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44.jpg

 

업무에서 문서작업이 주를 이룬다면 굳이 고성능 노트북을 구입할 필요가 없다. 12세대 인텔코어나 AMD 6000 시리즈 저전력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만 사용해도 차고 넘치는 성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최신 저전력 프로세서 노트북은 내장그래픽 기반이지만 문서작업은 물론 멀티테스킹이나 업무용 S/W 등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하지만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전문작업을 해야할 경우 고성능 프로세서와 외장그래픽을 지원하는 노트북을 사용해야 한다.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큰 성능차가 없지만 전문작업을 할 경우 저전력 기반의 노트북과는 확연한 성능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레노버 씽크패드 Z16 Gen1 21D40008KR 전문작업에 특화된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으로 8코어 16스레드 기반의 AMD 라이젠 7 6850H 프로세서에 16GB LPDDR5 6400MHz 메모리, 라데온 RX 6500M 외장그래픽을 탑재해 대부분의 업무용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특히 진한 블랙 컬러를 사용해 중후한 느낌을 강조했던 기존의 씽크패드 시리즈와 달리 상판에 아틱 그레이 컬러를 사용하고 테두리 부분에 라운딩을 적용하는등 디자인에서도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며 16형 대화면의 WUXGA 해상도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일반적인 문서작업은 물론 컨텐츠 제작의 편의성을 높였다.

 

프리미엄 비즈니스 노트북 답게 100만원 대의 제품들과는 성능이나 기능, 완성도 등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줄 것이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500.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bar2.jpg

 

top41.jpg

 

풀KIT 의 모습으로 노트북을 비롯해 135W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고 퀵 매뉴얼과 보증서를 제공하고 있다.

 

top501.jpg

 

354 x 237.4 x 15.8 mm 의 크기와 1.81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16형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고성능 프로세서와 내장그래픽을 지원하는 노트북임에도 무게가 2Kg을 넘지 않으며 두께는 15.8mm 에 불과해 백팩등에 넣고 다니며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배터릴 사용시간이 대단히 길고 PD충전까지 지원해 전원 걱정 없이 장시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기존의 씽크패드와는 완전히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틱 그레이와 블랙 컬러의 조화가 눈에 띄며 테두리 부분에는 헤어라인을 적용해 세련된 느낌을 주고있다. 또한 라운딩 처리로 대화면 노트북임에도 아기자기한 느낌을 주며 프리미엄 제품 다운 높은 마감 완성도로 일반 노트북에서 느낄 수 없는 고급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관리가 쉽지 않아 항상 신경쓰며 사용해야 하는 기존의 최고급형 씽크패드 시리즈와 달리 지문이나 먼지 등이 잘 눈에 띄지 않을 뿐만 아니라 크리닝 천을 이용해 깔끔하게 닦아낼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이점이 아주 마음에 든다.)

 

참고로 레노버는 최고급형 씽크패드 시리즈는 패키징을 100% 재활용 및 퇴비화 가능한 대나무 사탕수수 섬유로 만들어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Z16의 경우 75% 재활용 알루미늄 섀시를 적용해 무게를 줄이고 내구성을 높이면서도 환경까지 생각했다. (포장을 뜯을 때부터 기분이 좋아지는 노트북이다.)

 

top502.jpg

 

16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으로 부품 자체가 슬림 노트북과는 다르기 때문에 당연히 크고 무거워질 수밖에 없다. 단, 비슷한 스펙의 고성능 노트북 대비 날렵하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배터리 사용시간도 길어 백팩 등에 넣고 다니며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군용 스펙에 대한 테스트 (MIL-STD 810H) 를 통과하고 200 여개의 품질검사를 거친 모델로 일반 노트북과는 비교할 수 없는 높은 내구성을 구현한다. 거친 산업환경에서도 제품 파손이나 고장 가능성을 현저히 줄여 업무간 발생하는 딜레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top503.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6형 대화면에 WUXGA (1920 x 1200) 해상도를 업무나 컨텐츠 제작용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IPS 패널 탑재로 진하고 선명한 컬러를 지원하며 400 nits 의 높은 밝기를 지원해 자연광이 비추는 야외에서도 높은 시인성을 제공한다. 특히 눈의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블루라이트 감소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장시간 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안티글레어 타입이 적용되어 반사로 인한 눈부심 없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으며 4면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탁 트인 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본체대 화면비율이 92% 에 달하는 노트북이다.) 또한 테두리 부분에는 디스플레이 범퍼가 설치되어 충격으로 인한 패널 파손을 방지하며 상단 중앙에는 FHD 웹캠이 설치되어 화상회의를 편하게 실행할 수 있다.

