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26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2.jpg

 

영상의 색감은 어떤 패널이나 기술을 적용했느냐에 따라 결정되지만 디테일은 해상도만 우선적으로 고려하면 된다.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할 경우 FHD 해상도 정도면 충분하지만 작은 것 하나까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거나 다중 작업이 많을 경우 QHD 나 UHD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현재 모니터 시장은 QHD 해상도의 모니터 가격이 저렴해 지면서 빠르게 FHD 모니터의 자리를 채워가고 있다. 전문작업용 모니터의 경우 QHD 나 UHD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게임또한 고성능 프로세서와 그래픽 카드 등이 출시되며 QHD 로 이동하는 유저들이 많아지고 있다. (기존에는 프레임 확보가 힘들어 FHD 게이밍 모니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크로스오버 Q27V5 IPS QHD 리얼 75 HDR 는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27형 QHD 모니터로 FHD 해상도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으며 VA 나 TN 계열의 패널을 사용한 동 가격대의 경쟁 모델과 달리 IPS 패널 탑재로 어떤 각도에서나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sRGB 99% 와 10억 7천만 컬러 지원으로 풍부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75Hz 주사율과 프리싱크 (지싱크 어댑티브 포함) 지원으로 게이밍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 또한 아이케어 기술이 기본 적용되어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FHD 해상도의 보급형 모니터와 비교해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무척 궁금하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78.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bar2.jpg

 

top23.jpg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케이블 일체형 전원 어댑터와 DP 케이블 및 사용설명서가 제공되며 후면 커버와 케이블 정리 홀더, 고무패드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사용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무선 리모콘을 지원하고 있다.

 

top26.jpg

 

615 x 438 x 170 mm 의 크기와 3.5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경쟁 모델대비 가벼울 뿐만 아니라 27형의 패널에 슬림 베젤 적용으로 크기를 최소화 한 모델로 협소한 책상 등에서도 손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기의 디자인은 기존 크로스오버 모델들과 같이 깔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탁 트인 높은 시야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세련된 디자인의 스탠드를 적용해 포인트를 주었다. 블랙 컬러를 사용해 차분한 느낌을 주는 모델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스타일을 선호한다면 충분한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top15.jpg

 

top27.jpg

 

제품 전면부의 모습으로 27형의 크기에 WQHD (2560 x 1440) 해상도 지원 IPS 패널이 탑재되어 있다.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동 가격대의 경쟁모델과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으로 어떤 각도에서도 시야각의 불편 없는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안티 글레어 타입을 적용해 난반사 등으로 인한 눈의 피로감 없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같이 10억 7천만 컬러와 sRGB 99%를 지원해 풍부한 색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경쟁 모델들은 1670만 컬러를 지원한다.) HDR 기술도 적용되어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사진과 같이 두께와 베젤 모두 슬림해 대화면 모니터 임에도 날렵한 느낌을 주며 베젤의 거슬림 없이 영상에 몰입할 수 있다.

 

top11.jpg

top28.jpg

 

기기 전면부의 모습으로 크로스오버 로고가 중앙에 세겨져 있으며 측면 하단에는 3W 스피커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크로스오버 Q27V5 IPS QHD 리얼 75 HDR 은 사용자의 눈건강을 위해 아이케어 기술을 지원한다. 미세한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눈에 해로운 블루라이트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로우 블루라이트 기술을 임의대로 적용할 수 있다.

 

top32.jpg

 

이 제품은 상단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화면 찟어짐 (티어링) 등의 현상을 방지하는 AMD 프리싱크 (지싱크 어댑티브 포함) 를 지원해 깔끔한 게임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75Hz 부스트클럭 지원으로 좀더 부드러운 캐릭터의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조준선 표시, 게임모드, 블랙레벨 등의 설정이 가능해 게이밍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

 

top8.jpg

 

top25.jpg

 

깔끔한 후면부의 모습으로 하단 중앙에 베사홀이 지원되어 벽에걸거나 ARM 등에 모니터를 장착해 활용할 수 있다. (스탠드는 손쉽게 탈부착 할 수 있다.)

 

top29.jpg

top24.jpg

 

하단에는 양 측면에는 조그다이얼 방식으로 직관성을 높인 OSD 버튼과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이 설치되어 있으며 중앙에는 2개의 HDMI 2.0 단자와 DP 단자를 지원해 최신 PD나 노트북, 게임콘솔 등을 손쉽게 연결해 활용할 수 있다. (HDMI 1.4를 지원하는 보급형 모니터와 달리 2.0을 지원하는 것이 무척 마음에 든다.)

