠지만 그게 아니라 서바이벌 게임이라면요.

  • profile
    snake_ 2016.08.29 16:37

    리얼리티성이 강하면서 게임의 분위기와 밸런스에 어울린다면 그것이 재미요소가 되겠지만 리얼리티 하기만 해서는 짜증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profile
    I be the T.O.P 2016.08.29 16:37

    리얼리티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매니아층이 두터워지는건 사실이지만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기에는 쉽지 않죠 ㅠ

  • profile
    Harp 2016.08.29 19:13

    어떤 장르냐에 따라 다르지않을까요?

    저라면 FPS,전략게임은 불편할 것같고,

    생존게임이라면 나쁘지않을 것 같네요.

  • profile
    dlgustlr 2016.08.29 19:18
    전 그냥 자유롭게 나왔으면 좋겠어요 제 스스로가 왔다갔다해서요 ㅋㅋㅋ
    어쩔땐 사실적인게 끌리고 어쩔땐 편한게 좋고해서요 저는 그냥 잘만들면 머든 관계없지 않을까 싶어요 ㅋㅋㅋ굳이 택하면 극 사실보다는 어느 정도 사실이 좋을꺼 같긴하네요
  • profile
    Iphone5s 2016.08.29 20:39

    기능고장이면 역시 파크라이2겠네요. 한 총기를 너무 오래쓰다보면 총알이 더 잘 걸리거나

    나중에는 결국 폭발해서 못쓰게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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