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55.jpg

 

레노버 씽크북 시리즈는 세련된 디자인과 비즈니스에 특화된 고급기능 지원, 강력한 성능,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져 빠르게 비즈니스 노트북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가성비에 특화된 노트북중 상당수가 원가절감 등의 이유로 완성도가 떨어지곤 하는데 씽크북은 씽크패드 수준의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

 

쓸 만한 비즈니스 노트북을 구입하려면 100만원 중반대 이상의 제품을 구입해야만 했는데 씽크북의 등장으로 100만원 미만에서도 쓸 만한 비즈니스 노트북을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이유로 사회 초년생이나 높은 내구성과 보안성을 필요로 하는 대학생 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은 편이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레노버 씽크북 16 Gen4+ IAP 21CY001WKR 는 다양한 씽크북 시리즈 중 퍼포먼스와 대화면에 특화된 모델을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을 타겟으로 하고 있다. 16:10 비율의 16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시원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WQXGA 해상도에 350nits 의 높은 밝기 지원으로 FHD 노트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12세대 인텔코어중 상급 프로세서인 i7-1260P를 탑재했으며 16GB LPDDR5 4800MHz 메모리와 512GB PCIe 4.0 NVMe SSD가 장착되어 한차원 높은 성능을 경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문인식 센서와 프라이버시 셔터, 인체감지 S/W를 기본 제공해 보안성을 한층 높일 수 있으며 밀스펙 통과 모델로 (MIL-STD 810H) 터프한 산업현장 등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100만원 미만의 노트북들과는 성능이나 사용성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으리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135.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sbar74.jpg

 

top136.jpg

 

12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16형 씽크북은 4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리뷰를 진행하는 i7-1260P 프로세서 탑재 모델 뿐만 아니라 i5-1240P 모델도 출시되며 SSD 용량과 OS 여부에 따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성능이나 가격, 사용성, 편의성 등을 고려해 제품을 구입하기 바란다.

 

bar2.jpg

 

top41.jpg

 

풀KIT 의 모습으로 65W 전원 어댑터가 동봉되어 있는 동급 제품들과 달리 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100W 전원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다. 또한 전원 케이블과 보증서, 퀵 매뉴얼 등을 기본 제공한다.

 

top137.jpg

 

356 x 251 x 16.9 mm 의 크기와 1.8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16:9 비율을 지원하는 15.6형의 씽크북과 달리 세로의 길이가 10% 정도 긴 16:10 의 화면비율을 지원해 전체적인 크기 자체가 상당히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대화면 노트북임에도 두께가 16.9mm에 불과하며 무게도 2Kg을 넘지 않아 충분히 들고 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 놓아두고 사용하다가 가끔씩 휴대하며 외부에서 사용하기 좋은 노트북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기존 씽크북과 같이 깔끔하고 세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틱 그레이 컬러를 적용해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내며 듀얼톤 탑 커버에 알루미늄 재질을 적용해 보급형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멋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지문이나 먼지가 잘 묻어나지 않아 노트북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는 것이 아주 마음에 든다.

 

내구성에서도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미군사 표준규격인 MIL-STD 810H 기준을 통과한 모델로 일반 사무실 뿐만 아니라 산업현장 등에서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먼지가 많거나 습도가 높은 곳에서도 고장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top138.jpg

 

16형 대화면에 16:10 비율을 지원해 기본 크기는 상당하지만 슬림베젤을 적용해 크기를 최소화 했으며 무게도 2Kg을 넘지 않아 백팩 등에 넣고 다니며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배터리 사용시간이 대단히 길고 PD 충전까지 기본 지원해 외부에서 전원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top139.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6형 대화면을 지원하며 FHD 해상도를 지원하던 전작들과 달리 WQXGA (2560 x 1600) 높은 해상도를 지원해 한차원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단가를 낮추기 위해 낮은 밝기의 IPS 패널을 사용하는 보급형 노트북과 달리 350nits 의 높은 밝기를 지원하는 IPS 패널을 탑재해 생생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슬림배젤이 적용되어 노트북 크기를 줄이는 것과 함께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약 90%의 스크린대 바디 비율을 갖추고 있다.) 안티 글레어 타입으로 반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했을 뿐만 아니라 테두리 부분에 디스플레이 범퍼가 부착되어 이동중 충격으로 인해 패널의 손상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한다. 또한 상단에는 HD 웹캠과 마이크가 설치되어 화상회의나 셀프촬영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top140.jpg

