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678 추천 수 17 댓글 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간만에 또 G2A 를 비롯한 키리셀러의 폐해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네요.

사실 저도 키리셀링이라는게 뭐가 문제인지에 대해 크게 생각하지 않았었고, g2a 도 꽤나 적극적으로 이용(판매도 하고 구매도 하고)하는 편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몇 가지 경험을 하면서 키리셀링이 유통사에 어떻게 피해를 주는지에 대해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었는데, 거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1. 

어느 날 갑자기, 7884 JPY (일본 엔) 이 EA ORIGIN 에서 제 VISA 카드로 결재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잇쎔 대부분의 회원분들도 그렇겠지만, 저도 당연히 오리진 계정도 있고, 오리진으로도 가끔 게임을 구매하곤 했었습니다만, 일본에서 나도 모르는 결재가, 그것도 무려 8만원 가까운 금액이 결재할 리는 없었습니다;;;

 

찾아보니 일본 오리진 이외 몇몇의 온라인 사이트에서 합하면 50만원 가까운 금액이 긁혀있더군요.

 

네.. 카드 도난(해킹)이었습니다..;;; 

 

언제 어떻게 해외에 도난이 되었는지도 몰랐는데, 아무튼 도난당한걸 확인하고, 당연히 도난 신고를 했죠.

처리하는데에 시간은 좀 걸렸지만, 어차피 신용결재는 익월 15일에 결재되기 때문에 결재일 전에 결재취소가 되며 제가 금전적인 피해를 보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분실처리된 제 카드로 샀던 오리진 키는 어떻게 되었을까??

물론 EA 같은 거대 기업에서 8만원너치 게임을 리보크 시키는 귀찮은 일은 하지 않았겠지만, 개발사이자 유통사인 EA 는 고스란히 8만원의 매출 손해를 봤겠죠;;;

 

 

 

2.

이번에는 제가 판매했던 경험입니다. 말씀드린대로 가끔 험블에서 남는 키가 있을 때, 등록을 안하고 한 서너달이 지나면 리셀링 가격이 다시 높아져서 가끔은 번들을 구매했을 때보다 더 좋은 금액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느 번들이었는지 모를 꽤 오래된 키 중, MAFIA2 감독판 키가 있었는데, 이걸 g2a 와 ebay 에 검색해보니, g2a 보다 ebay 에서 훨씬 비싸게 팔리더군요.

 

그래서 뭐 재미있는 경험이라 생각하자며 ebay 에 셀러등록하고 (버튼 몇 개만 누르면 되더라고요 ㅎㅎㅎ) 해당 키를 디지털 상품으로 내놓았습니다.

 

몇 일이 지난 후, 7.99달러!!라는 험블에서 왠만한 번들을 사는 것보다 나은 금액으로 팔렸고, paypal 로 입금된 금액을 보며 흐뭇해했죠. (아.. 나의 재테크 실력이란!! ㅋㅋㅋ)

하지만, 약 3~4주 후, 갑자기 paypal 로 부터 분쟁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유를 확인해보니 paypal 로 결재된 건을 사용자가 분실카드로 결재된 사고건으로 접수를 한 것이었고, 이에 대한 분실신고건으로 판매자에게 경위를 묻는 메일이었죠. (판매 물품이 뭐냐, 언제 팔았냐, 언제 발송했냐)

 

그래서 ebay 에 판매한 이력, 그리고 디지털상품이라서 별도의 실물발송은 없고, ebay message 를 통해 판매자에게 발송했고, 해당 키는 현재 사용된 상태이다 등등을 설명해서 답신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3분 후, 제 paypal 계좌에서 판매대금으로 받았던 7.99 달러가 고스란히 인출되어버렸습니다.

전 어이가 없어서, '내가 보낸 경위에 대해 확인해본게 맞냐, 어떻게 이렇게 빨리 내 책임이 인정되서 환불이 되는거냐' 를 메일로 따지고, 답변을 받지 못해서 paypal 한국지사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컴플래인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받은 이야기는 

paypal : '디지털 상품에 대해서는 판매자 보호가 되지 않는다.'

......

 

막말로 이야기해서, 판매자가 나쁜 마음을 먹고 게임 구매후 분실신고를 해도, 정말 도난된 카드로 결재가 되도, 판매자 입장에선 이 결재건이 정상인지를 확인할 방법은 없어보였습니다.

결국 유통사/판매자만 고스란이 피해보는 상황인거죠.

