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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35037B-CB6B-4E5D-9FDA-9219D95AE3DE-8706-00000961BEB8160A_file.jpg : 우리나라 게임이 형편없는건 게임 이용자도 한몫 한듯

도스시절만 해도 우리나라에 일본, 북미 게임시장에 크게 안밀릴 명작 많았잖아요, 절대 제작자의 수준이 떨어진다고는 생각치 않습니다.

그럼에도 한국 게임 수준이 떨어지는건 개발사들의 ㅂㅅ같은 저퀄 게임에 말도안되는 과금유도가 첫번째 잘못이라면 두번째 잘못은 그걸 그대로 이용하는 게임 이용자의 잘못이라고 봅니다.

대체품이 전혀 없는 독점 상품이면 몰라도 이미 우리에겐 콘솔,
스팀같은 훌륭한 대체품이 있는데도 과금유도 국산 망겜들을 팔아주기 때문에 제작사에선 쉽게 돈버는 시스템을 굳이 포기할 필요가 없죠.......

저는 롯데나 남양, 삼성같은 재수없는 업체들 물건은 신경써가며 불매합니다.
불매해서 쫄쫄 굶겨봐야 소비자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고
소비자를 우롱해선 안된다는 학습효과가 생길텐데
이건 뭐..............

그러니까 우리 모두 국산게임을 멀리해야 합니다.
국민들의 수준에 맞는 정치를 갖게 된다는 말이 있는데
게임에도 그대로 적용되는것 같네요.
막장드라마는 종방하라고 요청할것도 없이 안보면 알아서 접게 되어 있죠

뭐 이미 누구보다 스팀을 열심히 이용하는 잇셈에서는 할 필요도 없는 말인데 좀 답답하네요...

  • profile
    슈퍼생크림 2017.04.18 17:35

    이게 선후를 좀 생각해봐야하는데..

     

    저퀄리티의 과금유도가 심한 게임이 많으니까 구매를 하지 않게 된다면

    --> 고퀄리티의 게임이 탄생

     

    이게 된다면 말씀하신대로 국산 게임을 멀리하는게 맞지만, 그런 전제 자체가 말이 안되는 상황이라서요.

  • profile
    midoram 2017.04.18 17:37

    국내 인디게임은 좀 다르죠.. 게임하나에 회사 사활이 걸리니까요..

    전 개인적으로 subterrain   이란 게임을 아주 재미있게 했고 그게임이 국내 인디개발사의 작품이란것에 감탄했습니다. 

     

  • profile
    pjm4017 2017.04.18 17:39
    국내 게임들이 퀄러티가 낮은데도 장사가 됬던건 당시 현지화 제품들은 블리자드 계열은 제외하면 내수용 게임들봤에 없었죠
    예전에는 한글화 선언하면 소수의 인원들이 독점하는 구도가 되서 연기가 되도 건들이지도 못하는 경우도 많았고 순조롭게 된다 하더라도 1년 이상 걸렸는데 요즘은 유명한 게임깉은경우 초벌만큼은 클라우드를 통한 공개 번역으로 제법 빠른 한글화를 보여주죠 요즘 세상 좋아진것 같습니다
  • profile
    Zaswedx 2017.04.18 17:46

    남들보다 빠르게 우위에 서고 그 방법이 현질이고, 시간쓰는걸 아깝게 생각하다보니.. 시간이 없다는건 우리나라 사람들의 평균 근무시간도 원인이 될거구요, 개발사에서 그런 겜만 만드는 것은 빠르게 뽑아먹으려는 후원자들의 입김도 크게 작용할거구요. 이런거 원인 따지기 시작하면 끝이없기에 그냥 복합적 이유가 작용됐다고 봐야죠.. 누구 특정 그룹의 탓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그리고 비공감인지 신고인지 구별좀했으면 좋겠네요. 욕도 없고, 광고글도 아닌데 왠 신고인지

  • profile
    조그만쉼터 2017.04.18 17:49

    애초에 게임을 별로 좋지 않게 보는 정서가 있었죠. 지금도 게임을 안좋게 보는 사람들 많습니다.

     

    이런 정서에서 비롯해서 게임을 돈주고 하기는 아깝다는 그런 인식도 생겼고 또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불법다운로드가 만연했고, 희박한 저작권 의식도 한 몫 했고...

     

    상황이 이렇다보니 게임회사들이 하나둘 패키지 게임은 포기하고 온라인 게임 쪽으로 방향을 틀게되었죠

     

    2000년대에 우후죽순으로 각종 온라인게임들이 많이 나왔죠. '오베족'이라는 사람들도 이때 나왔고...