 

16:9 비율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일반 노트북과 달리 더 넓은 작업 공간을 제공해 생산성을 극대화 하는 16:10 화면비를 지원한다. 세로의 길이가 길어 웹서핑시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으며 문서작업이나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top141.jpg

 

웹캠을 이용한 비주얼 해킹을 원천적으로 방지할 수 있도록 씽크셔터가 장착되어 있다. S/W가 아닌 물리적으로 카메라를 가려주기 때문에 해킹으로 노트북 권한을 획득 하더라도 사용자나 주변 상황을 전혀 볼수 없다.

 

top142.jpg

 

키보드의 모습으로 16형 대화면을 지원하는 모델답게 텐키가 설치된 풀사이즈 키보드를 지원한다. 베젤 두께를 줄여 키간격을 넓혔으며 밝기 조절이 가능한 백라이트를 지원해 야간에도 불편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다. (백라이트가 폰트 뿐만 아니라 키캡 테두리 까지 적용되어 명확한 구분감을 제공한다.)

 

top143.jpg

 

타이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5.6형 이하의 노트북과 달리 팜래스트가 손바닥은 물론 손목까지 받쳐주어 안정적인 타이핑이 가능하며 넓은 키간격으로 고속의 타이핑에서도 오타는 발생하지 않았다. 물론 씽크패드 수준의 키감을 기대할 수는 없지만 낮은 키압과 명확한 피드백 지원으로 장시간 부담없이 타이핑을 할 수 있었다.

 

top144.jpg

 

키보드 상단에는 전원 버튼이 부착되어 있으며 지문인식 센서가 내장되어 보안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인체감지 S/W 까지 제공되어 사무실 등에서 안심하고 자리를 비울 수 있다.) 또한 키보드 1열에는 밝기와 볼륨조정, 컨퍼런스 콜 등을 위한 다양한 펑션키가 제공되며 팜래스트 중앙에는 대형 터치패드가 설치되어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에서도 노트북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top145.jpg

 

날렵함이 돋보이는 노트북 전면부의 모습으로 손쉽게 상판을 들어 올릴 수 있도록 중앙부가 튀어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46.jpg

 

마그네틱을 지원하지 않았던 전작들과 달리 패널과 하판에 마그네틱이 적용되어 이동중 상판열림으로 인한 고장이나 패널의 스크레치를 미연에 방지하며 180도 개방 힌지가 적용되어 회의실 등에서 여러 사람과 손쉽게 화면을 공유할 수 있다. 미팅이나 소규모 프리젠테이션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IPS 패널 탑재로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도 없다.)

 

top147.jpg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전원 입력은 물론 다양한 고급기능을 지원하는 썬더볼트 4 단자와 USB 3.2 Gen2 지원 C타입 단자가 설치되어 있고 디스플레이 출력을 위한 HDMI 단자와 A 타입의 USB 3.2 Gen1 단자, 오디오 (COMBO) 단자, 상태표시 LED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48.jpg

 

썬더볼트 4 단자와 C타입 단자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며 젠더를 사용해 A타입의 일반 주변기기도 연결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해 HDMI 와 함께 모니터를 연결용 단자로 활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PD 충전을 지원해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PD 충전기 사용이 가능하다. (65W PD 충전기를 사용해 테스트를 진행했는데 원할하게 배터리가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단, 최고 성능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100W 이상의 PD충전기를 구입해 사용하기 바란다.)