 

top504.jpg

 

16: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일반 노트북과 달리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제공해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16:10 화면비를 지원한다. 세로의 길이가 길어 웹서핑시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으며 문서작업이나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top505.jpg

 

높은 보안성을 구현하기 위해 E-프라이버시 셔터가 제공된다. F9 키를 누르면 카메라가 완전히 비활성화 되어 해킹으로 관리자 권한을 탈취 하더라도 카메라를 통한 사생활 옅보기나 해킹 등이 불가능하다. 특히 새롭게 출시된 레노버의 비즈니스 노트북 라인업에는 인체감지 S/W가 추가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top506.jpg

 

키보드의 모습으로 16형 대화면을 지원하는 노트북이지만 편하게 타이핑 할 수 있도록 텐키리스 방식의 풀사이즈 키보드를 장착했다. 엑셀등 숫자 입력이 많은 작업시 약간의 불편이 있지만 사용자 중앙에 키보드가 위치하며 넓은 키간격을 지원해 여유로운 타이핑이 가능하다.

 

특히 누수방지 (지연) 기능을 지원해 물이나 커피등을 쏟았을 때 중요 데이터의 백업이 가능하며 밝기를 조정할 수 있는 LED 백라이트가 설치되어 있어 야간에도 불편없이 타이핑을 할 수 있다.

 

top507.jpg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기존 씽크패드 노트북과 같이 깊은 Depth 와 낮은 키압, 확연한 구분감을 지원해 키를 누르는 손가락에 전해지는 느낌이 아주 좋았다. 특히 유선형 키캡을 사용해 손가락을 자연스레 올려둘 수 있었으며 팜래스트가 손 뿐만 아니라 손목까지 안정적으로 받쳐주어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키보드는 일반 노트북과 분명한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top508.jpg

 

키보드 1열에는 볼륨이나 밝기, 컨퍼런스 콜, 에어플레인 모드 등을 손쉽게 설정하거나 사용할 수 있도록 펑션키가 제공되어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키보드 양 측면에는 돌비 애트모스 지원 스피커가 부착되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유리 소재로 만들어진 글래스 햅틱 포스패드를 지원해 손쉽게 노트북을 조작할 수 있으며 씽크패드를 상징하는 레드 컬러의 트랙포인트를 장착해 편의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전원 버튼에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한 다른 씽크패드 시리즈와 달리 방향키 부분에 별도로 지문인식 센서를 장착한 것이 눈에 띈다. (지문인식 센서 사용법은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top509.jpg

 

날렵함이 돋보이는 노트북 전면부의 모습으로 원핸드 오픈 방식을 적용해 손쉽게 상판을 들어 올릴 수 있으며 (무게중심을 고려한 설계로 상판을 올렸을 때 하판이 따라 올라오지 않는다.) 360도 듀얼 어레이 마이크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마그네틱이 부착되어 이동중 상판이 열리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top510.jpg

 

노트북 좌측면의 모습으로 휴대성을 고려한 모델답게 C타입의 USB 단자만 지원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개의 C타입 단자는 USB 4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또한 중앙에는 SD카드리더가 제공되어 손쉽게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무선품질을 높이기 위해 안테나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511.jpg

 

노트북에 설치된 C타입 단자는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지원해 모니터를 연결해 멀티테스킹 작업을 할 수 있으며 젠더를 사용하면 A 타입의 일반 주변기기 연결이 가능하다. 또한 PD 충전을 지원해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PD충전기를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 65W PD충전기 연결시에는 저속 충전기로 인식하며 100W 와 140W PD 충전기는 정상적으로 전원이 공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외부에서 고성능 작업을 해야할 경우 100W 이상의 PD충전기 사용을 권장한다.

 

top512.jpg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을 비롯해 C타입의 USB 3.2 Gen2 단자가 제공되며 헤드셋이나 이어폰 연결을 위한 오디오 (COMBO) 단자와 전원 버튼, 무선랜 안테나 등이 설치되어 있다.

 

top513.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뜨거워진 내부 공기가 원할하게 빠져나가도록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다.

