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64.jpg

 

디자인이나 사진편집과 같은 전문작업용 모니터는 정확한 색과 세밀한 영상 표현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나 보급형 모니터 보다는 화질에 특화된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화질에 특화된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높은 하드웨어 스펙을 요구하기 때문에 가격이 다소 높지만 화질에서 보급형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수요층이 꾸준하며 이런 이런 이유로 지속적으로 신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 할 크로스오버 32UL990 HDR TYPE-C 4K 프리미엄 는 화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딱 어울리는 제품이다. 32형 대화면에 4K 해상도를 지원해 한차원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으며 IPS 패널을 탑재해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또한 4면 슬림 베젤을 적용해 몰입감을 높였을 뿐만 아니라 10억 7천만 컬러에 sRGB 101.7% 지원으로 사실감 넘치는 컬러를 재현한다.

 

특히 이 제품은 뛰어난 화질로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는 32UL980 의 후속작으로 DP/HDMI 2.0/HDMI1.4/타입 C등을 지원하는 AD 보드를 탑재해 호환성을 높였으며 멀티스탠드를 장착해 어떤 환경에서도 편하게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보급형 모니터 대비 화질이나 기능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여줄 것이라 예상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77.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bar2.jpg

 

top21.jpg

 

풀KIT 의 모습으로 최고급형 모델답게 다양한 액세서리가 제공된다.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DP 케이블을 비롯해 설명서와 리모콘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C타입 케이블도 추가로 제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25.jpg

 

737 x 491 x 200mm 의 크기와 8.6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20형대 모델과 달리 넉넉한 여유 공간이 필수적이며 멀티스탠드 장착으로 무게도 상당해 신경쓰며 설치해야 한다.

 

기기의 디자인은 상당히 정갈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중후한 느낌을 주는 최적화된 블랙 컬러를 베이스로 CNC가공된 알루미늄 프레임을 적용해 플라스틱을 사용한 대부분의 모니터 대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4면 슬림 베젤을 적용한 모델로 군더더기 없는 심플한 느낌을 선호하는 유저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다.

 

top12.jpg

 

top26.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32형 대화면을 지원하며 3840 x 2160 의 4K 해상도로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여기에 일반 모니터와 달리 본연의 컬러를 그대로 보여주는 IPS 패널을 탑재해 진하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4K 모델답게 10bit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해 1670만 컬러를 지원하는 FHD 나 QHD 모델과는 확연한 화질차를 보여준다.

 

특히 이 제품은 전문적인 용도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김환 교수의 노하우가 반영된 컬러 프로파일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정밀한 색상을 적용할 수 있어 사진편집이나 디자인 작업에서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

 

3H 코팅 처리된 저반사 패널을 탑재해 난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 했으며 패널과 베젤의 간극이 없는 제로베젤 디자인을 적용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HDR 기술이 적용되어 풍부한 색감과 생동감 넘치는 질감을 경험할 수 있다.

 

top9.jpg

top8.jpg

 

기기 하단부의 모습으로 로고등이 적용된 기존 모니터와 달리 제로베젤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개 혹은 4개의 모니터를 연결해 사용할 경우 이음새가 거의 느껴지지 않아 거슬리는 느낌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화질에 특화된 모니터지만 조준선과 블랙레벨, 게임모드 설정이 가능하며 프리싱크와 지싱크 어댑티브도 지원해 게이밍 모니터로도 손색이 없다. 여기에 눈건강을 고려해 블루라이트 감소 기술과 플리커 프리도 지원한다.

 

top7.jpg

 

top24.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통풍구 없이 깔끔하게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00 x 100mm 의 베사홀이 설치되어 있어 벽에걸어 사용하거나 ARM 등에 장착해 활용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멀티 스탠드는 베사홀에 장착한다.) 또한 양 측면에는 3W + 3W 스피커가 부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top22.jpg

top23.jpg

 

모니터 하단에는 리모콘 수신부와 상태표시 LED가 설치되어 있으며 OSD 버튼이 후면 하단에 지원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중앙에는 새로운 AD보드를 사용한 모델답게 타입 C, HDMI 1.4 & 2.0, DP, 2개의 USB, 오디오 Out 등 다양한 단자를 지원한다.

 

top78.jpg

 

기본 제공되는 멀티스템드의 모습으로 레드 컬러를 적용해 세련된 느낌을 주며 케이블 정리를 위해 홀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바닥면에는 고무패드가 설치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top27.jpg

 

이 제품은 멀티스탠드를 사용해 틸트를 비롯해 상하로 움직이는 엘리베이션과 좌우로 움직이는 스위블을 지원한다. 피벗의 경우 기존 제품들과 달리 약간 눕혀진 형태로 180도 회전한다.

