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기가 용량의 진실?
Harvard ㅡ Clean & Dirty
저번 글에서도 언급했었지만, 블블이 반쪽의 3D 기술이 적용된 고해상도 2D 게임임을 감안해도
최신작의 용량이 그 전작보다 훨씬 커져서 도대체 어떻게 된일인가 궁금해 했었는데
지금보니 대충 그 사정을 알것 같습니다.
블블 CP (2015)
BB 센트럴픽션 (2016년작) / 보시다시피 두 게임의 data 폴더 용량 차이는 꽤 큽니다.
그 중 가장 차이가 나는 부분은
CP의 음성파일 크기
센트럴픽션의 음성파일
파일 하나하나 뜯어봐서 그 길이나 구성면등을 정확히 알아보진 않았지만
전작 CP에서 1기가를 먹던게, 센트럴픽션에선 9기가 가까이 먹는걸 보면
아무래도 음성 압축의 문제가 있었던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유추해낼 수 있었네요.
이를 받쳐줄 여러 증거들은 다른 곳에서도 더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좌(CP) , 우(센트럴픽션) 의 BGM 용량 차이는 9배 이상
Story 나 Sound 폴더도 마찬가지 그에 반해 Movie 폴더의 크기는 비슷
각개의 파일의 용량 차이도 뚜렷한 편
참고로 플스4판 용량은 20기가 쯤.
https://store.playstation.com/#!/en-us/games/blazblue-central-fiction/cid=UP1024-CUSA04191_00-BBCFPS4000001000
이쯤되면 한 게임이 생각나는데 바로 [ Titanfall 1 ] 입니다.
저도 타이탄폴을 구매하지 않아서 정확한 사정을 알고 있진 않지만
이것도 개념출타한 음성 용량으로 꽤 유명했었죠.
http://www.kbench.com/?q=node/131448
기사에 따르면 타이탄폴이 이렇게 무서운 오디오 용량을 가지게 된 이유가
저사양 컴퓨터에서 음성파일의 압축을 해제할때 많은 자원을 소모하기에
그걸 방지하고자 그렇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마 블블도 위와 비슷한 상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게임 개발자도 아니고, 오히려 컴퓨터 문외한에 가까운 유저라
자세한 사항은 알지 못하지만요.
블블의 50기가는 참 충격적이었는데 예상대로 오디오 파일에서
큰 차이를 보여서 그런 용량을 가지게 되었던것 같네요. 참 오디오란 것도
용량이 깡패긴 하죠. 무손실 음악앨범들이 쌓인 폴더의 용량을 보고
기겁했던게 떠오르기도 하네요.
여튼 이번 기회에 블블을 소유하고 계신분들이 많으실것 같은데
용량에 주의하시고, 로컬파일 안에 있는 ost와 삽화등들도 한번 보시면서
즐거운 게임 되셨음 합니다. X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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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량에 거의 제한을 두지 않고 있죠 그러다 보니 5.1 채널 등 사운드에도 고퀄리티가 대세죠
거기에 다국어 더빙등의 용량도 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