 

top514.jpg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팬과 칩셋이 설치된 상단부에는 원할한 공기 유입을 위해 통풍구가 설치되어 있고 사방에 고무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 전원설정을 균형조정 (밝기 50%, 아드레날린 그래픽 프로파일_절전, 에어플레인 모드)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15시간 05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했으며 1시간 충전시 85% 배터리가 충전되었다. (높은 성능을 구현하고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탑재 했음에도 배터리 사용시간이 상당히 길며 충전시간도 빠르다.)

 

top515.jpg

 

바닥면 내부의 모습으로 고성능 노트북 답게 듀얼팬이 설치되어 있고 CPU와 GPU, 전원부가 히트싱크에 덮여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단에는 72Wh (4640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으며 무선랜카드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16GB LPDDR5 6400MHz 보드에 장착되어 있으며 512GB PCIe 4.0 NVMe SSD에는 방열판이 추가로 부착되어 SSD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또한 퀄컴의 Wi-Fi 6E 고급형 무선랜카드가 장착되어 빠른 무선속도를 즐길 수 있다.

 

@ 바닥면 분리 난이도 하 : 눈에 보이는 모든 볼트를 풀어준 후 힌지 부분을 공략하면 바닥면을 분리할 수 있다. (하단에는 걸쇠가 설치되어 있어 반드시 힌지 부분의 상단부터 분해해야 한다. 하단을 먼저 공략하면 걸쇠가 부러지기 때문이다.)

 

top73.jpg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고성능 노트북 답게 C타입의 135W 전원 어댑터가 기본 제공되며 전원 케이블과 퀵 매뉴얼과 보증서가 제공된다. (어댑터는 다양한 전압을 지원해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bar3.jpg

 

top55.jpg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휴대성을 고려한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sbar1.jpg

 

top516.jpg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8코어 16스레드로 구성된 AMD 라이젠 7 PRO 6850H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6GB 메모리와 512GB PCIe 4.0 NVMe SSD를 지원해 강력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내장그래픽 뿐만 아니라 라데온 RX 6500M이 장착되어 그래픽 자원을 많이 사용하는 전문가용 S/W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으며 게이밍 노트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비즈니스 노트북 답게 지문인식 센서와 IR 카메라, dTPM 보안칩 지원으로 높은 편의성과 보안성을 경험할 수 있으며 윈도우 11 Pro가 기본 장착되어 OS나 드라이버 설치의 번거로움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정품 OS 사용이 필수적인 기업 환경에서도 사용에 제약이 없다.

 

top466.jpg

 

내외장 그래픽의 스펙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외장그래픽 RX 6500은 4GB 의 GDDR6 비디오 전용램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sbar2.jpg

 

top517.jpg

 

레노버 통합 S/W인 커머설 Vantage의 실행 모습으로 시스템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전원 및 오디오/영상, 입력장치 등의 디테일한 설정을 지원한다. (자세한 메뉴구성은 동영상을 참고하기 바란다.)

 

top518.jpg

 

돌비 애트모스 지원으로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화상회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도록 웹캠 화질 설정앱도 지원한다. 또한 트랙포인트를 두 번 클릭하면 퀵 메뉴가 활성화 되어 화상회의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top519.jpg

 

프리미엄 모델답게 IR 카메라와 지문인식 센서를 모두 지원한다. 로그인 옵션을 통해 비밀번호와 핀번호 생성 후 지문과 얼굴을 등록할 수 있으며 설정이 완료되면 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다. (인식율이 무척 뛰어나다. 소중한 작업물을 지키는 것은 물론 손쉽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520.jpg

 

레노버 비즈니스 노트북 시리즈는 보안성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인체감지 프로그램인 'Glance by Mirametrix'를 지원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웹캠이 사용자를 인식해 얼굴을 돌렸을 때 화면을 블러 처리하거나 어두워져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게 하고 동영상 등을 보다가 잠깐 자리를 비우면 자동으로 영상이 일시 정지된다.

 

또한 자리를 비우면 일정시간 이후 (사용자가 조정 가능) 노트북이 잠겨 타인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없게 하며 외부인이 뒤에서 노트북 화면을 볼 경우 외부인이 화면을 본다는 것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해 준다. (배터리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지만 계속 웹캠이 작동되야 하기 때문에 전원 어댑터 연결을 권장한다.)