 

또한 전원 단자와 HDMI 단자 사이에는 리모콘 수신부가 설치된 것이 눈에 띈다. 무선리모콘을 사용해 쉽고 빠르게 OSD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은 이 제품의 큰 장점중 하나이다.

 

top30.jpg

 

top3.jpg

 

세련된 디자인의 받침대가 적용되어 있으며 바닥면에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특히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 홀더를 장착해 깔끔하게 케이블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모델이다.

 

top31.jpg

 

일반 모니터와 같이 틸트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최상의 각도로 조절해 사용할 수 있다.

 

top22.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설명서, DP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으며 케이블 홀더와 커버, 고무패드, 무선리모콘이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r3.jpg

 

top1.jpg

 

경쟁 모델을 압도하는 높은 하드웨어 스펙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top70.jpg

 

top72.jpg

 

테스트를 위해 모니터를 책상위에 설치한 모습으로 27형 모델답게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슬림 베젤을 적용해 화면크기를 키우면서도 제품 크기는 줄인 제품으로 집이나 사무실의 책상이 좁더라도 쉽게 설치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기기와 연결할 수 있도록 DP와 HDMI 단자를 제공하며 디자인 부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HDR 설정도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71.jpg

 

top62.jpg

 

FHD 해상도 모델들과 달리 2.5~3개의 창을 띄어두고 작업할 수 있는 WQHD 해상도 지원으로 좀더 쾌적한 멀티테스킹이 가능하다. 또한 60Hz 지원 일반 제품들과 달리 75Hz를 지원해 오버워치와 같은 게임에서 좀더 부드러운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다. (엔비디아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DP 단자에 연결했을 때 75Hz 사용이 가능하다.)

 

sbar1.jpg

 

top69.jpg

 

OSD를 확인하고 있는 모습으로 타 제품을 압도하는 다양한 핫키가 제공되고 있다. 무선 리모콘을 이용해 소스 설정 및 사용모드, 블루라이트, 볼륨, 고정종횡비, 오버 드라이브, 음소거 등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으며 4개의 조준선을 사용자 취향대로 적용할 수 있다.

 

top79.jpg

 

세부 메뉴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 화면모드, 동적명암비 설정등이 가능하며 색온도 및 고정종횡비, 블루라이트 감소, 오버 드라이브, 프리싱크, 블랙레벨 등 다양한 설정을 지원한다.

 

sbar54.jpg

 

top80.jpg

 

이 제품은 사용모드에서 게임에 특화된 모드를 지원하며 리모콘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적용할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표준 모드와 게임 모드 (FPS & RTS) 의 비교 모습으로 확연히 다른 암부 표현을 확인할 수 있다. 어두운 맵이나 야간맵 등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81.jpg

 

눈에 않좋은 영향을 미치는 청색파를 줄일 수 있는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이 제공된다. 사진과 같이 5단계 설정이 가능하며 단계에 따라 확연하게 컬러가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블루라이트 설정이 높아질수록 상대적으로 색감은 떨어지기 때문에 글을 장시간 읽는 등의 작업에서 활용하기 바란다.)

 

top82.jpg

 

100단계 블랙레벨 설정을 지원한다. 블랙레벌 조정을 통해 보다 암부에서 보다 정확하게 캐릭터를 구분할 수 있다. 단, 무조건 블랙레벨을 높게 설정한다고 좋은게 아니다. 밝아지는 만큼 색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top39.jpg

top37.jpg

 

이 제품은 블루라이트 감소 뿐만 아니라 화면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플리커 프리 기술이 지원된다. 상단의 사진은 두 대의 모니터를 일반 촬영한 모습으로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를 위해 모니터를 설치한 김에 배젤 두께를 비교해 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확연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높은 몰입감과 날렵함을 선호한다면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top38.jpg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카메라 메뉴에서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Q27V5 IPS QHD 리얼 75 HDR은 깜빡임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sbar50.jpg

 

top41.jpg

top40.jpg

 

FPS 게임 오버워치와 레이싱 게임 포르자 호라이즌4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다양한 게이밍 관련 기술이 적용되어 대부분의 게임을 불편없이 즐길 수 있었다. 75Hz 주사율 지원으로 좀더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 주었을 뿐만 아니라 지싱크 어댑티브 지원 모델답게 게임중 화면 찟어짐 등으로 인한 불편도 없었다. 또한 오버워치 에서는 조준선을 사용해 보다 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었다.