     

    그치만 지금의 게임회사들 하는 짓 보면 위와 같은 원인이 있었다 해도 이제는 도를 지나쳤다고 생각이 듭니다

     

    스팀과 같은 좋은 유통망이 있는데도 그럴 생각도 안하고 있고... 그저 랜덤박스, 뽑기 등 도박성 요소로만 

     

    돈 벌려고 하는 행태는 정말 꼴뵈기 싫네요... 개임 개발자들도 반성해야 한다고 봅니다.

  • profile
    천유하 2017.04.18 17:52
    헤비과금러가 수백명이 결제할 금액을 혼자 질러대다보니...

    앞으로도 별 변화 없을 것 같습니다.
  • profile
    설리 2017.04.18 17:58

    https://namu.wiki/w/%EC%9A%B0%EB%A6%AC%EB%82%98%EB%9D%BC%20%EA%B2%8C%EC%9E%84%EC%97%90%20%EB%B6%88%EB%A7%8C%EC%9D%B4%20%EB%A7%8E%EC%9D%80%20%EC%82%AC%EB%9E%8C%EB%93%A4%EC%97%90%EA%B2%8C

     

    나무위키이긴 하지만 한번 읽어볼만 한 것 같아 링크 남깁니다. (내용많음 주의)

     

    개인적으로는 게임을  돈주고 하는걸 이상하게(?) 생각하는 문화가 아직까지 많이 남아있는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생태계가 갖춰진다면 점점 발전할 수 있을 텐데..하고 말이죠.

    최근 배틀그라운드나 몇몇 훌륭한 국내산 인디게임들을 보면 개발력 자체는 크게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하구요.

     

  • profile
    라이프리 2017.04.18 17:59

    손노리만 봐도 명작 많이 뽑았지만 그걸 복돌이들이 다 말아먹었죠..

    온라인 부분결제보단 기똥찬 패키지 만들어서 팔고 거기에 DLC파는게 돈이 더 잘벌릴것 같긴한데 그렇게 내놔도 금방 복돌로 풀릴걸 아니까요;; 물론 이미 망조가 심하긴 하지만;;그래도 이번에 화이트데이 리메이크작이 잘팔리면 희망이 보일것 같은데 이번에도 복돌되면 한국 게임시장은 완전히 꿈도 희망도 없어질듯..

  • profile
    조그만쉼터 2017.04.18 18:01
    지금도 복돌이 넘쳐나지만 그래도 예전에 비하면 많이 나아졌다고 생각합니다.

    당장 생각해봐도 ITCM이나 플레이웨어즈 같은 게임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고 있으니까요
  • profile
    torilee 2017.04.18 18:16

    도스 시절에는 그날이 오면 3 같이 꽤 괜찮았던 국산 게임(제가 구입했던 첫 게임)이 있었으나, 이 게임은 그 당시 매우 쎈(?) 락을 걸어서 복제본이 유통이 되지 않은 이유가 있었습니다. 90년대 초반에 피씨 붐이 일면서 국내에서도 영세하지만 의욕이 넘쳤던 게임 제작자들이 있었으나... 복돌 때문에 거의 다 망했었죠. 동서게임채널같은 해외게임 유통사들이 간간히 수익을 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 profile
    LostARK 2017.04.18 18:30

    흠 제 의견은 이렇습니다. 위에 다른 분들의 의견을 보면 복돌이가 보이는데 전 세계로는 문제입니다만

    우리나라 한정이라면 뒤로 물러난 문제같습니다. 물론 복돌이가 원인이기도 하지만 제 의견은 이겁니다.

     

    시간. 할 시간이 없는 게 문제 같습니다. 돈은 벌어야 되고 일을 하는 것 이외에 할 일이 없는 것도 아니고요.

    시간을 생각 해 보면 자동사냥 있는 모바일 게임이 상당히 효율적이긴 합니다.

    다른 일을 해도 좀 이따 보면 성장 해 있고 수집 되있고. 때론 현질러가 되서 남들보다 우위가 되는

    성취감이 있기도 할 것이고요. 

     

    두 번째로 투자. 회사에서는 당연히 이익을 취해야하는데 그 이익을 가장 크게 취하는게 지금 모바일 게임

    인건 명백한 사실입니다. 투자되는 시간과 비용에 비해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모든 모바일 게임이 투자에 비해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닐테지만 실패 했을 때 손해 비용은 

    다른 플랫폼 개발의 손해 비용보다는 적다고 알고 있습니다. 

    다른 분야를 대입해도 투자자는 손해를 보면서 까지 혁신과 본질을 원할까요 아니면 수익을 보고 싶은 사람이 많을까요?