 

top521.jpg

 

코로나 19로 인해 개인위생에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 제품은 노트북이 켜진 상태에서도 편하게 청소할 수 있는 크리너 기능을 지원해 (기능이 작동되는 동안은 키를 눌러도 입력되지 않는다.) 회의나 미팅 후 편하게 노트북을 청소할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기 바란다.)

 

sbar3.jpg

 

top450.jpg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 나올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했는데 22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5.jpg

 

top522.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낮은 전력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단, 최대 성능으로 작동하는 게임 플레이의 경우 최대 120W 까지 소비전력이 올라갔으며 대부분의 상황에서 80~100W 사이로 작동했다.

 

sbar4.jpg

 

top467.jpg

 

FHD 웹캠의 화질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압도적인 디테일과 선명함을 보여주었다. (리사이즈된 사진으로는 화질을 완벽하게 표현할 수 없는 것이 아쉽다.) 마이크의 퀄리티도 상당히 뛰어난 노트북으로 화상회의가 필수적인 직장인이라면 특히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71.jpg

 

top459.jpg

 

CPU 온도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최고성능 모드, 사무실 온도 28도) 아무 작업도 하지 않는 Idle 상태에서는 40도로 작동했으며 게임을 10분 정도 플레이 했을 때 90도 까지 온도가 올라갔다. (90도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긴 하지만 대부분 80~85도 사이에서 게임이 실행 되었다.)

 

top478.jpg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게임 실행중 열분포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칩셋이 설치된 상단 중앙에 열이 집중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팬이 설치된 양측면은 온도가 낮은 것이 눈에 띈다. 또한 통풍구로 원할하게 열이 빠져나가는 것도 알 수 있으며 팜래스트의 온도는 낮아 편하게 손을 올려두고 타이핑 할 수 있다.

 

top477.jpg

 

팬소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아이들 상태나 문서작업시에는 생활소음에 묻혀 팬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았으며 게임을 실행하면 팬이 최대 속도로 동작해 소음이 발생하지만 크게 신경쓰이는 수준은 아니었다. (개인적으로 팬소음이 더 커지더라도 팬속도를 높였으면 좋지 않았을까 생각된다. 추후 커머셜 벤티지에 팬속도 설정 기능이 추가되기를 기대한다.)

 

sbar6.jpg

 

top523.jpg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광시야각 IPS 패널 답게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반전이나 채도 저하 없이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op439.jpg

 

16형 대화면에 WUXGA 해상도를 지원해 여유롭게 다중창을 띄어두고 전문 작업을 할 수 있다. 특히 400nits 의 높은 밝기에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외부에서도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sbar7.jpg

 

top524.jpg

 

이 제품은 모든 C타입 단자가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지원해 사진과 같이 3개의 모니터를 추가로 연결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연결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K 모니터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중작업이 많은 기업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9.jpg

 

top458.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6형 대화면에 4면 슬림 적용으로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IPS 특유의 선명함과 퀄리티 높은 사운드가 더해져 만족스럽게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화면비율 때문에 레터박스가 생기기는 하지만 크게 신경쓰이지 않았다.)

 

top457.jpg

 

MP3 파일을 이용해 내장 스피커의 사운드를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프리미엄 노트북 다운 시원한 출력으로 사무실을 가득 채우는 시원한 소리를 즐길 수 있었으며 중고음 뿐만 아니라 저음도 재생되어 음악은 물론 동영상이나 게임에서 만족스런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다.

 

top456.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점유율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2-4% 대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웹서핑을 동시에 실행 했을 때 20% 후반까지 점유율이 올라갔지만 사용에 문제는 전혀 없었다.

 

sbar70.jpg

 

top525.jpg

 

이 제품은 USB4와 USB 3.2 Gen2 단자를 지원해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외장 SSD를 이용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USB 3.2 Gen1과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top432.jpg

 

C타입 단자는 상시전원을 지원해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커머셜 벤티지를 통해 상시전원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top526.jpg

 

블루투스를 지원해 무선으로 주변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마우스와 스피커를 연결한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페어링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73.jpg

 

top468.jpg

 

블랜더 랜더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3분 초반대의 빠른 랜더링 시간을 보여주었다.

 

sbar10.jpg

 

top454.jpg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전문가용 노트북 답게 원할하게 작업을 실행할 수 있었다. 고급형 패널을 사용한 전문가용 노트북으로 디자인 작업은 물론 스케치업 S/W 나 캐드 작업등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23 초가 소요되었다.

