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339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8.jpg

 

두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최소 3-4 개 정도의 창을 띄어둘 수 있어 업무나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마우스를 움직일 필요없이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메일이나 메신저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야 할 경우 듀얼이나 트리플 모니터를 사용하면 대단히 편하다.

 

모니터의 가격도 저렴해 졌고 내장그래픽에서도 2개 이상의 디스플레이 단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PC에서 듀얼모니터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은 전혀 없으며 노트북의 경우도 HDMI 나 C타입 단자에서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해 모니터를 손쉽게 추가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C타입 단자 만으로 전원과 비디오 입력을 모두 지원하는 포터블 모니터가 판매되기 시작하면서 어디서나 멀티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레노버 ThinkVision M15 는 휴대성에 특화된 포터블 모니터로 15.6형 대화면을 지원함에도 1Kg 미만의 가벼운 무게와 전용 파우치 지원으로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으며 2개의 C타입 단자가 전원과 비디오 입력을 동시에 지원해 외부에서 별도의 전원공급 없이 노트북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경쟁 모델들과 달리 스탠드가 기본 장착되어 손쉽게 세워둘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도조절이 용이하며 노트북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PC, 스마트폰, 닌텐도 스위치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급형 제품들과 비교해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있을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어떤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지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84.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bar2.jpg

 

top11.jpg

 

top42.jpg

 

풀 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부드러운 재질의 전용 파우치가 기본 제공되며 설명서와 C타입 케이블, 고정핀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전원 어댑터는 제공되지 않는다. 추가로 전원을 공급해야 할 경우 스마트폰 충전기나 PD 충전기, 보조 배터리 등을 사용하면 된다.

 

top10.jpg

 

top43.jpg

 

235.5 x 360 x 108.4 mm 의 크기와 860g 의 무게를 지원해 쉽게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다. 두께가 6mm에 불과할 뿐만 아니라 슬림 베젤을 적용해 크기를 최소화 한 제품으로 백팩이나 노트북 전용가방은 물론 일반 서류가방 등에 넣고다니며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전용 파우치가 제공되어 패널 스크레치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기기의 디자인은 글로벌 브랜드 모델답게 깔끔하고 고급스럽다. 씽크패드 시리즈를 연상시키는 각진 외관과 블랙 컬러가 돋보이며 뛰어난 마감완성도로 보급형 제품들과는 확연히 다른 느낌을 자아내고 있다.

 

top85.jpg

 

전용파우치를 제공해 단독으로 휴대할 수 있으며 가벼운 무게로 노트북과 함께 가지고 다니며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다. 휴대 자체가 불가능한 일반 모니터와 달리 쉽게 들고다니며 원하는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이 제품은 1년의 보증기간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포터블 모니터와 달리 3년의 보증기간을 지원해 사용중 제품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할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top14.jpg

 

top44.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15.6형 대화면에 FHD (1920 x 1080) 해상도를 지원한다. 대부분의 포터블 모니터와 같이 조밀한 픽셀피치로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으며 IPS 패널이 적용되어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NTSC 45%에 250cd/㎡ 밝기를 지원하지만 실내 뿐만 아니라 야외에서도 사용하는데 불편은 느껴지지 않았다.)

 

또한 안티글레이 타입을 적용해 외부에서도 난반사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슬림 베젤이 적용되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스탠드를 제외한 패널의 두께는 스마트폰과 흡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top17.jpg
top45.jpg

 

기기 좌측면의 모습으로 밝기 조정 버튼과 로우 블루라이트 실행 버튼이 설치되어 있고 PC나 노트북, 스마트폰 등과 연결할 수 있는 C타입 단자가 제공된다.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디스플레이 입력과 전원입력을 모두 지원한다.)

 

top12.jpg

 

top46.jpg

 

기기 우측면의 모습으로 전원 버튼과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좌측과 같이 C타입 단자가 설치되어 있다. 이 제품은 하나의 디스플레이 출력 단자를 지원하는 일부 제품과 달리 양쪽모두 단자가 설치되어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 모두 편한 위치에 모니터를 셋팅할 수 있다.

 

top13.jpg

 

top47.jpg

 

기기 바닥면의 모습으로 손쉽게 모니터를 세워둘 수 있도록 하단에 스탠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 양 측면에는 통풍구가 장착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미끄러짐 방지를 위한 고무패드도 부착되어 있다.