 

top20.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DP & C타입 케이블이 제공되며 사용설명서, 무선 리모콘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r3.jpg

 

top62.jpg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히 다른 고급형 부품 사용으로 화질을 높인 것이 인상적이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화질 및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 테스트용 모니터는 샘플 제품으로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다. 이점 참조 바란다.

 

top65.jpg

 

top70.jpg

 

화질 및 기능 테스트를 위해 PC와 모니터를 셋팅한 모습으로 32형 대화면 모니터 답게 넉넉한 공간을 필요로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충분히 책상 공간을 확보한 상태에서 설치해 사용하기 바란다.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모델로 DP 나 HDMI 2.0을 지원해 60Hz 주사율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단자를 지원해 게임콘솔이나 IPTV 등을 연결해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며 C타입 단자를 지원해 손쉽게 스마트폰 연결을 할 수 있다.

 

top69.jpg

 

top47.jpg

 

4K 해상도를 지원해 넓은 작업영역을 제공한다. 4개의 창을 띄어두고 작업할 수 있어 다중창 사용이 필수적인 업무 환경에서 특히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FHD 모니터 4개를 붙인것과 같은 해상도라 생각하면 된다.)

 

top58.jpg

 

이 제품은 C타입 단자를 기본 제공해 활용성을 높였다. 최신 스마트폰과 연결해 대화면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사진과 같이 삼성 DEX 모드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C타입 단자는 전력이 공급되어 스마트폰이 충전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top61.jpg
@ 영상출처 : 롯데자이언츠 응원단 유튜브

 

완벽하게 피벗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사진과 같은 각도 정도로는 사용할 수 있다. 세로모드가 필수적인 DTP (전자출판) 이나 유튜브 세로직캠을 감상하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1.jpg

 

top60.jpg

 

리모콘이 제공되어 손쉽게 모니터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특히 핫키가 지원되어 굳이 세부 메뉴에 들어가지 않고도 쉽게 중요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조준선은 두 개의 컬러와 모양으로 총 4개가 제공된다.)

 

top79.jpg

 

OSD 세부메뉴의 모습으로 기본적인 밝기나 명암 설정이 가능하며 컬러 및 화면, 디스플레이 설정이 지원된다. 또한 오디오와 멀티윈도우, 프리싱크, HDR, 설정이 가능한 것도 확인할 수 있다.

 

sbar60.jpg

 

top80.jpg

 

100단계 블랙레벨 설정을 지원해 게임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블랙레벨 조정을 통해 보다 밝은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무조건 블랙레벨을 높게 설정한다고 좋은게 아니다. 밝아지는 만큼 색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top30.jpg

top28.jpg

 

모니터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위해 일반 모니터를 추가로 셋팅한 모습으로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두 대의 모니터를 셋팅한 김에 베젤 두께를 비교해 보았는데 사진과 같이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날렵한 사이즈가 매력적이며 배젤 등으로 인한 답답함 없이 영상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top29.jpg

 

스마트폰의 카메라 기능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 모드에서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32UL990 은 깜빡임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sbar63.jpg

 

top57.jpg

 

32형 대화면에 UHD 해상도를 지원해 멀티테스킹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PIP 와 PBP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디바이스 영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폰, PC,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추가로 연결한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top59.jpg

 

상단의 사진은 스마트폰을 연결해 PIP를 실행한 모습으로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C를 사용하면서 유튜브 동영상 등을 즐길 수 있으며 SNS 나 메신져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sbar6.jpg

 

top32.jpg

top31.jpg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를 이용해 게임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프리싱크와 지싱크 어댑티브 기술을 지원해 티어링현상 없는 깔끔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으며 조준선을 제공해 사격 정확성을 높일 수 있었다.

 

특히 32형 대화면에 4K 해상도 지원으로 높은 디테일을 구현하며 IPS 특유의 선명한 색감이 더해져 일반 모니터에서는 느낄 수 없었던 컬러를 경험할 수 있었다. 물론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과 성능차가 있긴 하지만 만족스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sbar8.jpg

 

top81.jpg

 

이 제품은 IPS 패널을 탑재해 어떤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의 사진은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한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채도저하나 반전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sbar9.jpg

 

top82.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 밝기에서는 38.5W, 50% 밝기에서는 32.5W의 소비전력을 보여주었다. 동급의 다른 모델대비 소비전력이 낮으며 밝기에 따른 값의 변화가 적은 것이 인상적이다.

