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200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top100.jpg

 

높은 가격대로 인해 쉽게 구입하기 힘들었던 게이밍 모니터와 4K 모니터의 가격이 저렴해 지면서 모니터 업그레이드 붐이 일고있다. 특히 화질에 특화된 4K 모니터의 경우 50만원 이상의 고가에 판매되던 예전과 달리 30만원 미만 제품들도 출시되어 쉽게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할 크로스오버 27UR3 UHD 리얼 4K HDR 는 부담없는 가격에 4K 모니터를 구입하려는 유저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경쟁사 제품들과 확연한 가격차를 보임에도 IPS 패널을 탑재해 선명한 색감을 즐길 수 있으며 DP와 HDMI 2.0 포트에서 HDR을 지원해 생동감 넘치는 영상을 구현한다.

 

특히 크로마샘플링 4:4:4 문자 가독성을 한층 높였을 뿐만 아니라 10억 7천만 컬러 지원으로 전문가들이 사용하기에도 부족함이 없다. 또한 PBP와 PIP를 기본 지원해 다양한 디바이스를 동시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FHD 나 QHD 해상도 지원 제품들과는 확연히 다른 디테일과 화질을 보여주리라 예측된다. 리뷰를 통해 디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테스트를 통해 화질과 성능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bar1.jpg

 

top162.jpg

 

☆ 본제품은 테스트 용 기기로 실제 판매 제품과 스펙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bar2.jpg

 

top113.jpg

 

풀KIT 의 모습으로 모니터를 비롯해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DP 케이블이 제공되며 설명서와 무선리모콘 등이 포함되어 있다.

 

top114.jpg

 

615 x 456 x 170 mm 의 크기와 5.1Kg 의 무게를 지원한다. 이동성과 공간 활용성을 강조한 슬림 모니터와 달리 적당한 두께와 무게감으로 안정적인 설치가 가능한 제품으로 무게도 부담스럽지 않아 조립 및 셋팅에 어려움이 전혀 없다.

 

기기의 디자인은 심플하지만 고급스러운 느낌을 충분히 살린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 컬러 베이스로 중후한 느낌을 주며 저가형 모델과 달리 마감 완성도도 뛰어나다. 군더더기 없는 전면부 처리로 시선이 분산되지 않으며 후면도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다.

 

top13.jpg

 

top61.jpg

 

디스플레이의 모습으로 27형 크기에 FHD 나 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경쟁 모델들과 달리 3840 x 2160 의 UHD 해상도를 지원해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도입부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하는 IPS 패널이 적용되어 시야각으로 인한 불편없이 어디서나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S/W HDR 기술을 적용한 일부 제품들과 달리 하드웨어 방식의 HDR이 내장되어 있다. (HDR은 자동 적용되며 ON/OFF도 가능하다.) 풍부한 색감과 생동감 넘치는 질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명암대비를 통해 표현력을 높여 HDR을 지원하는 PS4 Pro 나 XBOX ONE S, HDR 지원 블루레이 플레이어 & PC 등과 연결해 한차원 높은 영상을 즐길 수 있다.

 

LED 백라이트 적용으로 전력 소모를 최소화 하면서도 밝은 영상을 즐길 수 있으며 3H 코팅 처리된 안티글레어 타입이 적용되어 난반사 등으로 인한 불편없이 사용할 수 있다.

 

top163.jpg

 

4K 해상도를 지원해 FHD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높은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는 제품으로 전문적인 사진 편집은 물론 캐드와 같은 작업용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진과 같이 창을 4개로 분할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해 다중창 사용이 필수적인 유저들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top10.jpg

top115.jpg

 

전면 하단부의 모습으로 중앙에 크로스오버 로고가 세겨져 있으며 상태표시 LED와 무선리모콘 사용을 위한 수신부도 설치되어 있다. 이 제품은 4K 해상도에서 60Hz 주사율 설정이 가능한 DP와 HDMI 2.0 지원으로 게임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대형 조준선을 제공해 FPS 게임에서 좀더 정확한 사격이 가능하다.

 

top117.jpg

 

이 제품은 AMD 프리싱크와 G싱크 어댑티브를 모두 지원해 최신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게임화면이 잘리거나 찢어지는 현상없이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또한 미세한 깜빡임으로 인해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도 적용되어 있다.

