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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11 03:12
Steam Direct - 2017년 봄 출시 " Greenlight 대체 "
조회 수 592 추천 수 19 댓글 10
출처 | http://steamcommunity.com/games/593110/a...46142537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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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am의 진화
Steam에 새로운 기능이나 변경 사항을 적용할 때 저희가 항상 목표로 삼는 것은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입니다. 우수한 콘텐츠를 고객과 얼마나 잘 연결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고객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Valve 직원 몇 명이 매우 다양한 고객의 취향을 예측하려고 애쓰는 것으로는 고객을 만족시키고자 하는 저희의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따라서, Valve에서 게임을 선정하여 Steam 상점에서 소개하던 시스템을 개발자가 직접 배포하는 시스템으로 Steam 역사 13년에 걸쳐 점차 바꿔왔습니다. 콘텐츠와 고객을 직접 연결하는 데 마지막 걸림돌로 남아있던 Greenlight를 앞으로 수개월에 걸쳐 없앨 예정입니다. 개발자와 배급사에게 보다 직접적인 배포 경로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게이머를 더욱 많은 우수 콘텐츠와 연결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게임이 성공을 거두는 것을 보고, Steam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취향을 가지고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고객이 많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게임 한두 개에 빠져 수천 시간을 보내고, 어떤 사람들은 매년 게임 수십 개를 구입하여 바꿔가며 플레이합니다. 어떤 고객은 4X 전략 게임에 열광하고 어떤 고객은 비주얼 노벨만 구입하기도 합니다.
Greenlight 덕분에 앞으로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 두 가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는 Steam에 새로운 콘텐츠를 들여오는 전체 경로를 개선하는 것이고, 둘째는 고객과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콘텐츠를 연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밑에서 많은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예로, 개발자가 고객에게 보다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Steamworks에서 개발자 배포 도구를 수정했습니다. 보다 공개적으로 이루어진 작업으로는 사용자 리뷰, 맞춤 대기열, 사용자 태그, 신속한 환불, Steam 큐레이터와 같은 기능을 소개한 것과 탐색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의 결과로 보다 많은 개발자가 Steam에서 게임을 배포하고 적절한 고객과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명백하게 보여주는 지표가 두 가지 있습니다. 먼저 1차 탐색 업데이트 이후로 고객이 Steam에서 게임을 즐기며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시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에 Steam에서 고객 한 명이 평균적으로 구매한 게임의 숫자도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더 많이 찾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개선한 저희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음을 이들 두 지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분석 결과는 여기에서[www.gamasutra.com] 확인하세요.
콘텐츠 배포 경로와 개인별 맞춤 상점에 큰 중점을 두고 투자하는 한편, Steam Direct의 배급 비용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 여러 개발사 및 스튜디오에 적정한 신청비에 대해 의견을 구해보았는데, 적게는 $100에서 많게는 $5,000까지 다양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신청비가 적든 많든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좀 더 의견을 들어보고 신청비 금액을 확정하고자 합니다.
Steam의 쇼핑 경험과 콘텐츠 경로, 그 외 Steam의 모든 것을 쉬지 않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Steam Direct나 다른 Steam 기능에 대해 피드백이나 제안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여러 Steam 포럼과 그 외 여러 웹 경로를 통해 커뮤니티 의견을 계속해서 주의 깊게 듣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Valve에서 게임을 선정하여 Steam 상점에서 소개하던 시스템을 개발자가 직접 배포하는 시스템으로 Steam 역사 13년에 걸쳐 점차 바꿔왔습니다. 콘텐츠와 고객을 직접 연결하는 데 마지막 걸림돌로 남아있던 Greenlight를 앞으로 수개월에 걸쳐 없앨 예정입니다. 개발자와 배급사에게 보다 직접적인 배포 경로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게이머를 더욱 많은 우수 콘텐츠와 연결하는 것이 저희 목표입니다.
Greenlight를 통해 깨달은 점
Steam Greenlight를 시작하고 나서, Greenlight가 보다 직접적인 배포 시스템으로 가기 위해 거치는 디딤돌 역할을 해 주었지만, 그 목표를 완전히 이루기에는 부족함을 깨달았습니다. Greenlight 덕분에 배포 과정의 문턱을 낮추어 수많은 개발자가 Steam에서 우수한 새 게임을 소개할 수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현재 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린 Greenlight 타이틀은 100개가 넘습니다. 이 중에는 예전처럼 Valve에서 게임을 선정하던 시스템이었다면 배포되지 못했을 타이틀도 많습니다. 이렇게 예상치 못한 게임이 성공을 거두는 것을 보고, Steam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취향을 가지고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고객이 많다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게임 한두 개에 빠져 수천 시간을 보내고, 어떤 사람들은 매년 게임 수십 개를 구입하여 바꿔가며 플레이합니다. 어떤 고객은 4X 전략 게임에 열광하고 어떤 고객은 비주얼 노벨만 구입하기도 합니다.