 

top149.jpg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을 비롯해 네트워크를 위한 이더넷 단자가 제공되며 USB 3.2 Gen1 단자와 데이터 백업을 위한 SD카드리더가 설치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마우스나 키보드 수신기의 분실을 방지하며 깔끔하고 노트북을 관리할 수 있도록 USB 2.0 히든단자가 설치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top150.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닥면으로 들어온 신선한 공기로 노트북을 식혀주며 뜨거워진 열이 후면으로 빠르게 배출되도록 설계되어 고성능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top151.jpg

 

노트북 바닥면의 모습으로 상단에 통풍구를 설치해 신선한 공기가 원할하게 유입되며 사방에는 고무패드가 설치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것은 물론 충격으로부터 제품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양 측면에는 돌비 애트모스 지원 2W 스피커를 장착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특화된 모델답게 갑자기 노트북에 문제가 생겼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Novo 버튼을 지원한다.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작동하며 복구 및 부팅순위 설정 등이 가능하다.)

 

@ 전원설정을 균형조정 (밝기 50%, 에어플레인 모드) 으로 지정하고 슬라이드쇼를 무한 반복해 본 결과 20시간 32분 동안 재생된 후 시스템 대기모드로 진입했으며 1시간 동안 배터리를 충전했을 때 80% 배터리가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프리미엄 슬림 노트북 수준의 긴 배터리 사용시간이 무척 마음에 든다.)

 

top152.jpg

 

노트북 내부의 모습으로 싱글팬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경쟁 모델과 달리 퍼포먼스에 특화된 모델답게 듀얼팬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히트파이프가 적용되어 CPU에서 발생하는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또한 하단에는 4622mAh 용량의 리튬이온 배터리와 스피커, 마그네틱 등이 설치되어 있는것도 눈에 띈다.

 

또한 16GB 의 LPDDR5 메모리가 메인보드에 장착되어 있으며 인텔의 최고급형 무선랜카드인 Wi-Fi 6E AX211와 512GB PCIe 4.0 NVMe SSD 등이 설치되어 있는것도 확인할 수 있다. (여분의 M.2 슬롯을 제공해 손쉽게 저장용량을 늘릴 수 있다.)

 

top76.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100W 전원 어댑터와 전원 케이블을 비롯해 퀵 매뉴얼과 보증서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원 어댑터는 C타입에 다양한 전압을 지원해 스마트폰 충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bar3.jpg

 

top60.jpg

 

듀얼팬이나 100W 전원 어댑터 지원등 퍼포먼스에 포커스를 맞춘 설계가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sbar1[1].jpg

 

top153.jpg

 

시스템 정보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하이브리드 코어 기술이 적용되어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는 12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 i7-1260P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6GB 의 LPDDR5 메모리와 512GB PCIe 4.0 NVMe SSD를 지원한다. TPM 2.0 과 지문인식 센서를 장착해 보안이 필요한 환경에서도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최고급형 인텔 무선랜 AX211을 비롯해 HD 웹캠등이 장착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윈도우 11 Home이 기본 탑재해 정품 OS 사용이 필수적인 기업환경에서 사용에 제약이 없으며 OS와 드라이버 설치의 번거로움 없이 구입즉시 사용할 수 있다.

 

sbar2[1].jpg

 

top154.jpg

 

레노버 셋팅 프로그램 Vantage의 실행 모습으로 시스템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전원 및 오디오/영상, 입력장치 등의 디테일한 설정을 지원한다. (노트북 구입후 반드시 하드웨어 설정을 사용자 스타일대로 맞추기 바란다.) @ 자세한 사항은 동영상을 참조하기 바란다.

 

top155.jpg

 

Vantage 도구모음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마이크, 퍼포먼스 음소거 등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해 퀄리티 높은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top156.jpg

 

다양한 단축키를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으며 스마트 노이즈 켄슬링을 지원해 회상회의 등에서 명확하게 음성을 전달하고 선명하게 음성을 들을 수 있다.