 

 

 

 

아마도 최근 거대해진 게임 시장으로 볼 때, 거의 모든 게임이 유통하는 과정에서 개발사는 그냥 손을 때고, 퍼블리셔만 이득과 손해를 보는 구조는 아닐겁니다. 개발사와 어느 정도 이득 혹은 손해를 공유하는 구조이겠죠.

 

퍼블리셔의 경우엔, 어느 한 게임에서 문제가 터졌을 때, 그 게임에 대한 유통 손해를 최소화하고 다른 게임으로 보충할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지만....

개발사는 어떨까요??;;;

 

수 년을 개발해서 겨우 발매한 게임에서 문제가 터졌는데, 그게 게임상 문제가 아니라 유통상의 문제로...;;;

이건 뭐 개발사에서 해결할 방법도 없고, 손해를 보존할 다른 방법도 없고...;;;

 

 

 

저야 게임산업 분야와 전혀 다른 분야에 종사하니까 정확하진 않지만, 제 뇌피셜에선 이런 구조로 개발사에 피해가 가는게 아닐까 싶더군요.


  • profile
    코코넛먹자 2017.09.07 10:08

    네 그거랑 결국은 인건비라고하더라구요

    인디개발사는 슈퍼생크림님과 비슷한 경험을 아마 하루에도 수도없이 처리할겁니다.

    그럼 1~3명의 개발자로 이루어진 인디개발사는 대응하기가 힘들죠. 전담으로 맞아야하니깐요

    그래서 한두명 채용하다보면 1년에 몇천 깨지는거 순식간이라고 하더라구요

  • profile
    슈퍼생크림 2017.09.07 10:11
    네.. 충분히 이해할만하더라고요..

    예전 논쟁이 되던 글로만 봐서는 '개발사가 키리셀러때문에 힘들다고 한다' 정도의 논거만 있어서 많은 분들은 '대체 왜 키 리셀러한테 사면 문제라는거야? 일반 키셀러랑 키리셀러랑 어차피 1 copy 판매하는건 똑같은 일텐데' 라고 생각하시겠죠.

    그래서 긴 글 한 번 써봤습니다. (제 흑역사이기도 하고요 ㅠ)
  • profile
    프루시안테 2017.09.07 10:44

    개인적으론 이런 키리셀링에 대한 폐해 얘기는 들을때마다 결론은 사례들어주신 제도적 문제들을 악용하는 양반들이 문제인거같은데, 욕먹는건 키리셀링 사이트를 운영하는 업체들이 악의 축마냥 이름이 오르락내리락해서 좀 별로다 싶어요. 어찌됬든 리셀이라는 개념자체는 우리가 중고장터에 물건 내다 팔고 사는거나 마찬가지의 개념이니까요.

  • profile
    프루시안테 2017.09.07 10:46
    여튼 이런 문제점과는 별개로, 이제는 키리셀러는 딱히 안사게 되는게 ITCM에서 할인/번들로 올라오는거에 비해서 금전적 이득이 별로 크지않아서 안사게 되더군요 ; g2a나 뭐나 이제 들어가보면 진짜 때지난 게임 아니면 그가격이 그가격인 수준이라..
  • profile
    슈퍼생크림 2017.09.07 10:54

    키리셀링 사이트들이 욕을 먹는건...
    g2a 같은 키리셀링 사이트에 올라온 상품 중 상당수가 이런 도난 혹은 해킹과 같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취득한 것을 암암리에 알면서도 제지하지 않는다는거죠. 일종의 장물 처리를 암묵적으로 도와준다는 의미?

    일개 개인이 합법적으로 파는 키라면, 1~2년 사이에 1만 copy 이상의 키를 판매하는게 가능할리가 있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키리셀러들은 그들의 높은 판매실적을 오히려 구매자들에게 신뢰의 증거로 활용하고 있기도 하고요.