 

300cd/㎡ 지원 모델답게 암부에서도 정확하게 캐릭터를 구분할 수 있었으며 밝기가 낮은 상태에서도 리모콘을 이용해 빠르게 FPS 모드를 적용해 밝기를 높일 수 있었다. IPS 패널 특유의 선명한 색감과 QHD 특유의 디테일이 더해진 제품으로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sbar4.jpg

 

top83.jpg

 

이제품은 광시야각을 지원하는 IPS 패널을 탑재해 시야각의 불편없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대부분의 각도에서 반전이나 채도저하 없는 선명한 영상이 재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3.jpg

 

top84.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 밝기에서 34.5W 였으며 50% 밝기에서는 29W로 소비전력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기 모드에서는 0.5W)

 

sbar5.jpg

 

top48.jpg

top47.jpg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패널이 탑재된 모델답게 색 선명도가 대단히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QHD 해상도와 10억 7천만 컬러가 더해져 한차원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었다.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모니터는 아니지만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진을 편집하거나 심플하게 디자인 작업을 해야 할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top46.jpg

 

대부분의 IPS 패널 모니터와 같이 1,000:1 의 고정명암비를 지원하는 모델로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구분하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top45.jpg

top44.jpg

 

JPEG 원본사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WQHD 해상도 특유의 디테일이 인상적이었으며 진하고 선명한 원색의 강렬함으로 만족스럽게 사진을 즐길 수 있었다. 밝고 선명한 색감을 선호한다면 만족하며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43.jpg

top42.jpg

 

4K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슬림 베젤을 적용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게이밍 까지 고려한 제품답게 빠른 움직임에도 잔상등의 불편은 없었다. 동영상을 감상하는 용도로도 부족함 없는 모델이다.

 

bar4.jpg

 

 

bar5.jpg

 

top36.jpg

 

20만원 미만의 가격대에 QHD 해상도와 IPS 패널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다. 크로스오버 Q27V5 IPS QHD 리얼 75 HDR 은 10만원 후반대의 가격임에도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지원해 퀄리티 높은 영상을 즐길 수 있는 모델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밝고 선명한 색감이라 말씀드리고 싶다. 27형 대화면에 WQHD 해상도 지원으로 디테일을 만족시키며 IPS 패널 탑재로 진한 색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특히 경쟁 모델들과 달리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해 풍부한 색감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몰입감을 높인 것 또한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으며 다양한 단자부 지원으로 확장성을 높인 부분에도 좋은 점수를 주고 싶다. 특히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HDMI 2.0 단자를 기본 제공하는 것은 큰 매리트라 할 수 있다.

 

게이밍 까지 고려한 다양한 기술지원도 인상적이었다. 티어링 현상을 방지하는 프리싱크와 지싱크 어댑티브를 비롯해 75Hz 주사율, 조준선, 게임화면, 블랙 레벨 등이 지원되어 최신 게임을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다.

 

눈건강을 고려한 것 또한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블루라이트 감소와 플리커 프리 기능을 지원해 장시간 PC를 사용하거나 게임을 즐기더라도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부담없는 가격에 대화면 고화질 모니터를 구입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모델이다. QHD 와 IPS 조합으로 만족스러런 화질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노트북과 PC 도난을 미연에 방지한다, SMARTKEEPER 컴퓨터 도난방지장치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PC나 노트북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도난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있는 공간에서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고객용 PC를 설치할 경우 반드시 도난을 고려해야 한다.   천장등에 CCTV가 설치되어 있다 하...
    Date2020.11.0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76
    Read More
  2. IPS 패널 탑재로 선명함을 만끽한다, HP V27i Display

      가정용이나 사무용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은 그리 까다롭지 않다. 게이밍 모니터와 같이 주사율이나 응답속도를 신경쓸 필요도 없고 해상도도 FHD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이다. 10만원 대의 일반 모니터를 구입하면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단, 장시간 P...
    Date2020.10.3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19
    Read More
  3. 가볍게 휴대하는 4K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HP ZBook Studio G7 8YP41AV