 

top108.jpg

 

top107.jpg

 

기기 후면부의 모습으로 깔끔하게 구성된 것이 눈에 띈다. 특히 중앙부에는 보드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열이 빠르게 방출될 수 있도록 통풍구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op116.jpg

top102.jpg

 

100 x 100mm 의 베사홀이 설치되어 있어 벽걸이 용도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또한 하단 양 측면에는 5W + 5W 스피커가 부착되어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도난 방지를 위한 시큐리티 홀도 제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화질에 특화된 모델답게 다양한 단자를 지원하는 것도 눈에 띈다. UHD에서 60Hz를 사용할 수 있는 DP 1.2와 HDMI 2.0 단자를 각각 2개씩 지원하며 오디오 및 전원 단자도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K 영상을 완벽하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18Gbps 대역폭을 지원하는 HDMI 2.0 이 필수라 할 수 있다. 특히 이 제품은 HDCP 2.2를 지원해 플레이스테이션 등과 같은 4K 지원 디바이스를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top103.jpg

 

top101.jpg

 

깔끔한 디자인의 스탠드가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바닥면에는 패드가 부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한다.

 

top67.jpg

 

자유롭게 모니터를 움직일 수 있는 틸트 기능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top112.jpg

 

기본 제공되는 액세서리의 모습으로 전원 어댑터와 케이블, DP케이블이 제공되며 무선 리모콘 등이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ar3.jpg

 

top148.jpg

 

고급형 4K 모니터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스펙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에는 지원 기능을 살펴보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성능 및 화질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top150.jpg

 

테스트를 위해 모니터를 PC와 함께 셋팅한 모습으로 많은 공간은 차지하지 않았다. 집이나 사무실 등에서 사용할 경우 크기로 인한 부담은 느끼지 않을 것이다.

 

top155.jpg

 

top154.jpg

 

다양한 단자를 지원해 PC뿐만 아니라 노트북이나 게임콘솔, IPTV 등을 동시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 부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하드웨어 HDR을 지원해 생생한 화질을 경험할 수 있는 모니터로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 실행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기본적으로 HDMI 2.0 과 DP 1.2 단자를 지원해 UHD 해상도를 구현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단, 구형 그래픽카드나 내장 그래픽카드의 경우 호환되지 않거나 4K 해상도를 출력할 때 버벅이는 느낌이 들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최신 외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 해상도 대비 텍스트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할 경우 배율을 150% 정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sbar1.jpg

 

top146.jpg

 

무선리모콘을 지원해 쉽고 빠르게 OSD를 설정할 수 있다. 특히 리모콘의 버튼에 핫키를 지원해 볼륨 조정이나 입력소스, 조준선, 응답속도 등을 빠르게 선택할 수 있다.

 

top164.jpg

 

상세설정 화면의 모습으로 밝기와 명암, 블랙레벨 및 선명도, 색온도 설정을 지원하며 OSD 메뉴 설정을 비롯해 초기화와 HDR 설정, 프리싱크, 멀티윈도우 설정도 별도로 제공된다.

 

sbar54.jpg

 

top165.jpg

 

OSD에서 색온도 설정을 지원해 사용자에 맞는 색감을 조정해 사용할 수 있다. 사진과 같이 확연한 색감 차이가 느껴져 취향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top166.jpg

 

100단계 블랙레벨 설정을 지원한다. 적절한 블랙레벌 조정을 통해 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최상의 영상을 즐길 수 있다. (무조건 블랙레벨을 높게 설정한다고 좋은게 아니다. 밝아지는 만큼 색감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top122.jpg

top121.jpg

 

모니터 깜빡임으로 인한 눈의 피로를 최소화 하기 위해 플리커 프리 기술을 지원한다. 상단의 사진은 테스트를 위해 일반 모니터를 추가로 셋팅한 모습으로 눈으로 볼 때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모니터의 플리커 현상을 확인할 수 있다. (카메라 메뉴에서 셔터스피드 1/300 이상으로 셋팅) 테스트용 모니터는 플리커 현상이 발생하는데 반해 27UR3 UHD 리얼 4K HDR은 깜빡임 없이 부드러운 영상을 재생해 주었다.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sbar50.jpg

 

top156.jpg

top124.jpg

 

오버워치를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대형 조준선이 지원되어 사격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었다. 4K 해상도에 60Hz 주사율 지원으로 끊어지는 느낌없이 자연스러운 영상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IPS 특유의 선명한 색감또한 무척 마음에 들었다.

 

특히 이 제품은 프리싱크를 지원하며 사용자 임의대로 응답속도도 조절할 수 있어 화면찢어짐이나 잔상등의 불편없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다.

 

top123.jpg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 하고 있는 모습으로 높은 밝기로 실내나 야간맵에서도 시인성으로 인한 불편은 느껴지지 않았다. UHD 해상도 특유의 디테일도 인상적이며 슬림 베젤을 적용해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화질에 특화된 모니터지만 게이밍 용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sbar540.jpg

 

top120.jpg

top119.jpg

 

이 제품은 가격 부담을 최소화 한 제품임에도 4K 해상도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PBP/PIP 기능을 지원한다. 특히 사진과 같이 최대 4개의 소스를 한화면에서 모두 플레이 할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모니터를 활용할 수 있다. (PC 2대와 블루레이 플레이어, 스마트폰을 연결해 테스트 했다.)