 

sbar11.jpg

 

top470.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4분 06초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sbar12.jpg

 

top527.jpg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기기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프로세서의 스코어가 대단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PU 사용율이 높은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top528.jpg

 

3DMARK를 이용해 3D 퍼포먼스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엔비디아 RTX 3050 Ti 탑재 노트북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었다. 전문 작업용 제품이지만 게이밍 노트북으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471.jpg

 

PCIe Gen3를 지원하는 대부분의 노트북과 달리 PCIe Gen4 SSD를 지원해 엄청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용량도 512GB로 구성되어 대용량을 필요로 하는 S/W 도 여유롭게 설치할 수 있다.

 

sbar13.jpg

 

top529.jpg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최상 옵션으로 설정했을 때 90-127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top530.jpg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한 모습으로 높음 옵션으로 설정했을 때 60-78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옵션을 조정하면 충분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bar4.jpg

 

 

bar5.jpg

 

top60.jpg

 

레노버는 씽크패드, 씽크북, V시리즈등 다양한 비즈니스 노트북을 출시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출시 제품이 적어 선택이 한정적일 수밖에 없는 경쟁사들과 달리 성능과 기능, 보안 & 내구성, 가격 등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리뷰를 진행한 씽크패드 Z16 Gen1 21D40008KR 는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직장인이나 대학생에게 적합한 노트북이다. 저전력 프로세서와 내장그래픽 기반의 비즈니스 노트북과 확연히 비교되는 화려한 스펙으로 무장해 전문적인 디자인이나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용 S/W 등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퍼포먼스에 특화된 노트북이지만 휴대성까지 고려한 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무게가 2Kg을 넘지 않으며 슬림 노트북 수준의 날렵한 두께를 가지고 있어 백팩등에 넣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 사용시간도 대단히 길 뿐만 아니라 고성능 노트북임에도 PD충전을 지원해 전원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새롭게 변신한 디자인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뛰어난 마감 완성도로 고급스럽다는 말이 입에서 절로 나왔으며 아틱그레이 컬러와 라운딩 적용으로 세련된 느낌을 강조한 것도 마음에 든다. 특히 기존 최고급형 씽크패드 대비 관리가 쉬운점이 인상적이었다.

 

디스플레이와 사운드도 아주 매력적이었다. 컨텐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16:10 비율의 패널을 사용했으며 4면 슬림 베젤이 적용된 16형 대화면을 지원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색 재현력도 뛰어나고 밝기도 높은 IPS 패널을 사용해 전문작업이나 영상 감상용으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사무실을 가득 울리는 시원한 소리를 들려주어 귀가 무척 즐거웠다.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높은 보안성과 내구성 구현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지문과 얼굴인식, E-프라이버시 셔터 & dTPM 보안칩 적용, 인체감지 S/W 지원으로 높은 수준의 보안설정이 가능하며 알루미늄 합금 재질에 밀스펙 통과 모델로 먼지가 많고 습도가 높은 터프한 환경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매력적인 키감을 선사한 키보드와 부드럽게 작동하는 터치패드, 3개의 디스플레이 연결이 가능한 높은 확장성, 최고 수준의 웹캠 화질등도 칭찬하고 싶다.

 

스타일과 휴대성까지 만족시키는 고성능 비즈니스 노트북을 원한다면 이 제품을 추천한다. 다양한 장소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스타일리쉬한 프리미엄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Z16 Gen1 21D40008KR

      업무에서 문서작업이 주를 이룬다면 굳이 고성능 노트북을 구입할 필요가 없다. 12세대 인텔코어나 AMD 6000 시리즈 저전력 프로세서가 탑재된 노트북만 사용해도 차고 넘치는 성능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최신 저전력 프로세서 노트북은 내...
    Date2022.08.1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8
    Read More
  2. 뛰어난 성능과 매력적인 가격, ASUS 비보북 14X M1403QA-LY007

      일반적으로 노트북의 성능과 기능은 가격에 비례한다. 가격이 낮을수록 성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고급기능을 지원하지 않아 사용성이 떨어지는데 반해 가격이 높아지면 높은 성능을 구현할 뿐만 아니라 기능도 다양해져 좀더 편하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
    Date2022.08.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41
    Read More
  3. 부족한 HDMI 포트 한방에 해결, 아트뮤 DP to HDMI 변환 케이블