      그래픽이나 3D 전문가, 크리에이터를 위한 고성능 노트북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노트북 제조사에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전문가용 노트북은 가성비에 특화된 일반 노트북과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성능과 선명한 디스플레이, 다양한 단자부 지원...
    Date2020.10.2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24
    Read More
  4. QHD 게이밍 모니터의 대중화를 이끈다, 한성컴퓨터 TFG32Q14F QHD 평면 144 게이밍

      성능의 한계 때문에 FHD 해상도가 주를 이루던 예전과 달리 PC의 성능이 높아지면서 QHD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하려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모니터 제조사들도 이런 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QHD 해상도의 144Hz...
    Date2020.10.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11
    Read More
  5. 강력한 성능으로 게임을 지배한다, MSI GE75 레이더 10SF WIN10

      게이밍 노트북은 가성비를 고려한 보급형 제품들과 퍼포먼스에 특화된 고급형 모델로 나뉜다. 고급형 게이밍 노트북은 어떤 부품을 사용했는지에 따라 다시 최고급형과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으로 분류된다.   최신 게임을 즐길때 옵션 타협이 필수적인 보...
    Date2020.10.2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96
    Read More
  6. 가격부담 줄인 27형 고화질 모니터, 크로스오버 Q27V5 IPS QHD 리얼 75 HDR

      영상의 색감은 어떤 패널이나 기술을 적용했느냐에 따라 결정되지만 디테일은 해상도만 우선적으로 고려하면 된다.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할 경우 FHD 해상도 정도면 충분하지만 작은 것 하나까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거나 다중 작업이 많을 경우 QHD 나 UH...
    Date2020.10.2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64
    Read More
  7. 퍼포먼스와 휴대성을 모두 잡았다, ASUS ROG 제피러스 GA401IU-HE017

      게이밍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높은 성능의 프로세서와 GPU를 사용해야 하며 대용량 메모리 탑재도 필수적이다. 또한 캐주얼한 작업과 달리 게임을 플레이 할 경우 노트북의 모든 자원을 100% 가깝게 사용하기 때문에 열을 효과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쿨링...
    Date2020.10.2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96
    Read More
  8. 크리에이터와 게이머를 위한 고성능 노트북, HP ENVY 15-EP0093TX

      영상편집이나 디자인 등의 작업에 사용되는 크리에이터 노트북은 높은 성능과 선명한 디스플레이가 필수적이다. 게이밍 노트북과 같이 높은 성능을 구현해야 하지만 디테일을 요하는 전문작업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밝고 색 정확성이 뛰어난 디스플레이가 ...
    Date2020.10.2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83
    Read More
  9. NVMe 기술로 번개같은 속도 구현, WD My Passport SSD

      USB 메모리는 휴대가 용이하지만 용량과 속도 모두에서 만족감이 크지 않아 저용량 파일 관리 정도만 가능하며 외장 HDD 는 대용량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반해 물리적으로 동작하다 보니 속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이런 이유로 저장용량과 속도 모두를...
    Date2020.10.2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13
    Read More
  10. 손쉽게 휴대할 수 있는 최고급형 비즈니스 노트북, HP 엘리트북 840 G7 22V29PA

      코로나19로 인해 재택근무를 하는 직장인이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노트북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차별화된 보안성과 내구성을 구현 하지만 일반 노트북 대비 높은 가격 때문에 구입을 망설이던 예전과 달리 최신 제품들의 경우 일반 프리미엄 노트북과 가...
    Date2020.10.1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64
    Read More
  11. 미러링과 충전을 동시에, 아트뮤 C타입 to HDMI PD충전 스마트폰 미러링 케이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와 같은 소형 디바이스는 손쉽게 휴대하며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노트북이나 데스크탑PC와 달리 장시간 영상을 즐기기에는 부적합하다. 화면 크기가 작아 오랜시간 집중해서 보다보면 눈이 피로해 질 뿐만 아...
    Date2020.10.1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53
    Read More
  12. 한차원 높은 게이밍 퍼포먼스를 경험하다, 삼성 오디세이 NT850XCJ-XC716

      게이밍 노트북은 가성비를 고려한 보급형과 퍼포먼스를 우선적으로 고려한 고급형으로 나뉜다. 보급형 노트북의 경우도 성능이 뛰어나 최신 3D 게임을 부드럽게 즐길 수 있긴 하지만 옵션 타협이 필수적인데 반해 퍼포먼스에 특화된 고급형 노트북은 최상위...
    Date2020.10.1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7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