 

top157.jpg

 

전원 버튼에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해 높은 보안성과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다. 윈도우 헬로에 비밀번호와 지문등을 등록한 후 간편하게 로그인을 실행할 수 있으며 인식율이 뛰어나 빠른 로그인이 가능하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top158.jpg

 

고급형 레노버 비즈니스 노트북으로 보안성을 한층 강화하기 위해 인체감지 프로그램인 'Glance by Mirametrix'를 지원한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웹캠이 사용자를 인식해 얼굴을 돌렸을 때 화면을 블러 처리해 다른 사람이 보지 못하게 하거나 동영상 등을 보다가 잠깐 자리를 비우면 자동으로 영상이 일시 정지된다.

 

또한 자리를 비우면 일장시간 이후 노트북이 잠겨 타인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없게 하며 외부인이 뒤에서 노트북 화면을 볼 경우 외부인이 화면을 본다는 것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해 준다. (이 기능은 계속 웹캠이 작동되야 하기 때문에 전원 어댑터 연결을 권장한다.)

 

top134.jpg

 

노트북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바닥면에 Novo 버튼을 제공한다.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사진과 같은 메뉴가 표시되어 바이오스에 진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팅순위 설정 및 시스템 복구 기능 사용이 가능하다.

 

sbar3[1].jpg

 

top103.jpg

 

노트북이 완전히 꺼진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눌러 바탕화면이 노출될 때 까지의 시간 (콜드부팅) 을 측정했는데 9.5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다림의 지루함 없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1].jpg

 

top159.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dle 이나 웹서핑, 동영상 감상과 같은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30W 이하의 낮은 전력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게임에서는 90W 까지 소비전력이 올라갔으며 70-85W 에서 게임이 플레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65W 전원 어댑터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노트북과는 사용되는 전력 자체가 다른 노트북이다.)

 

sbar4[1].jpg

 

top113.jpg

 

기본 장착된 FHD 웹캠의 화질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선명도와 디테일을 보여주었다. (비오는 날이라 실내가 상당히 어두웠음에도 노이즈도 눈에 띄지 않는다.) 셀프 촬영이나 화상 회의 등 용도로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71.jpg

 

top112.jpg

 

CPU 온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실내온도 27도) 아무것도 하지 않는 Idle 상태에서는 37~41도 정도로 작동했으며 오버워치를 10분 정도 실행후 온도를 측정했을 때 85도 까지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순간적으로 80도 중반까지 올라갈뿐 대부분의 게임 상황에서 70도 초반의 온도를 유지했다. 열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131.jpg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해 게임 실행중 열분포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CPU 가 설치된 상단 중앙을 중심으로 열이 퍼져 나가며 뜨거운 공기가 양쪽에 설치된 통풍구를 통해 빠져나가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팜래스트 온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장시간 스트레스 없이 타이핑 할 수 있다.

 

top132.jpg

 

팬소음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아이들이나 문서편집 등의 캐주얼한 작업에서는 팬소음이 발생하지만 거의 들리지 않았으며 게임을 실행할 때 에는 팬이 최대속도로 돌아 소음이 발생하지만 게이밍 노트북과 같이 거슬리는 수준은 아니었다.

 

sbar6[1].jpg

 

top160.jpg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노트북으로 시야각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은 느껴지지 않았다.

 

top91.jpg

 

16형 대화면에 슬림 베젤을 적용하고 WQXGA 해상도를 지원해 여유로운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 특히 세로의 길이가 긴 16:10 비율을 지원해 편하게 글을 읽을 수 있었다.