  • profile
    프루시안테 2017.09.07 16:03
    어느 중고장터를 가도 속칭 '업자'라는 양반들은 있는법이죠. 개인이 몇개를 팔든 그쪽 사정인거고(예를 들자면 사업자가 여러 이유로 보유하던 키를 g2a 등으로 처분할수도있는거구요.), g2a같은 리셀러사이트가 장물처리 방지를 위한 제도가 미비했던건 사실이지만 암묵적으로 도와준다고 하는건 개인적으론 너무 부정적으로 보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뭣보다 g2a도 그 키가 불법적으로 구매한건지 아닌건지 알 수 있는 방법도 없구요. 그렇다고 사업 시작했는데 악용하는 몇몇 사람있으니까 사업을 접어야한다도 말이 안되는거고, 지금은 판매대금의 현금전환처리일도 늘어나는 등 어느정도 방지요건은 생긴걸로 알고있으니 앞으로도 문제가 더 생긴다면 변화가 있겠죠.
    또한 이런 리셀링이라는 개념자체가 중고거래와 비슷한 면이 많듯이 유저들도 생각을 달리해야하는게 있습니다. 중고나라에서 사기를 당하면 중고나라 잘못이 아니라 사기친놈이 문제이듯이 이런 거래시스템은 중개자가 큰 책임을 지는게 힘들거든요. 근데 일반적인 esd처럼 생각하고 판매자의 신용도에 대한 고려없이 이상할정도로 낮은 가격에 대량판매되는 물건들을 구매하면 그만큼 문제의 소지가 큰 키를 사게 될 확률이 높아지는거겠죠.

    또 높은 판매실적으로 신뢰의 증거로 활용하는거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애시당초 장기간에 걸쳐서 긍정적으로 누적된 구매자 피드백이면 어느 마켓에서든 신뢰의 증거가 되는 법이죠. 하다못해 중고나라같은데만 가도 판매이력 많은 판매자한테 사는게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적은거랑 비슷합니다. 저도 g2a에서 초창기에 구매페이지 3페이지 분량만큼 사봤는데 그런 업자들한테서 산 키 중에 몇년 지나도록 탈난게 하나도 없으니까요.
  • profile
    슈퍼생크림 2017.09.08 16:52

    어느 중고장터에도 업자는 있겠죠.
    그걸 뭐라고 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g2a 의 판매시스템 상, 키의 확인은 구매한 내역만 남아있으면 되고, 그러한 필터링으로는 도난카드로 그걸 산건지 아닌지는 알아보기 힘들다는거죠. 물론 시스템상 그걸 구별하는거 자체가 어려운 일이긴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키 리셀링의 피해는 사실 구매자가 겪는게 아닙니다. 제가 쓴 본문글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유통사와 개발사가 피해를 보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요. 
    프루시안테님께서 아직까지 피해를 본게 없으니 문제가 없을 가능성이 있다는건 남들을 설득하기 위한 근거로 보기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본문에서 이야기했던것처럼 꽤나 g2a 를 많이 사용했었는데 피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g2a 의 활용을 줄이는건, 이런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아니 실제로 벌어지고 있고...
    직접적으로 나한테는 별 피해가 없지만, 내가 사랑하는 게임 산업 전체적으로 보았을 땐, 그 산업에 종사하는 누군가에게는 피해가 될 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 profile
    프루시안테 2017.09.11 13:52
    뭐 제가 문제삼는건 g2a가 시스템적 문제가 없다가 아니고 문제는 본문에서 언급하신 판매자보호가 안되는 제도와 제도와 시스템을 악용하는 놈들이지만 악의축은 g2a같은 사업자들'만' 악의축 취급을 당하니까요. 슈퍼생크림님도 불법장물거래를 암묵적으로 도와주는거 아니냐는 표현까지 쓰셨고. 거기다 솔직히 대부분의 g2a 피해자라는 분들 보면 g2a를 일반 esd처럼 생각하고 아무런 고려없이 싸다고 샀다가 피해보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그러니까 막무가내식으로 악의축 취급하는게 아쉽다는거죠. 리셀링이라는게 불법적인 일도 아니고(애시당초 유저가 키를 받으면 그 키의 처분권은 유저에게 있는거니까요), 쓸모없는 키가 생겼을때 개개인의 유저는 키를 판매할 창구도 생기는거니까요.
  • profile
    알쳄 2017.09.07 10:46

    잘 이해가 안되는데요. 첫번째 건도 리셀러랑 관련이 있나요?

    두번째는 키를 재판매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위험부담 얘기 같은데 맞나요?

  • profile
    프루시안테 2017.09.07 10:48
    리셀러의 폐해 사례 중 가장 유명한게 도난카드로 산 키를 판매하는 경우라서 말씀하신듯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결재취소가 되더라도 키가 리보크 되지않는다면, 공식판매자 입장에선 리보크되지않은 키 만큼의 돈을 못버는거니까요
  • profile
    Gemstaz 2017.09.07 11:20

    도난 카드 문제가 심각하네요.. 정보 해킹에 복사까지..