      최신 그래픽카드는 DP를 메인 단자로 사용한다. 대부분의 그래픽카드는 1개의 HDMI 단자만을 지원하고 대부분의 단자를 DP로 채우고 있어 많은 유저들이 DP 케이블을 이용해 PC와 모니터를 연결하고 있다.   최신 모니터 1대만을 사용할 경우 사용에 전혀 ...
    Date2022.08.1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82
    Read More
  4. 휴대성 높인 고성능 투인원 노트북, ASUS 비보북 플립 TP3402ZA-LZ041W

      저전력 프로세서와 게이밍 노트북 등에서 사용되는 H프로세서는 테스트를 했을 때 벤치 스코어는 비슷하지만 게임 프레임이나 전문작업과 같이 장시간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서는 분명한 성능 차이를 보여준다.   이런 이유로 휴대성에 특화된 슬림 ...
    Date2022.08.1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9
    Read More
  5. 아름다운 디자인과 선명한 화질, Arenti 2K 스마트 홈 카메라 DOME1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CCTV를 구입해야 했으며 전문가가 카메라를 설치하고 케이블이나 전원등을 셋팅해야만 했다. 하지만 개인이나 소규모 사무실 등에 특화된 제품들이 꾸준히 출시되면서 가격도 낮아졌으며 설치도 용...
    Date2022.08.1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98
    Read More
  6. 강력한 성능으로 활용성 높인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북 16 Gen4+ ARA 21D1000WKR

      노트북은 고가의 디바이스 이기 때문에 반드시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게임을 즐기거나 전문가용 S/W를 사용하는 유저가 노트북은 가벼워야 한다는 말만 듣고 휴대성에 특화된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면 떨어지는 성능 때문에 원할하...
    Date2022.08.1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09
    Read More
  7. 휴대에 특화된 가성비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L13 Yoga Gen3 21BB002VKD

      주로 집이나 사무실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휴대성을 크게 고려할 필요가 없다. 실내에서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며 주변기기 활용해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작고 가벼운 컴팩트 노트북 보다는 대화면에 높은 성능을 구현한 제품이 적합하다.   그...
    Date2022.08.1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8
    Read More
  8. 노트북 보안 내가 책임진다, 스마트키퍼 노트북락 플러스 멀티허브 SET

      데스크탑PC는 높은 사용성과 성능을 보여주지만 이동이 불가능한 단점으로 인해 다양한 장소에서 업무를 봐야하는 직장인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런 이유로 최근 노트북을 이용해 업무를 보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 등...
    Date2022.08.0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6
    Read More
  9. 디스플레이와 성능에 특화된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북 16 Gen4+ IAP 21CY001WKR

      레노버 씽크북 시리즈는 세련된 디자인과 비즈니스에 특화된 고급기능 지원, 강력한 성능,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져 빠르게 비즈니스 노트북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가성비에 특화된 노트북중 상당수가 원가절감 등의 이유로 완성도가 떨어지곤 ...
    Date2022.08.0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44
    Read More
  10. 성능은 높이고 무게는 줄인 비즈니스 노트북, MSI 프레스티지 15 A12UC

      노트북용 내장그래픽의 성능이 향상되어 문서작업은 물론 웹서핑이나 멀티테스킹, 캐주얼한 3D 게임 플레이 등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직장인과 대학생들이 휴대성에 특화된 내장그래픽 기반의 비즈니스 노트북을 사용한다.   단, 고...
    Date2022.08.0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1
    Read More
  11. 비즈니스에 특화된 라이젠 PRO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L15 Gen3 21C7S00600

      웹서핑이나 게임, 동영상 감상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일반 노트북은 문제가 생겨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중요 데이터가 들어있는 것도 아니고 아웃룩과 같은 메일 셋팅이 되어있지 않아 수리할 동안 다른 노트북이나 PC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
    Date2022.08.0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93
    Read More
  12. 가볍고 아름다운 프리미엄 노트북, DELL XPS 13 Plus DX9320-WP05KR

      프리미엄급의 노트북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고가의 부품을 사용해 높은 성능과 품질을 보여주며 다양한 고급기능과 기술이 적용되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급 제품대비 가벼운 무게로 쉽게 휴대할 수 있으며 내구성과 보안성 등도 ...
    Date2022.08.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