 

top118.jpg

 

PBP 뿐만 아니라 메인 화면안에 서브 화면을 보여주는 PIP 기능도 지원한다. PC를 사용하면서 동영상 등을 즐길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메신져 등을 빠르게 확인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sbar4.jpg

 

top167.jpg

 

시야각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극단적인 각도에서도 선명한 영상을 구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PS 패널 답게 TN이나 VA 패널과는 확연히 다른 선명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sbar3.jpg

 

top168.jpg

 

소비전력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100% 밝기에서 32W 였으며 50% 밝기에서는 26.5W로 소비전력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기 모드에서는 0.5W)

 

sbar5.jpg

 

top133.jpg

top132.jpg

 

모니터 테스트 프로그램을 이용해 화질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색 표현력이나 디테일에서 일반 모니터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하는 모뎁답게 색의 변화가 무척 자연스러우며 픽셀 피치가 대단히 조밀해 진한 컬러감을 경험할 수 있었다.

 

top131.jpg

 

대부분의 IPS 패널 제품과 같이 1,000 : 1 의 고정 명암비를 지원한다. (그레이스케일 차트를 확연히 구분할 수 있었다.) 특히 5백만대 1의 동적 명암비에 하드웨어 HDR 지원으로 자연스러운 명암의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top130.jpg

top129.jpg

 

높은 해상도를 지원해 디자인 작업에서 미세한 컬러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으며 IPS 특유의 진한 발색으로 살아있는 듯한 생생한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상단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사진 편집이나 웹디자인 용도로는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top128.jpg

top127.jpg

 

4K 해상도의 동영상을 이용해 멀티미디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으로 높은 해상도와 IPS 패널 특유의 색감의 조화로 밝고 선명한 영상을 즐길 수 있었다. 특히 시원시원한 사운드를 재생하는 2개의 5W 스피커 까지 후면에 장착되어 별도의 스피커 연결 없이도 만족스런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bar4.jpg

 

 

bar5.jpg

 

top149.jpg

 

크로스오버는 4K 모니터의 대중화를 위해 가격 부담을 최소화한 모델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이번에 리뷰를 진행한 크로스오버 27UR3 UHD 리얼 4K HDR 또한 가격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는 4K 모니터로 동 가격대의 QHD 모니터와는 화질이나 디테일에서 큰 차이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단연 화질이라 할 수 있다. 4K 해상도 특유의 높은 디테일에 IPS 패널의 진한 색감이 돋보이며 하드웨어 HDR을 지원해 사실감 넘치는 영상을 즐길 수 있다. 10억 7천만 컬러를 지원해 일반적인 용도 뿐만 아니라 준전문가 들도 사용할 수 있다.

 

다양한 단자부 지원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HDMI 2.0 에 HDCP 2.2를 완벽 지원해 일반적인 모니터 용도 뿐만 아니라 플래이 스테이션4 나 IPTV 셋탑박스 등과 연결해 UHD TV 대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높은 해상도로 멀티테스킹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PBP와 PIP를 지원해 다양한 소스를 동시에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도 유용하다. 특히 최고급형 모델과 같이 4개의 소스를 동시에 출력할 수 있는 점은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화질에 특화된 모델이지만 게이밍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지원하는 것도 인상적이었다. 조준선, 프리싱크, 응답속도 설정이 가능해 대부분의 게임을 쾌적한 환경에서 즐길 수 있다.

 

4K 해상도의 IPS 패널 모니터를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해 사용하고 싶은 유저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동 가격대의 모니터와는 확연히 비교되는 만족감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김원영 기자 [email protected]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 - 노트포럼]
Copyrights ⓒ 노트포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Who's 노트포럼

profile

디지털 모바일 IT 전문 정보지, 노트포럼

▼ 펼쳐 보기

  1. 가격부담 줄인 4K IPS 모니터, 크로스오버 27UR3 UHD 리얼 4K HDR

      높은 가격대로 인해 쉽게 구입하기 힘들었던 게이밍 모니터와 4K 모니터의 가격이 저렴해 지면서 모니터 업그레이드 붐이 일고있다. 특히 화질에 특화된 4K 모니터의 경우 50만원 이상의 고가에 판매되던 예전과 달리 30만원 미만 제품들도 출시되어 쉽게 ...
    Date2019.10.1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00
    Read More
  2. 아이스레이크로 더 강력해진 컨버터블 노트북, DELL XPS 13 7390 2In1 D104X7390003KR