 

sbar7[1].jpg

 

top161.jpg

 

썬더볼트 4 단자와 C타입 단자가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해 HDMI를 포함한 총 3개의 모니터를 추가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멀티 디스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중창 사용이 필수적인 업무환경에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9[1].jpg

 

top111.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6형 대화면 지원으로 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물론 화면비율 때문에 레터박스가 보이기는 하지만 크게 신경쓰이는 수준은 아니었다. 특히 이 제품은 높은 밝기의 IPS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top110.jpg

 

MP3 파일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고급형 비즈니스 노트북 답게 시원한 출력이 매력적이었으며 돌비 애트모스 기술이 적용된 노트북 답게 사운드 퀄리티가 상당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음악은 물론 게임이나 동영상 사운드를 즐길때 부족함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top109.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CPU 점유율을 테스트 하고 있는 모습으로 1-3%대의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었다. 웹서핑과의 멀티테스킹시 20% 후반까지 점유율이 올라갔지만 끊킴이나 느려지는 등의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sbar70[1].jpg

 

top162.jpg

 

썬더볼트 4 단자 지원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상단의 사진은 USB 3.2 지원 외장 SSD를 이용해 속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USB 3.2 Gen1과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top85.jpg

 

배터리 아이콘이 있는 좌측면의 USB 단자는 상시전원을 지원해 노트북이 꺼진 상태에서도 스마트폰 등의 디지털 기기를 연결해 충전할 수 있다.

 

top163.jpg

 

블루투스를 지원해 다양한 액세서리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페어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스피커와 마우스 등을 간편하게 연결해 활용할 수 있었다.

 

sbar73.jpg

 

top164.jpg

 

영상편집 S/W 다빈치 리졸브를 이용해 랜더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640MB, 920MB, 990MB 4K 동영상을 단일 동영상으로 랜더링, FHD 해상도에 H.264 비디오 코덱) 7분 46초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블랜더 랜더링 테스트에서도 3분대의 빠른 랜더링 시간을 보여주었다.

 

일반적인 내장그래픽 기반의 비즈니스 노트북이나 슬림 노트북과는 분명한 성능차이를 보여주었다. (다빈치 리졸브의 경우 2분 이상 빠른 랜더링 시간을 보여주었다.) 최상급의 저전력 프로세서와 넉넉한 메모리를 지원하는 비즈니스 노트북으로 다양한 업무용 S/W를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sbar10[1].jpg

 

top107.jpg

 

포토샵을 이용해 사진편집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2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와 16GB 메모리를 탑재한 노트북 답게 부드럽게 편집 작업을 실행할 수 있었다. 각종 디자인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 총 46장의 원본 사진 (총 180MB) 을 로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했는데 19초가 소요되었다.

 

sbar11.jpg

 

top124.jpg

 

다음 팟인코더를 이용해 4K 동영상의 인코딩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3분 41초의 인코딩 시간을 보여주었다. (동일 프로세서를 탑재한 경쟁모델 대비 20초 이상 빠르다.)

 

sbar12[1].jpg

 

top165.jpg

 

다양한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해 노트북의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보급형 노트북을 압도하는 높은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일반적인 페이퍼 작업은 물론 상단에 테스트 했던 영상편집이나 사진편집, 디자인 등의 용도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이다.

 

top166.jpg

 

3DMARK를 이용해 3D 성능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캐주얼한 게임 정도는 충분히 플레이 할 수 있는 스코어를 보여주었다.

 

top125.jpg

 

저장장치의 속도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PCIe 4.0을 지원해 일반 NVMe SSD와는 확연한 속도차를 보여주었다. 특히 512GB 대용량을 지원해 부담없이 S/W를 설치하고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sbar13[2].jpg

 

top167.jpg

 

오버워치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WUXGA 해상도에 중간 옵션으로 플레이 했을때 115-171 프레임을 보여주었다. 더 높은 옵션에서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top168.jpg

 

배틀그라운드를 높음 옵션에서 실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35-48 프레임으로 게임이 플레이 되었다. 온도가 과도하게 올라가고 프레임이 요동치는 대부분의 내장그래픽 기반 노트북과 달리 비교적 안정적으로 플레이 되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bar4[1].jpg