 

sbar64.jpg

 

top41.jpg

top40.jpg

 

모니터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 4K 모델답게 일반 모니터와는 비교되는 진한 컬러 표현이 인상적이었다. 특히 특정 원색을 과하게 표현해 작업시 스트레스를 주던 일부 IPS 패널과 달리 자연스럽게 원색을 표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밝은 색감을 구현했다.

 

top39.jpg

 

1,000 : 1 의 고정 명암비를 지원하는 일반적인 IPS 패널 모니터와 달리 1,300:1 의 고정명암비를 지원한다.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확연히 구분할 수 있었다.) 특히 5백만대 1의 동적 명암비에 하드웨어 HDR 지원으로 자연스러운 명암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top38.jpg

top37.jpg

 

4K 해상도 지원으로 인물사진 전문 편집이나 많은 내용을 한 화면에서 확인해야 하는 캐드용으로 손색이 없다. 0.18159mm x 0.18159mm에 불과한 조밀한 픽셀 구성으로 얼굴의 잡티나 머리카락 등을 뭉개짐 없이 표현해 주며 피부톤도 튀거나 왜곡없이 정확히 표현해 쉽게 작업을 마칠 수 있었다.

 

top36.jpg

top35.jpg

 

JPG 원본 사진을 재생하고 있는 모습으로 IPS 특유의 진한 컬러감이 인상적이었으며 특정색이 튀는 등의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화질과 해상도에서 일반 모니터와는 완전히 차별화된 모습을 보이는 제품으로 사진이나 동영상 편집용으로도 손색이 없다.

 

top34.jpg

top33.jpg

 

4K 동영상을 구동하고 있는 모습으로 시원시원한 대화면에 강렬한 색감이 더해져 20형대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이 제품은 두 개의 스피커가 장착되어 PC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블루레이 플레이어, 게임 콘솔 등을 연결 하더라도 사운드 재생의 스트레스 없이 사용할 수 있다.

 

bar4.jpg

 

 

bar5.jpg

 

top63.jpg

 

굳이 모니터의 스펙을 확인하지 않더라도 보급형 모니터와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델이다. 화질에 특화된 대화면 모니터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이 제품은 10억 7천만 컬러에 sRGB 101.7% 를 지원하는 IPS 패널을 탑재해 선명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으며 색 정확도도 높여 사진편집 등과 같이 정확한 색 표현을 필요로 하는 유저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도입부에서 언급한 것과 같인 컬러전문가 김환 교수의 섬세한 컬러튜닝이 적용된 모델로 사진등을 편집할 때 정확한 컬러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양한 단자부 지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새로운 AD 보드를 사용해 DP 1.2 와 HDMI 2.0 은 물론 HDMI 1.4 단자와 C타입 단자를 지원한다. PC나 노트북은 물론 IPTV, 게임콘솔, 블루레이 플레이어,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일반 모니터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PBP 와 PIP 기능도 제공되어 동시에 여러 기기의 영상을 즐길 수 있는 것도 매력적이며 눈건강을 고려한 블루라이트 감소, 플리커 프리 지원도 마음에 든다. 또한 HDR 기술을 지원해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구현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일반 모니터는 좌우 제로베젤 이나 3면 제로베젤을 적용한데 반해 이 제품은 하단부 까지 제로베젤을 적용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멀티 모니터 연결시 베젤의 거슬리는 느낌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멀티스탠드를 적용해 어떤 자세에서도 최상의 모니터 각도 설정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며 게이밍 모니터 전문기업 크로스오버 모델답게 게이밍을 위한 다양한 기능지원도 칭찬하고 싶다.