 

top86.jpg

 

스탠드가 케이스에 부착되어 있거나 별도로 제공되는 제품들과 달리 제품에 스탠드가 설치되어 편하게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또한 경쟁 모델들과 달리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는 받침대를 추가해 보다 편하게 화면을 볼 수 있다.

 

top87.jpg

 

이 제품은 0도부터 90도 까지 원하는 대로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힌지 압력도 높은 편으로 중력으로 인해 패널이 움직이지 않으며 무게중심을 고려한 설계로 낮은 각도에서도 제품이 기울어지지 않았다.

 

top41.jpg

top21.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설명서를 비롯해 C타입 케이블과 고정클립, 전용 파우치가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r3.jpg

 

top3.jpg

 

뛰어난 휴대성과 스탠드 기본 탑재로 편의성을 높인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 및 활용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화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top78.jpg

 

top80.jpg

 

레노버 ThinkVision M15은 일반 노트북 디스플레이와 동일한 15.6형 대화면에 FHD 해상도 지원으로 답답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2개의 창 정도는 여유롭게 띄어둘 수 있어 노트북의 멀티테스킹 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영상을 대화면을 즐길수 있다.

 

top7.jpg

 

top6.jpg

 

별도로 전원을 공급해야 하는 일반 모니터와 달리 C타입 케이블 연결 만으로도 모니터가 작동되어 전원 공급이 힘든 외부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하나의 케이블로 전원과 영상을 모두 전송해 외부에서 손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최신 노트북중 C타입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제품들과 호환된다.)

 

top5.jpg

 

노트북과 모니터 단자가 가깝다면 사진과 같이 짧은 C타입 케이블을 구입해 깔끔하게 연결할 수 있다. (숏 케이블은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단, 케이블은 충전 전용과 충전 & 데이터 전송 제품이 별도로 판매되기 때문에 반드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지 확인후 구입하기 바란다.)

 

top75.jpg

top77.jpg

 

노트북의 C타입 단자 위치에 따라 모니터 위치가 결정되는 일반 포터블 모니터와 달리 레노버 ThinkVision M15는 영 측면에 C타입 단자를 설치해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에 편하게 모니터를 설치할 수 있다. (사소해 보일수 있지만 실제로 사용하면 큰 장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top74.jpg

top82.jpg

 

2개의 C타입 단자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패스스루 기능도 지원해 편의성을 높였다. 상단의 사진은 PD충전기를 모니터에 연결해 전원을 공급하고 있는 모습으로 연결된 노트북 까지 전원이 함께 공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C타입 단자가 디스플레이 출력과 PD충전을 모두 지원하는 노트북에서만 활용할 수 있다.) @ 보급형 제품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고급 기능이다.

 

top4.jpg

 

top71.jpg

 

노트북은 화면 복제 뿐만 아니라 확장도 가능해 멀티테스킹 다중창을 띄어두고 작업이나 학습을 할 수 있다. (노트북에서 윈도우키 + P를 누르면 복제 or 확장 선택이 가능하다.) 외부에서 다양한 창을 띄어두고 작업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top9.jpg

 

맞은편에 클라이언트가 앉아있거나 원형 테이블에 많은 사람이 앉아있을 경우 화면 복제로 설정하고 사진과 같이 기기를 셋팅하면 모든 사람이 편하게 화면을 볼수 있다. 미팅이나 프리젠테이션이 많은 직장인이나 토론 및 발표가 필요한 대학생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81.jpg

 

윈도우에서 세로모드를 지원해 문서를 편하게 볼 수 있다. (세로모드 에서는 문서가 한눈에 들어오기 때문에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스탠드가 설치되어 쉽게 세워둘 수 있으며 2개의 C타입 단자 지원으로 연결도 용이하다.

 

top64.jpg

top83.jpg

 

노트북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PC 에서도 서브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다. 그래픽카드에서 C타입 단자를 지원할 경우 손쉽게 연결할 수 있지만 C타입 단자가 없을 경우 C타입 to DP 케이블을 구입해야 한다. (단, 호환성을 확인할 필요는 있다. 필자의 경우 아트뮤 C 타입 to DP 케이블을 사용했으며 전원이 공급되지 않아 별도로 전원을 연결했다.) @ C타입 to HDMI 케이블은 지원하지 않아 구형 노트북이나 HDMI 만 지원하는 PC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이점 참조 바란다.