Greenlight 덕분에 앞으로 해결해야 할 중요한 문제 두 가지도 알게 되었습니다. 첫째는 Steam에 새로운 콘텐츠를 들여오는 전체 경로를 개선하는 것이고, 둘째는 고객과 고객이 원하는 형태의 콘텐츠를 연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물밑에서 많은 작업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예로, 개발자가 고객에게 보다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Steamworks에서 개발자 배포 도구를 수정했습니다. 보다 공개적으로 이루어진 작업으로는 사용자 리뷰, 맞춤 대기열, 사용자 태그, 신속한 환불, Steam 큐레이터와 같은 기능을 소개한 것과 탐색 업데이트가 있습니다.
이러한 개선의 결과로 보다 많은 개발자가 Steam에서 게임을 배포하고 적절한 고객과 연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을 명백하게 보여주는 지표가 두 가지 있습니다. 먼저 1차 탐색 업데이트 이후로 고객이 Steam에서 게임을 즐기며 평균적으로 소비하는 시간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기간에 Steam에서 고객 한 명이 평균적으로 구매한 게임의 숫자도 두 배로 늘어났습니다. 사용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더 많이 찾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개선한 저희의 노력이 결실을 맺고 있음을 이들 두 지표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분석 결과는 여기에서[www.gamasutra.com] 확인하세요.
보다 나은 디지털 배포 방식
Steam을 개선하기 위한 다음 단계는 개발자가 Steam에 게임을 직접 등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Steam Direct"라는 이름을 가진 이 시스템은 2017년 봄에 출시될 예정이며, 기존의 Greenlight를 대체하게 됩니다. 새로운 개발자는 일련의 디지털 문서를 작성하고, 개인 또는 회사 인증을 거치며, 은행에서 계좌를 열 때 작성하는 것과 비슷한 세금 양식 작성합니다. 절차를 마친 다음에는 배포하고자 하는 새로운 제품 1개당 소정의 신청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이 신청비는 무의미하게 제품을 제출하는 사람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며, 나중에 회수 가능합니다.콘텐츠 배포 경로와 개인별 맞춤 상점에 큰 중점을 두고 투자하는 한편, Steam Direct의 배급 비용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이 분분합니다. 여러 개발사 및 스튜디오에 적정한 신청비에 대해 의견을 구해보았는데, 적게는 $100에서 많게는 $5,000까지 다양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신청비가 적든 많든 각각 장단점이 있으므로, 좀 더 의견을 들어보고 신청비 금액을 확정하고자 합니다.
이제 시작일 뿐
진심으로 고객에게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품질 높은 게임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두는 개발자라면 Steam에서 언제나 환영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적용한 여러 Steam 업데이트는 새로운 제품이 Steam에서 출시되는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기초를 다진 것이었습니다. Steam Direct 또한 Steam을 개선하기 위해 계속되는 저희 노력의 일환입니다.Steam의 쇼핑 경험과 콘텐츠 경로, 그 외 Steam의 모든 것을 쉬지 않고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Steam Direct나 다른 Steam 기능에 대해 피드백이나 제안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들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여러 Steam 포럼과 그 외 여러 웹 경로를 통해 커뮤니티 의견을 계속해서 주의 깊게 듣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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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 구독권도 라간지에 포함되나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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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간지에는 포함이 안되고 개
(인)간지에 포함이 됩니다. ㅎㅎ -
아직 봄이 오려면 시간이 좀 있으니 지금이라도 하나 후딱 만들어서 올리시죠! >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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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몰라서 환불 요청해봤는데... 1년 반전에 구매한거라 안 받아들여지면... 흠... 시간이... 출시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요. 제귈...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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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구단 게임이라도 올리세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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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건 내 자존심이 허락하질 않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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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피즈에 잔뜩 사놓은 그린라이트 번들은 어찌될런지 귀추가 주목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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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앙대 내 스팀라이부라리연금이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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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다... 이건 또 생각 못했네요 ㅠㅠ
ㅎㅎㅎ
그린라이트 구독권 구입 후 아직 한개도 출시한 게임이 없건만...
내 구독권은... 내돈 $100는... ㅠㅠ
뭔가... 진입장벽이 더 높아지는 것 같은 기분이네요.