    아직 취준생이지만서도.. 항상 한국 게임에 대해서 생각을 많이하고 보기도 많이 본 그냥 쩌리 얘기지만...

    맞는 부분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 profile
    비오네 2017.04.18 19:20
    사회인들이 시간없는건 절대로 일 때문이 아니에요 ㅋㅋㅋ
    결혼하면 혼자 뭘 한다는건 절대 없습니다.
    결혼하고 게임하려면 같이 게임하는 여자 만나서 애 낳지 말고 살아야해요. 아이 태어나는 순간 취미 같은건 다 끝입니다. 북유럽 스타일로 5시에 집에가서 애보고 사는거죠. 외식은 한달에 한두번 정도 하고.
    결혼전까지 독신귀족일때 게임 많이 하고 끝내세요.ㅋ
  • profile
    LostARK 2017.04.18 19:27
    네 맞아요. 그 점 말한게 '이외에 할 일이 없는 것도 아니고'라는 부분이지욥.
    저는 뭐... 이제 초년생이라 결혼 생활은 아직 꿈도 못 꾸네요 ㅠㅠ
    근데 아마 반쪽 될 사람을 만난다면 게임 하는 사람일거 같네요. 일도하면서 게임도하고... 같은 것을 즐기는 사람
    만날 것 같습니다 ㅇㅁㅇ
  • profile
    비오네 2017.04.18 19:36
    꿈을 이루셨으면 좋겠군요.
    하지만 아직 여자들이 싫어하는 취미 3위안에 드는게 게임인지라 ...OTL
    그 게임왕국 일본에서도 여자들이 썩 좋아하지는 않는것 같습니다.
  • profile
    Altheim 2017.04.19 01:52

    좀 빗나간 의견이긴 한데,

     

    제가 아는 분은 돈주고 게임사는 걸 싫어합니다. (ex:스팀, 유비, 오리진, 혹은 게임내 캐시 지르기 등등..)

     

    한때는 와우 월정액도 몇년씩 끊어서 하시던 분인데,

     

    옆에서 제가 게임 지르는거 보면 매번 그걸 왜 사서 하냐는 말을 하더군요;

     

    놀라운건 이 분이 게임 마케팅 담당하시는 분이시라는 것;;

  • profile
    ipuni 2017.04.19 09:05
    그런 분들에게 당신은 왜 취미 생활을 하지요? 결국 부질 없는데 말씀 드리길 추천 합니다 :)
  • profile
    안아이 2017.04.19 11:30
    와....... 정말 독특하시네요.....;;
  • profile
    ipuni 2017.04.19 09:02
    게임의 대한 정서와 불법복제 그리고 게임 시장이 국내에 한정적이였고 마지막으로 제작 환경

    2d 시절에 어째 비벼볼만 했지만 3d 시대로 들어 가면서 부터 개발능력이 점점 벌어졌다고 보아요

    그리하야 게임 방향성을 패키지에서 온라인으로 이젠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가장 큰 문제는 게임에 대한 국민적 시각
    이건 애니와 비슷하다고 생각 합니다
  • profile
    Gemstaz 2017.04.19 09:58

    어차피 이곳의 의견 자체가 국내에서는 안타깝게도 다수 보다는 소수의견 쪽이라고 봅니다.

     

    이전 온라인 시대만 해도 쟁쟁한 북미 게임들이 계속 한국어로 국내에 수입 서비스가 되긴 했지만 결국 매니아 게임으로 치부되면서 유일하게 와우 외에는 다 망한것만 봐도 이게 꼭 기술이나 게임성 때문만은 아니라는 생각도 들고요...

  • profile
    꾸앙곤도리 2017.04.19 19:01

    도스시절 -> 윈도우 넘어가면서, 소프트맥스와 손노리의 몰락까지.

    우리나라 게임업계는 표절과 버그가 범람했습니다.

     

    국산 RPG 대작으로 불리는 창세기전 / 포가튼 사가 / 어스토 모두 표절, 게임성, 버그 셋중 최소 두가지 문제는 가지고 있습니다.

    그날이오면같은경우도 캡콤 아케이드 게임의 판박이죠. (그라디우스 시리즈 등)

    제작자의 평균 수준이 해외에 비해 분명 떨어진다고 봅니다.

     

    근데 그건 그거고.

     

    과금시스템의 변화는 게이머 탓이라고 봅니다.

    개발자의 능력과 아무 상관이 없어요.

    특히 국내는 불법공유가 만연하죠.

    백날천날 잘 만들어봐야 팔릴 여건이 안되니 소액결제 시스템으로 넘어간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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