 

top69.jpg

top68.jpg

 

디스플레이 출력 기능을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직접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삼성 갤럭시 9와 C타입 케이블로 연결한 모습으로 원할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원은 별도로 연결했다.) 저장된 사진이나 동영상, 유튜브, 게임등을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 외부에서 스마트폰에 연결해 사용할 경우 보조배터리를 사용해 전원을 공급하기 바란다.

 

top88.jpg

 

삼성 최고급형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DEX 모드도 사용할 수 있다. (블루투스로 키보드와 마우스를 스마트폰에 연결하면 PC처럼 활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업무를 봐야하는데 작은 화면크기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을 것이다. 레노버 ThinkVision M15을 사용하면 시원시원한 대화면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sbar10.jpg

 

top61.jpg

top60.jpg

 

눈건강을 위해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일반 모드와 블루라이트 감소 모드를 비교한 모습으로 전체적으로 블루 컬러가 확연히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장시간 웹서핑을 하거나 문서 등을 확인할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전용 버튼이 설치되어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

 

top63.jpg

top62.jpg

 

화면이 깜빡이는 플리커 현상으로 인해 장시간 PC를 사용하다보면 눈에 피로가 쌓이게 된다. 이 제품은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한다.

 

눈으로는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없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플리커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전문가 모드로 설정하고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해주면 된다.)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레노버 ThinkVision M15 에서는 깜빡임이 발생하지 않았다. (동영상을 통해 자세히 확인하기 바란다.)

 

sbar8.jpg

 

top89.jpg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패널을 탑재한 모델답게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시야각으로 인한 채도저하나 반전 등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선명한 영상을 보여주었다.

 

sbar9.jpg

 

top90.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50% 밝기에서는 5.5~6W, 100% 밝기에서는 6.5~7W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낮은 소비전력을 지원해 전기세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jpg

 

top57.jpg

top56.jpg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IPS 특유의 선명함이 인상적이었다. 또한 1,000:1 의 명암비를 지원해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완벽하게 구분할 수 있었다.

 

top55.jpg

top54.jpg

 

원본 JPG 파일과 4K 동영상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특유의 밝고 화사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으며 버튼으로 밝기 조정도 가능해 실시간으로 최적의 영상을 만들 수 있었다. 멀티미디어를 즐기는 용도로도 손색없는 제품이다.

 

bar4[1].jpg

 

 

bar5[1].jpg

 

top2.jpg

 

편하게 휴대하며 다양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터블 모니터를 찾고 있다면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다양한 편의기능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화질도 뛰어나 어디서나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뛰어난 휴대성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15.6형 대화면을 지원하는 제품임에도 슬림 베젤을 적용해 크기를 최소화 했으며 6mm 에 불과한 날렵한 두께와 1Kg 미만의 가벼운 무게로 부담없이 들고다니며 사용할 수 있었다. 특히 전용 파우치가 제공되어 충격으로 인한 파손과 이동중 패널에 스크레치가 생기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양 측면에 C타입 단자를 적용해 편의성을 높인점도 무척 마음에 든다. 두 개의 단자 모두 전원과 비디오 입력을 지원해 원하는 위치에 모니터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었으며 세로모드 적용도 용이했다. 특히 모니터 전원연결 만으로 노트북 까지 전원이 공급되는 패스쓰루 기능을 지원해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장시간 모니터를 사용하는 직장인이나 학생의 눈건강을 고려해 다양한 기술을 지원한 것도 인상적이다.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을 지원해 청색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으며 화면 깜빡임으로 인한 피로도 없다. 또한 안티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난반사로 인한 눈부심 없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었다.

 

3년의 긴 워런티를 지원하는 것도 차별화된 장점이다. 1년의 보증으로 불안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경쟁모델들과 달리 3년의 넉넉한 보증기간 지원으로 고장으로 인한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단, 사용자 과실의 경우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

 

대화면을 선호하지만 휴대성도 놓칠수 없는 유저들에게 추천한다.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등과 연결해 어디서나 편하게 작업을 하거나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최상의 그립감과 성능, 한성컴퓨터 WM200 RAINBOW 게이밍 마우스

      게이밍 기어의 대중화로 게임에 특화된 마우스나 키보드, 헤드셋 등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특히 라인업도 보급형부터 하이엔드급 까지 다양해 가격이나 성능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의 제품이 그러하듯 가격과 완성도 (성능, 기능 등등...
    Date2021.12.3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6
    Read More
  2. 화질과 성능 모두 잡았다, 크로스오버 32SS3 NEW IPS QHD 75 HDR 평면 레게노