    오늘도 뉴스에 나오는거 보면 점점 남일이 아닌거 같습니다.

  • profile
    이야호 2017.09.07 12:52

    검증이 안된 리셀러는 정말 위험합니다.  잘모르는 사이트에서 키 구입은 자제해야하고, 만약 꼭 구매하고 싶어서 결제하게 된다면 페이팔로 결제하는게 좋습니다. 

  • profile
    팽팽한펭귄 2017.09.07 13:32
    도난카드는 일부 손해 보면 처리 가능하기라도 한데 더 큰 문제는 도난키 같습니다. 유통과정에서 흘러나온
    도난키는 확인하기가 힘드니까요.
  • profile
    감베리니 2017.09.07 13:34
    구매자가 나쁜맘먹고 키만먹고 신고해버리면 답이없는상황이군요...
  • profile
    슈퍼생크림 2017.09.07 13:47

    그쵸.. 나쁜맘 먹고 디지털상품을 다시 안쓸 생각하는 카드로 페이팔 등록해서 구매하고 난 후, 분실신고 해버리면...
    아마 1회까지는....;;;;


List of Articles
분류 제목 게임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ITCM <스팀그룹> 비공개 전환 안내 및 초대요청 2334 ITCM 08.24 113889 47
꿀팁 [운영자 인증] ITCM 꿀팁정보 모음 (2017/3/16) 33 코코넛먹자 08.05 116510 68
공지 ITCM 내부 규정 안내 71 file ZardLuck 02.05 95795 89
영상 마린웨이브 데스티니2 플레이#3 "발전기 심부름 ... 7 file 마린웨이브 09.07 130 3
영상 마린웨이브 데스티니2 플레이#2 "하이브족과 첫 ... 4 file 마린웨이브 09.07 137 2
잡담 [ DJMAX RESPECT ] Bullet Wanted! 6B MX (올콤 98.87% ) 4 sese_Kitsugai 09.07 169 3
잡담 라이브러리에서 다크소울1이 대문자로 바뀌었네요. 3 file vitamin 09.07 568 7
잡담 ㄹㄹㅇ에서 엄청난 배틀중 입니다. 18 09.07 2277 11
질문 디스아너드 아웃사이더 한글질문.. 4 지난어 09.07 349 3
영상 그야말로 갓겜입니다.. 6 헤이호우 09.07 764 6
잡담 리코어 보유자 데티니티브 에디션으로 업글되었습니다. 4 file 촉수금지 09.07 450 7
소개 개발자가 고백하는 게임에 숨겨진 트릭들 11 Nemesis 09.07 1143 28
잡담 발컨인 저는 소울류게임을 하지 말았어야 했습니다. 8 새벽 09.07 748 14
잡담 누가 더 게임을 잘할까? 12 코코넛먹자 09.07 657 22
잡담 Mirage: Arcane Warfare 스샷 첨부한 간단한 후기입니다. 5 file 흐으으음 09.07 555 12
잡담 배그 1천만장 돌파라니.... 14 09.07 645 15
잡담 키 리셀러 관련해서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에 대... 15 슈퍼생크림 09.07 1678 17
모집 비공개 게임의 한국어판 테스터 모집 10 돌삐니 09.07 726 26
잡담 누벰은 중복구매가 불가능햇구나.. crys 09.07 233 1
잡담 Mirage: Arcane Warfare 가 무료라니... 흐으으음 09.07 436 6
잡담 드디어 고스트리콘 도전과제 100%!! 4 file Nemesis 09.07 944 20
잡담 스팀기프트 이런경우 어떻게 하나요? 11 SiroCuma 09.07 443 6
잡담 "너의 이름은" 이제서야 봤습니다. 22 RuTel 09.07 591 9
영상 마린웨이브의 데스티니2 플레이- "EDZ에 처음 방... 6 file 마린웨이브 09.07 292 4
잡담 새로운 시즌 플레이 소감. file Leckie57 09.07 374 6
잡담 2인용 게임 즐길만한게 뭐가 있을까요? 10 하련 09.07 51873 3
스샷 오늘도 맛있게 냠냠! 4 file rebllu 09.07 249 7
잡담 아이고 내 출석 ㅠㅠ 6 file 영수증 09.07 123 6
Board Pagination Prev 1 ... 999 1000 1001 1002 1003 1004 1005 1006 1007 1008 ... 2766 Next
/ 2766
CLOSE

SEARCH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