 

일반 모니터의 2배가 넘는 고가 모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별화된 화질과 고급 기술들이 적용해 비싸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다. 화질에 특화된 4K 대화면 모니터를 필요로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확연히 다른 영상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온라인 학습에 최적화된 올인원PC, MSI 프로 22XPG

      코로나 19의 폭풍이 IT 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대부분의 PC부품을 생산하는 중국에 공장 가동율이 떨어지는 것과 맞물려 전염병 확산 방지를 온라인 학습이 시작되어 공급과 수요의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PC 부품 가격은 오를 뿐만 아니라 재고 확보가 ...
    Date2020.04.0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94
    Read More
  2. 화질 만족감 극대화한 4K 프리미엄 노트북, DELL XPS 13 9300

      노트북 또한 생활가전이나 자동차 등과 같이 가격보다는 제품의 퀄리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저들을 위해 프리미엄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일반 노트북 대비 가격은 높지만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델 XPS 시리즈는 대...
    Date2020.04.0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43
    Read More
  3. 논옵티머스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레노버 LEGION Y540-15IRH I5 Edition PRO

      게임성능은 어떤 CPU와 그래픽카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고용량 메모리와 SSD등을 사용하면 좀더 쾌적한 게임환경을 구축할 수 있지만 큰 성능향상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이런 이유로 부품 교체가 힘든 노트북을 구...
    Date2020.04.0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922
    Read More
  4. 나노IPS로 화질보장하는 게이밍 모니터, LG전자 울트라기어 34GK950F

      주사율만 고려해 게이밍 모니터를 구입한다면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다. 저가형 패널을 탑재한 144Hz 게이밍 모니터를 10만원 초반대에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제품을 사용해도 높은 주사율 특유의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FPS 게임등을 부드럽게 즐...
    Date2020.03.19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473
    Read More
  5. 기계식 키보드 탑재한 하이엔드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AORUS 17 SA i7

      휴대성까지 고려한 게이밍 노트북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강력한 성능을 구현 하면서도 2Kg 정도의 가벼운 무게로 백팩 등에 쉽게 넣고 다닐 수 있으며 배터리 사용시간도 늘어나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단, 슬림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무게와...
    Date2020.03.13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743
    Read More
  6. 공간활용성 높인 다기능PC, 삼성 올인원PC DM530ABE-L38A

      데스크탑PC는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부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부품 교체도 간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케이블이 책상을 어지럽게 만들며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단점이 있다.   그에 반해 올인원PC 는 케이블로 인한 스트레스가 없으며 일반 ...
    Date2020.03.1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585
    Read More
  7. 세련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의 조화, ASUS 비보북 X409FL-EB052

      기존의 가성비 노트북은 가격을 낮추는데 주력하다 보니 전체적인 제품 퀄리티나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지 가격이 싸다는 이유로 판매량은 높은 편이었다.   하지만 유저들의 눈높이가 높아지면서 단순히 가격만으로 승부를 ...
    Date2020.03.0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07
    Read More
  8. 놀랍도록 빠르다, 샌디스크 Extreme Pro Portable SSD

      일반적인 데이터 백업용 스토리지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외장하드는 가격이 저렴해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외장 SSD 또한 가격이 안정화 되어 판매량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단순히 대용량 스토리지를 필요로 한다면 외장하드나 외장SSD...
    Date2020.03.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91
    Read More
  9. 눈부신 화질에 감탄하다, 한성컴퓨터 TFG27Q14VQ 퀀텀닷 1500R 리얼 144 게이밍

      게이밍 모니터는 일반 모니터 대비 높은 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등 게임에 특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화면 찢어짐을 방지하는 프리싱크 & 지싱크 어댑티브와 조준선, 게임 화면모드 설정등도 가능해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
    Date2020.03.02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82
    Read More
  10. 감탄사를 연발케 하는 눈부신 화질, 크로스오버 32UL990 HDR TYPE-C 4K 프리미엄

      디자인이나 사진편집과 같은 전문작업용 모니터는 정확한 색과 세밀한 영상 표현등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게이밍 모니터나 보급형 모니터 보다는 화질에 특화된 패널을 사용한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화질에 특화된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높은 ...
    Date2020.02.2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46
    Read More
  11. 하이 퍼포먼스 크리에이터 노트북, MSI 크리에이터 15M A9SD-i7

      고화질 영상 편집과 같은 전문작업용으로 노트북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성능을 확인해야 한다. 최근 4K 영상 촬영이 대중화 되었기 때문에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지 못하면 작업 시간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많은 유저들이 게이밍 노...
    Date2020.02.2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33
    Read More
  12. 화질과 편의성 모두 만족시키는 포터블 모니터, 한성컴퓨터 TFX156T DEX 포터블 HDR 멀티터치

      휴대나 이동이 불가능한 데스크탑PC 와 달리 노트북은 쉽게 휴대하며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슬림 노트북 뿐만 아니라 강력한 성능을 구현하는 게이밍 노트북과 크리에이터 노트북도 휴대성을 고려해 개발되고 있는 상황이다.   노트북의 경우...
    Date2020.02.2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4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