      노트북에서 사용되는 저전력 프로세서의 업그레이드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 특히 저전력 프로세서 시장을 이끌고 있는 인텔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프로세서를 발표하며 노트북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이번에 발표된 10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는 ...
    Date2019.10.1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45
    Read More
  3. 게이밍도 OK! 27형 가성비 모니터, 크로스오버 크로너스 F2775 FHD HDR 평면

      게임을 즐기는 유저나 디자이너와 같은 전문작업자는 모니터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게임의 경우 높은 주사율과 빠른 응답속도가 필수적이며 패널 종류나 색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디자이너는 정확한 컬러를 구현하는 모델을 선택해야 한다.   그...
    Date2019.10.1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05
    Read More
  4.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4K 컨버터블 노트북, 레노버 씽크패드 X1 YOGA 4세대

      노트북을 사무실과 같이 고정된 장소에서만 사용한다면 휴대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없다. 회의실 등에서 사용한다고 해도 이동거리가 짧기 때문에 무거운 노트북을 사용해도 불편이 없다. 휴대성 보다는 화면크기나 퍼포먼스를 먼저 고려하는 것이 ...
    Date2019.10.08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70
    Read More
  5. 럭셔리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의 조화, HP 스펙터 X360 15-df1019TX 컨버터블 노트북

      높은 성능의 게이밍 노트북과 뛰어난 휴대성을 보여주는 슬림 노트북의 장점을 조합한 크리에이터 노트북이 최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게이밍 노트북과 같은 고성능 모바일 프로세서에 외장 그래픽을 탑재해 성능을 높였으며 게이밍 노트북 대비 가벼운 무...
    Date2019.10.0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36
    Read More
  6. 가볍게 휴대하는 4K 크리에이터 노트북, DELL 인스피론 15 7590 D001I759005KR

      게이밍 노트북의 대중화로 고성능 노트북을 큰 비용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노트북 전용 부품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되고 쿨링 시스템이 발전해 데스크탑 PC에서나 실행하던 고성능 게임이나 전문가용 S/W를 노트북으로 실행하는 유저들...
    Date2019.10.0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49
    Read More
  7. 가격은 낮추고 성능은 높인 120Hz 게이밍 노트북, MSI GL65 9SD

      9세대 인텔코어 프로세서와 엔비디아의 RTX 시리즈, GTX 16 시리즈가 출시되며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3D 게임도 노트북에서 부드럽게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옵션 조정이 필수적인 배틀그라운드 와 같은 게임을 풀옵션에서도 즐길 수 있다.   최신 ...
    Date2019.10.01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27
    Read More
  8. 크리에이터와 게이머를 위한 고성능 노트북, ASUS 비보북 X571GT-BN241T

      3D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나 영상편집 등의 전문 작업을 하는 유저들은 노트북을 선택할 때 성능을 가장먼저 고려해야 한다. 저전력 프로세서 기반의 슬림 노트북은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대부분의 유저들이 9세대 인텔코어 모바일 프로세서 ...
    Date2019.09.30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152
    Read More
  9. 노트북 업무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레노버 ThinkVision M14

      집이나 회사에서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데 멀티 모니터 만큼 좋은 것이 없다. 2개나 3개의 모니터에 필요한 창을 띄어두면 직관적으로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며 메일이나 메신져 등을 한쪽창에 띄어두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필자는 예...
    Date2019.09.27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77
    Read More
  10. 다이나믹한 성능 구현하는 17형 WQHD 노트북, LG 울트라PC 17UD790-GX76K

      대화면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들의 니즈를 반영하듯 대부분의 노트북 제조사들이 15.6형 이상의 화면으로 구성된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다. 특히 대화면을 필요로 하면서도 휴대성 까지 만족시키기 위해 두께와 무게를 줄이고 있다.   LG 전자는 ...
    Date2019.09.26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372
    Read More
  11. 한차원 높은 게임 몰입감을 경험하다, 한성컴퓨터 TFG32Q14V 1500R 리얼 144 게이밍

      유저들의 선호 해상도와 모니터 크기가 변화하고 있다. 20형대의 크기에 FHD 해상도 제품을 만족하며 사용했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30형대의 크기에 WQ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제품들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다.   대화면 고해상도 모니터의 대중화 앞당긴 ...
    Date2019.09.25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43
    Read More
  12. 퍼포먼스와 휴대성을 모두 잡았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S540-14 Mighty i7

      업그레이드가 용이한 데스크탑PC와 달리 노트북은 업그레이드가 제한적이다. 메모리나 SSD 등의 용량 추가 정도만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용도로 노트북을 활용할 것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구입해야 한다.   인터넷이나 문서 작업 위주라면 i3 프로세서 만으...
    Date2019.09.24 Category노트포럼 By노트포럼 Views23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 132 Next
/ 132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