      주사율이나 색 정확도 등을 확인하지 않고 브랜드나 가성비만 고려해 모니터를 구입했던 많은 유저들이 떨어지는 성능과 화질 때문에 모니터를 재구매 한다. 전문작업용으로 사용하거나 높은 주사율을 필요로 하는 게임을 즐길 경우 반드시 스펙을 확인해야...
    Date2021.12.2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9
    Read More
  3. 게임도 즐길 수 있는 전문가용 노트북, HP ZBook Studio G8 46N47AV

      디자인이나 영상편집, 3D, CAD 등의 전문작업용으로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최우선으로 스펙을 확인해야 한다. 캐주얼한 작업의 경우 성능에 민감하지 않기 때문에 휴대성이나 디자인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도 무방하지만 상단에 말씀드린 전문 작업...
    Date2021.12.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4
    Read More
  4. 성능도 최고·화질도 최고, Razer BLADE PRO 17 11Gen R3080 4K TOUCH

      하이엔드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에서 사용하지 않는 최상급의 CPU와 GPU가 탑재되어 최신 게임을 부드럽게 실행할 수 있으며 높은 해상도와 주사율, 색 정확성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디자인이나 영상편집, 3D 작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가격대...
    Date2021.12.2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7
    Read More
  5. 성능도 만족스러운 대화면 노트북, 한성컴퓨터 TFX7130H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사용한 노트북은 시원시원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멀티테스킹이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유로 다양한 창을 띄어두고 작업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특히 대화면 노트북을 선호한다.   일정수준 이상의 성능을 지원하...
    Date2021.12.2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3
    Read More
  6. 게이밍 CPU를 탑재한 슬림 노트북, ASUS 젠북 14X OLED UM5401QA-KN029

      휴대성과 퍼포먼스를 모두 만족시키는 노트북을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의 슬림 노트북의 경우 1Kg 초반대의 무게를 지원해 쉽게 휴대할 수 있지만 저전력 프로세서의 한계로 인해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그에 반해 ...
    Date2021.12.2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3
    Read More
  7. 옵션조정 필요없는 최고급형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A7 X1 R9

      게이밍 노트북은 사용 부품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엔트리급 게이밍 노트북은 캐주얼한 온라인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지만 가격이 100만원 미만이나 초반대로 저렴해 부담없이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100만원 초반~후...
    Date2021.12.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6
    Read More
  8. 가볍게 휴대할 수 있는 대화면 포터블 모니터, 레노버 ThinkVision M15

      두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최소 3-4 개 정도의 창을 띄어둘 수 있어 업무나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마우스를 움직일 필요없이 많은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메일이나 메신저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야 할 경우 듀얼이나 트리플 모...
    Date2021.12.1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39
    Read More
  9. 하이엔드 게이밍PC를 위한 Z690 메인보드, MSI MPG Z690 포스 WIFI

      노멀 프로세서의 경우 메인보드의 선택이 비교적 자유로운데 반해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K프로세서의 경우 서멀 솔루션이나 전원부 등에따라 CPU 성능이 확연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메인보드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   특히 최고급형 라인업인 인텔 i...
    Date2021.12.1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6
    Read More
  10. 게이머와 크리에이터를 만족시키는 최상의 성능, 12세대 인텔코어 i7-12700K 프로세서

      게이머나 크리에이터는 초반에 다소 비용이 들더라도 성능에 특화된 부품을 이용해 PC를 구성하는 것이 현명하다. 웹서핑이나 문서작업, 동영상 감상등으로 PC를 구입할 경우 가성비를 최우선해야 하지만 고성능PC를 구성할 때 가성비에만 초점을 맞춰 보급...
    Date2021.12.1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5
    Read More
  11. 감동적인 화질 선사하는 크리에이터 노트북, ASUS 비보북 프로 16X OLED N7600PC-L2007

      전문작업을 위한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게이밍 노트북과 같이 높은 성능을 구현해야 하지만 디스플레이나 기능적인 면에서도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게이밍 노트북이 높은 주사율을 필요로 하듯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정확한 컬러를 구현해야 하기...
    Date2021.12.1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0
    Read More
  12. 스타일리쉬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의 조화, MSI 모던14 B11M-i7 베이지 무스

      가볍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슬림 노트북은 연말과 연초에 특히 높은 판매량을 보인다. 졸업과 입학 & 취업으로 학습 및 업무용 노트북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학생이나 직장인의 경우 다양한 장소에서 노트북을 사용해야 하기 때...
    Date2021.12.0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6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