 

 

bar5[1].jpg

 

top56.jpg

 

테스트를 통해 28W TDP 저전력 프로세서 i7-1260P 탑재 노트북이지만 100W 전원 어댑터와, 듀얼팬, 16GB LPDDR5 메모리를 장착하면 성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확실히 알 수 있었다. 동일 프로세서를 탑재한 경쟁모델과 확연히 비교되는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는 노트북으로 합리적인 고성능 노트북을 구입하고 싶다면 더할나위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리뷰를 진행한 레노버 씽크북 16 Gen4+ IAP 는 퍼포먼스에 특화된 노트북으로 게이밍이나 크리에이터 노트북과 같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문서작업이나 웹서핑과 같은 캐주얼한 작업은 물론 영상편집 (랜더링) 이나 게임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고성능을 요하는 업무용 S/W를 실행할 때 성능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없을 것이다. (발열도 높지 않고 장시간 게임을 실행해도 소비전력이 떨어지지 않았다.)

 

차별화된 디스플레이 탑재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16형 대화면 지원으로 시원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으며 16:10 비율을 지원해 작업용 S/W를 사용하거나 웹서핑을 할 때 상당히 편했다. 특히 IPS 패널에 350nits 의 높은 밝기, WQXGA 고해상도 지원으로 FHD 해상도 패널을 탑재한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다른 선명함과 밝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비즈니스 노트북 다운 높은 보안성과 내구성 지원도 무척 마음에 든다. 지문인식 센서와 프라이버시 셔터가 장착되어 중요 자료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급 씽크패드에서 제공되던 인체감지 S/W도 기본 설치되어 외부에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에 밀스펙을 통과한 노트북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단자지원도 무척 마음에 든다. PD충전과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하는 썬더볼트 4 단자와 C타입 단자가 제공되어 사용성을 높였으며 HDMI 단자도 지원해 총 3개의 모니터를 추가할 수 있다. 여기에 히든 USB 단자가 제공되어 깔끔하게 노트북을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신기가 분실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업무용 S/W를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습 뿐만 아니라 게임 플레이나 영상편집 등 다양한 용도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대학생에게 추천하고 싶은 노트북이다. 시원시원한 대화면에 강력한 성능이 더해져 만족스럽게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부족한 HDMI 포트 한방에 해결, 아트뮤 DP to HDMI 변환 케이블

      최신 그래픽카드는 DP를 메인 단자로 사용한다. 대부분의 그래픽카드는 1개의 HDMI 단자만을 지원하고 대부분의 단자를 DP로 채우고 있어 많은 유저들이 DP 케이블을 이용해 PC와 모니터를 연결하고 있다.   최신 모니터 1대만을 사용할 경우 사용에 전혀 ...
    Date2022.08.1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82
    Read More
  2. 휴대성 높인 고성능 투인원 노트북, ASUS 비보북 플립 TP3402ZA-LZ041W

      저전력 프로세서와 게이밍 노트북 등에서 사용되는 H프로세서는 테스트를 했을 때 벤치 스코어는 비슷하지만 게임 프레임이나 전문작업과 같이 장시간 고성능을 필요로 하는 작업에서는 분명한 성능 차이를 보여준다.   이런 이유로 휴대성에 특화된 슬림 ...
    Date2022.08.1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9
    Read More
  3. 아름다운 디자인과 선명한 화질, Arenti 2K 스마트 홈 카메라 DOME1

      불과 몇 년전만 해도 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고가의 CCTV를 구입해야 했으며 전문가가 카메라를 설치하고 케이블이나 전원등을 셋팅해야만 했다. 하지만 개인이나 소규모 사무실 등에 특화된 제품들이 꾸준히 출시되면서 가격도 낮아졌으며 설치도 용...
    Date2022.08.1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98
    Read More
  4. 강력한 성능으로 활용성 높인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북 16 Gen4+ ARA 21D1000WKR

      노트북은 고가의 디바이스 이기 때문에 반드시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게임을 즐기거나 전문가용 S/W를 사용하는 유저가 노트북은 가벼워야 한다는 말만 듣고 휴대성에 특화된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면 떨어지는 성능 때문에 원할하...
    Date2022.08.1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09
    Read More
  5. 휴대에 특화된 가성비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L13 Yoga Gen3 21BB002VKD

      주로 집이나 사무실에서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 휴대성을 크게 고려할 필요가 없다. 실내에서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하며 주변기기 활용해도 문제가 없기 때문에 작고 가벼운 컴팩트 노트북 보다는 대화면에 높은 성능을 구현한 제품이 적합하다.   그...
    Date2022.08.1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8
    Read More
  6. 노트북 보안 내가 책임진다, 스마트키퍼 노트북락 플러스 멀티허브 SET

      데스크탑PC는 높은 사용성과 성능을 보여주지만 이동이 불가능한 단점으로 인해 다양한 장소에서 업무를 봐야하는 직장인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이런 이유로 최근 노트북을 이용해 업무를 보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재택근무 등...
    Date2022.08.0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6
    Read More
  7. 디스플레이와 성능에 특화된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북 16 Gen4+ IAP 21CY001WKR

      레노버 씽크북 시리즈는 세련된 디자인과 비즈니스에 특화된 고급기능 지원, 강력한 성능, 합리적인 가격이 더해져 빠르게 비즈니스 노트북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가성비에 특화된 노트북중 상당수가 원가절감 등의 이유로 완성도가 떨어지곤 ...
    Date2022.08.0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44
    Read More
  8. 성능은 높이고 무게는 줄인 비즈니스 노트북, MSI 프레스티지 15 A12UC

      노트북용 내장그래픽의 성능이 향상되어 문서작업은 물론 웹서핑이나 멀티테스킹, 캐주얼한 3D 게임 플레이 등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직장인과 대학생들이 휴대성에 특화된 내장그래픽 기반의 비즈니스 노트북을 사용한다.   단, 고...
    Date2022.08.0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1
    Read More
  9. 비즈니스에 특화된 라이젠 PRO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L15 Gen3 21C7S00600

      웹서핑이나 게임, 동영상 감상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일반 노트북은 문제가 생겨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중요 데이터가 들어있는 것도 아니고 아웃룩과 같은 메일 셋팅이 되어있지 않아 수리할 동안 다른 노트북이나 PC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
    Date2022.08.0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93
    Read More
  10. 가볍고 아름다운 프리미엄 노트북, DELL XPS 13 Plus DX9320-WP05KR

      프리미엄급의 노트북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고가의 부품을 사용해 높은 성능과 품질을 보여주며 다양한 고급기능과 기술이 적용되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동급 제품대비 가벼운 무게로 쉽게 휴대할 수 있으며 내구성과 보안성 등도 ...
    Date2022.08.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5
    Read More
  11. 작고 가벼우며 튼튼하고 안전하다, 레노버 씽크패드 X1 Nano Gen2 21E8S00800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전문작업을 할 경우 퍼포먼스에 특화된 노트북을 구입하면 된다. 하지만 다양한 장소에서 끊임없이 메일을 확인하고 문서작업을 해야하는 직장인의 경우 휴대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휴대성은 단순히 작고 무게...
    Date2022.08.0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4
    Read More
  12. 더 작고 가벼운 비즈니스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L13 Gen3 21B3003GKD

      씽크패드 X1 카본과 X1 나노는 일반 노트북을 압도하는 가벼운 무게에 한차원 높은 내구성과 보안성을 지원해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는 많은 직장인에게 사랑받고 있다. (필자는 휴대성에 특화된 비즈니스 노트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노...
    Date2022.08.0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 131 Next
/ 131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